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2V 프로토콜에서 실시간 전송을 위한 동적 CW 할당 기법
Distance and Probability-based Real Time Transmission Scheme for V2V Protocol using Dynamic CW allo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 전자공학회논문지, v.50 no.2, 2013년, pp.80 - 87  

김수로 (금오공과대학교 전자공학부) ,  김동성 (금오공과대학교 전자공학부) ,  이호균 (금오공과대학교 전자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VANET(Vehicle to vehicle Ad hoc Network)의 V2V 프로토콜을 위한 긴급 메시지 전송을 위한 거리 기반의 동적 CW 할당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트래픽 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리 기반의 존 할당 기법을 통해 특정 존(Zone)을 나누고 동적으로 CW 값을 할당한다. 소스노드와 최외곽의 노드가 최소 CW 값을 할당받아 채널에 접속할 수 있는 확률을 향상시켜 선택적 긴급 메시지를 재방송을 통하여 중복 패킷들의 수를 줄였다. 이로 인해 대역폭의 효율적 사용이 가능하고 패킷 충돌확률의 감소로 긴급메시지를 신뢰성 있게 전송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또한 차량 밀도가 급격히 높아질 경우 전송 구간의 패킷 충돌 확률을 적용하여 CW 값에 적용함으로써 재 충돌 확률을 낮추는 방법을 제시했다. 제안된 방법의 효용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고속도로 환경의 시나리오에서 거리 및 확률 기반의 동적 CW 할당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종단 간 지연, 네트워크 부하, 처리량이 향상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CW (Contention window) allocation scheme for real-time data transmission of emergency data on VANET (Vehicle to vehicle Ad hoc Network, V2V) protocol. The proposed scheme reduces the probability of packet collisions on V2V protocol and provides bandwidth efficiency with short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향후 연구를 통해 V2V 프로토콜에서 우선순위가 서로 다른 다양한 데이터의 실시간 전송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또한 제안한 알고리즘을 거리 기반의 방식 외에 클러스터 및 위치 기반 방식들과 성능 비교를 통해 그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V2V 환경에서 트래픽 부하 문제와 기존의 거리 기반 방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적 CW(Contention Window) 할당 방송(Broadcast) 기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V2V 프로토콜의 트래픽 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스 노드와의 거리 기반으로 특정 존으로 나누어 동적으로 CW 값을 할당했다. 소스노드와 최외곽의 노드가 최소 CW 값을 할당받게 되어 채널에 접속할 수 있는 확률을 높였다.

가설 설정

  • d는 이전 소스 노드와의 거리차를 의미하고 R은 각 노드의 전송 범위이다. 본 논문에서는 각 노드의 전송 범위는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 차량 간 거리는 100 m 이며 각 차량의 속도는 80㎞/h ~ 100㎞/h 의 사이의 속도로 이동을 한다. 성능 평가의 편의를 위해 차선 변경 및 추월은 없다고 가정하며 모든 차량들은 하나의 채널(5GHz 36ch)만을 사용하고 BSS id도 1로 통일한다. 선두 차량 중 임의의 4대가 20㎳ 간격으로 긴급메시지를 생성하여 전송하며 사고 발생 직후의 2㎞ 후방에 긴급 메시지 전송에 관한 성능 평가는 종단 간 지연, 네트워크 부하, 처리량으로 초점을 맞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DT 프로토콜의 사용은 VANET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DDT 프로토콜은 메시지에 소스 노드의 위치정보를 담아 주기적인 위치 정보 교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VANET 환경에서 다른 방식의 방송 기법에 비해 네트워크 부하 측면에서 좋은 성능을 나타낸다[8]. 하지만 차량 밀도가 커질수록 전송 범위 내의 외각의 차량의 수가 증가해 유사한 대기 시간을 가지는 차량들끼리의 경쟁을 하므로 메시지 전송 시 충돌 확률이 높아진다.
VANET이란? VANET은 차량 간 무선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애드 혹 네트워크(MANET)의 일종이지만, MANET과 달리 차량의 고속 이동으로 인해 빈번하게 변화되는 네트워크 토폴로지와 노드밀도의 급변 등 차량환경에 따른 잦은 네트워크 단절이 발생하여 낮은 패킷 도착율 등의 문제를 가져온다[3∼4].
VANET의 목적은 무엇인가? VANET의 목적은 차량과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불특정 다수의 차량에게 차량 사고 발생 등의 긴급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방송 (Broadcast) 기법이 많이 사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S. Biswas, R. Tatchikou, F. Dion. "Vehicle-to-vehicle wireless communication protocols for enhancing highway traffic safety", IEEE Communication Magazine, Vol. 44, pp. 74-82. Jan, 2006. 

