$\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ne Instructor에 의해 진행된 Modified Problem-Based Learning 교육기법 평가
Evaluation of Modified Problem-Based Learning Facilitated by One Instructor 원문보기

한국임상약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v.23 no.3, 2013년, pp.278 - 283  

김현아 (아주대학교 약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Problem-based learning (PBL) has introduced as an important part of pharmacy education in Korea as it is effective method to help students gain and apply knowledge with development of problem-solving, critical-thinking, and decision-making skills. In order to provide the effective PBL,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약학대학에서는 임상약학 전공교원이 1~2명뿐이므로, 각 소집단에 대한 facilitator를 통한 traditional PBL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소집단에 대하여 한명의 facilitator가 PBL 수업을 진행하는 modified PBL 수업 모델을 실행하였고 이와 관련한 참여 학생들의 설문평가를 분석하였다. 이는 향후 우리나라의 임상약료 교육실정에 맞는 적절한 PBL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임상약학 교육이 아직 초기 단계로서 PBL 수업을 실행하기에 제한이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modified PBL 교육의 실행을 시도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PBL 활동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학생들은 시간적 경과에 따라 진행된 환자사례를 제공받았다. 학생들의 PBL 활동은 환자사례를 기반으로, PBL과 S.O.A.P. (Subjective, Objective, Assessment, Plan) 형식이 서로 연결되어 진행되었다. 먼저 기존의 PBL 형식에 맞추어 환자사례 내용을 facts, hypothesis, learning issues로 분류하였고 이는 다시 S.
Problem-based learning이란? Problem-based learning (PBL: 문제중심학습)이란 학생들에게 수업과 관련한 실질적인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의 개별 학습과 협동 과정을 통하여 해결 방안을 만들어는 과정이 학습으로 이루어지는 교육기법이다.1) 이미 미국의 약학대학에서 일반적으로 실행되고 있으며,2-4) 우리나라의 경우 의과 대학에서 PBL 교육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traditional PBL 수업을 진행하기에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8) 그러나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약학대학에서 traditional PBL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한계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가장 큰 문제점은 facilitator의 부족이다. 우리나라 약학대학의 한 학년 학생수가 30명~120명임을 고려하고, 학생 6명당 1명의 facilitator 필요하다 가정 시 traditional PBL 수업을 위한 facilitator는 5명~20명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ang R, Solad SW. Teaching pharmacy students problem solving: theory and present status. Am J Pharm Educ 1990; 54: 161-66. 

  2. Ross LA, Crabtree BL, Theilman GD, et al., Implementation and refinement of a problem-based learning model: a ten-year experience. Am J Pharm Educ 2007; 71: 17-30. 

  3. Strohfeldt K, Grant DT. A model for self-directed problembased learning for renal therapeutics. Am J Pharm Educ 2007; 74: 173-9. 

  4. Novak S, Shah S, Wilson JP, et al., Pharmacy students' learning styles before and after a problem-based learning experience. Am J Pharm Educ 2006; 70: 74-81. 

  5. Culbertson VL, Kale M, Jarvi EJ. Problem-based learning: a tutorial model incorporating pharmaceutical diagnosis. Am J Pharm Educ 1997; 61: 18-25. 

  6. Duncan-Hewitt WC. A focus on process improves problembased learning outcomes in large classes. Am J Pharm Educ 1996; 60: 408-16. 

  7. Duek JE, Wilkerson L, Adinolfi T. Learning issues identified by students in tutorless problem-based tutorials. Adv Health Sci Educ 1996; 1: 29-40. 

  8. Kim JT, Kim JY, Kim MC, et al., Assessment of problem based learning application in clinical pharmacy education. Kor J Clin Pharm 2013; 23: 65-70. 

  9. 최정임, 장경원. PBL로 수업하기. 서울: 학지사, 2010: 243-244. 

  10. Woods DR, Duncan-Hewitt WC, Hall FL, et al., Tutored versus tutorless groups in problem-based learning. Am J Pharm Educ 1996; 60: 231-8. 

  11. Nicholl TA, Lou K. A Model for small-group problembased learning in a large class gacilitated by one instructor. Am J Pharm Educ 2012; 76: 117-22. 

  12. Nierenberg DW. The challenge of 'teaching' large groups of learners: strategies to increase active participation and learning. Int J Psychiatry Med. 1998; 28: 115-22. 

  13. Brazeau G, Hughes J, Prokai L. Use of problem based discussion sessions in a first year pharmaceutical dosage forms course. Am J Pharm Educ 1998; 62: 123S. 

  14. Reddy IK. Implementation of a pharmaceutics course in a large class through active learning using quick-thinks and case-based learning. Am J Pharm Educ 2000; 64: 348-54. 

  15. Sims PJ. Utilizing the peer group method with case studies to teach pharmaceutics. Am J Pharm Educ 1994; 58: 78-81.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