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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0 no.2, 2013년, pp.59 - 65
황현준 (장우엔지니어링 교통계획부) , 한대희 (대전광역시 교통건설국 교통정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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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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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이란? |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이란 “대량의 교통수요를 유발하는 사업 또는 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이로 인한 교통장애 등 각종 문제점 또는 그 효과를 검토·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것을 말하며,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제도는 대규모 사업이나 시설로 인해 유발되는 교통체증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제도이다. 1986년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의거 처음 법제화 되었고, 1999년 환경·교통·재해 등에 관한 평가법에 의거하여 시행되었다가, 2009년 다시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의거하여 시행되고 있으며, 변천 과정은 표 1과 같다. | |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이 제안된 배경은? |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은 날로 혼잡해지고 있는 도시교통의 심각성으로 인하여 지난 1982년 IBRD 차관사업으로 교통부 주관하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시스템 공학센터에서 수행한 “서울시 교통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의 도시교통개선사업 일환으로 제안된 후 1985년 9월 서울특별시장의 행정명령에 의해 교통영향분석이 처음 실시되었다. 이후 도시교통정비촉진법의 일부개정등을 통해 1999년까지 총 5차례의 변천과정을 거쳐왔으며, 1999년 12월에는 환경·교통·재해등 제 영향평가를 통합한 통합법체계로 2008년까지 운영되었으나, 심의제 도의 개선 및 환경·재해의 분리 등을 통하여 2009년 다시 도시교통정비촉진법으로 환원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 |
교통영향분석 개선대책 미수립으로 인한 문제점 중 주차장 설치 문제점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사례1 : 지하주차장 출입구가 지상 진출입구와 일치하지 않고, 엇비슷하게 설치됨에 따라 진출입 차량간 교행이 어렵고, 차량상충이 빈번하다. 사례 2 : 지하주차장 진출입구의 폭이 협소하여 진출입 차량 진행이 어렵고 상충위험이 높다. 사례 3 :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수립기준 보다 규모를 약간 축소하여 공동주택(아파트)을 건축함에 따라 주변 도로에 불법주차가 양산되어 통행차량의 소통에 어려움이 발생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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