  2. B. Abderrahim, "Optimized Disseminaion of Alarm Messages in Vehicular Ad-Hoc Networks(VANET)". Springer-Verlog, LNCS, Vol. 4159, pp. 210-228, May, 2006. 

  3. 변정식, 김태환, 홍원기, "VANET에서 네트워크 단절을 줄이기 위한 브로드캐스팅 프로토콜에 대한 연구", 2006년도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 논문집 Vol. 33, pp. 217-222, Oct, 2006. 

  4. Y.Tseng, S. Ni, Y, Chen, and J. Sheu, "The Broadcast Storm Problem in a Mobile Ad hoc Network", Wireless Networks, vol. 8, pp. 153-167, May, 2002. 

  5. Fan Li, Yu Wang, "Routing in Vehicular Ad Hoc Networks: A Survey", IEEE Vehicular technology magazine, vol. 2, pp. 12-22, June, 2007. 

  6. 김태환, 홍원기, 김희철,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 서 경쟁윈도우를 이용한 메시지 브로드캐스트 기법",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집 제 34권, vol. 6, pp. 421-560, Dec, 2007. 

  7. L. Briesemeister and G. Hommel, "Role-Based Multicast in Highly Mobile but Sparsely Connected Ad Hoc Networks," in Proc. MobiHOC 2000, pp. 45-50, Aug, 2000. 

  8. M. Sun et al., "GPS-Based Message Broadcast for Adaptive Inter-Vehicle Communication," Proc. of IEEE VTC 2000, Vol. 6, pp. 2685-2692, Sept, 2000. 

  9. N. Wisitpongphan and O. k. Tonguz, J. S. Parikh, P. Mudalige, F. Bai, and V. Sadekar, "Broadcast storm mitigation techniques in vehicular ad hoc networks,"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vol. 14, pp. 84-94, Dec, 2007. 

  10. Lassaad Gannoune and Stephan Robert. "Dynamic Tuning of the Contention Window Minimum (CWmin) for Enhanced Service Differentiation in IEEE 802.11 Wireless Ad-hoc Networks", IEEE PIMRC, vol. 1, pp. 311-317, Sept, 2004. 

  11. 엄진영, 안종석, "구간별 충돌 확률 측정에 기반한 IEEE 802.11e EDCA 성능 향상", 한국정보과학회, 2007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4권, vol. 1, pp. 198-199, Dec, 2007. 

  12. 김태환, 김희철, 홍원기, "차량 에드혹 네트워크를 위한 영역 기반 릴레이 노드 선택 알고리즘", 대한 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 논문지-TC, 제 43권, vol. 9, pp. 88-98, Sept, 2006. 

  13. 류민우, 차시호, 조국현, "이동하는 차량 간 통신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개선된 탐욕 메시지 포워딩 프로토콜",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 논문지 -TC, 제 47권, vol. 4, pp. 43-50, Apr, 2010. 

  14.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WAVE), IEEE Std, D10.0, Jan 2010. 

  15. M. Durresi, A. Durresi, and L. Barolli. "Emergency broadcast protocol for inter-vehicle communications", in Proc. ICPADS 2005, pp. 402-406, July, 2005. 

  16. H. Alshaer and E. Horlait, "An Optimized adaptive broadcast scheme for Inter-vehicle communication," in Proc. VTC 2005, Vol. 5, pp. 2840-2844, May 2005. 

  17. M. Durresi, A. Durresi, and L. Barolli, "Sensor Inter-Vehicle Communication for Safer Highways," in Proc. IEEE AINA-2005, vol. 2, pp. 599-604, Mar. 2005. 

  18. A. Benslimane, "Optimized Dissemination of Alarm Messages in Vehicular Ad-Hoc Networks (VANET)," in Proc. HSNMC 2004, LNCS 3079, pp. 655-666, June 2004. 

  19. S. D. Yu, and G. W. Cho, "An Effective Message Flooding Method for Vehicle Safety Communication," in Proc. UIC 2006, LNCS 4159, pp. 219-228, May. 2006. 

  20. R. A. Santos, A. Edwards, O. Alvarez, "Towards an Inter-vehicle Communication Algorithm". in Proc. EAEE 2006, pp. 1-4, Sept, 2006. 

  21. Sukdea Yu and Gihwan Cho., "A Selective Flooding Method for Propagating Emergency Message in Vehicle Safety Communications", Proc.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ybrid Information Technology(ICHIT), Vol. 2, pp. 556-561, Nov, 2006. 

  22. C. Lochert, H. Hartenstein, J. Tian, H. Fussler, D. Hermann, and M. Mauve, "A Routing Strategy for Vehicular Ad Hoc Networks in City Environments", Proc.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156-161, June,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