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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지기 품질정보와 시각화기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자료 모니터링 시스템의 소개
Introduction to an Expressway Traffic Data Monitoring System Using Traffic Quality Information and Visualization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0 no.3, 2013년, pp.69 - 76  

김광수 (한국도로공사 교통처) ,  이환필 (한국도로공사 교통처 교통정보통합활용지원팀) ,  김수희 (한국도로공사 교통처 교통정보통합활용지원팀) ,  남궁성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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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2년 주기로 검사가 수행되므로 정기검사 이후 다음검사까지 자료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개선방안으로 본 고에서는 교통자료 품질관리를 데이터 모니터링 기법을 통해 수행하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한국도로공사의 OpenOASIS에 적용중인 사례를 소개하였다.
  • 본 고에서는 현재 OpenOASIS에서 적용되었거나 적용예정인 시각화를 통한 교통자료 품질지표의 표출항목에 예시와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 오류, 결측자료의 보정결과와 적용된 보정기법 종류에 대해서도 태그를 부여하여 품질관련 효과 척도 산출시 비정상자료 유형, 보정여부, 적용된 보정기법의 유형 등에 대한 집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8) 이러한 품질관련 태그는 자료 사용시 자료 처리 프로세스의 히스토리에 관한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 이러한 배경에서 교통자료 신뢰성 확보방안으로 현 ITS 성능평가 제도를 보완하고 상시적인 교통자료 품질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OpenOASIS 에 적용중이거나 적용예정인 이력데이터기반의 교통자료 상태 및 품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 OpenOASIS 전처리 프로세스에서 오류자료, 이상자료, 결측자료에 대한 검지 로직을 재정의하였고, 비정상 자료의 검지결과에 대한 태그를 부여하였다. 특히 오류항목은 장비의 이상원인 및 증상을 간접적으로 파악하는데 필요한 자료이므로 보다 세분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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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검지기 품질관리는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가? 국내 검지기 품질관리는 국토교통부의 ITS 현장 장비 인증기관으로 지정된 3개 기관(한국건설기술 연구원, 한국도로공사,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에서 기기인증 및 품질관리를 위한 성능평가를 실시하고 있다.3) ITS 성능평가는 “ITS 시설 및 장비가 갖추어야 할 기능․성능 요구조건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며 현장장비 중 평가대상 장비는 차량검지기(VDS), 자동차량인식장치(AVI), 도로전광표지(VMS),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등이다.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의 운영 현황은? 1993년 국내 처음 도입된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FTMS)은 2013년 기준 31개 노선, 3,762km 로 확대되어 운영중에 있다.1) FTMS 수집자료는 교통량, 속도, 점유율, 차종별 교통량 등 지점자료와 주요구간 통행시간, 통행량 등 구간자료이며 교통정보센터에서 이를 가공처리하여 교통류를 관리하고 이용자에게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의 수집자료는? 1993년 국내 처음 도입된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FTMS)은 2013년 기준 31개 노선, 3,762km 로 확대되어 운영중에 있다.1) FTMS 수집자료는 교통량, 속도, 점유율, 차종별 교통량 등 지점자료와 주요구간 통행시간, 통행량 등 구간자료이며 교통정보센터에서 이를 가공처리하여 교통류를 관리하고 이용자에게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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