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휜 타입 내부열교환기 적용에 따른 차량용 냉방시스템 성능 특성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Vehicle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Internal Heat Exchanger with Inner Fi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 2013년, pp.69 - 73  

김성철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파워트레인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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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열교환기를 이용한 에어컨 시스템은 작동유체인 R134a의 고압측 액상냉매와 저압측 기상냉매의 상호 열교환을 통해 시스템의 응축 효율을 증가시켜 에너지 효율을 개선시킨다. 이는 에어컨 시스템의 성능 향상 및 경량화를 가능하게 하여 차량 연비 향상과 냉매 누출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또한 현 R134a 대비 대체냉매 (R1234yf 등)의 동등 냉방성능 확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내측 압출 파이프 및 외측 사이 고효율 냉각 휜 (fin)이 삽입된 이중관 형태의 내부열교환기 상세 설계를 위해, 냉각 휜의 높이 및 내측 압출 파이프 내부형상 등의 다양한 형상 설계인자 변경에 따른 열전달 성능 및 압력강하 특성을 살펴보았다. 가장 우수한 내부열교환기 성능은 난류형성을 위한 내측관 형상이 라이너세레이션 겸용 타입이었으며, 이는 내부열교환기가 장착되지 않은 경우보다 냉방시스템 성능이 약 6.4%, 시스템 COP는 약 9.2%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al heat exchanger (IHX) apparatus using the temperature difference between high and low pressure lines in vehicle air conditioning system is a good method to enhance the cooling performance. In this study, we designed various double-pipe internal heat exchangers which have inner fins betwee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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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ble 2는 아이들 및 고부하 운전조건에서 내부열교환기의 열교환량 및 압력강하를 구하고, 또한 내부열교환기의 유무에 따른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의 냉방성능, 압축기 소요동력 및 시스템 COP를 측정하기 위한 실험 조건이다. 따라서 내부열교환기의 휜 높이 및 내관의 압출 형상이 변화할 때, 내부열교환기의 단품 성능 및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의 성능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내측 압출 파이프와 외측 사이 고효율 냉각 휜이 삽입된 이중관 형태의 내부열교환기를 설계하였다. 또한 휜의 높이와 내관 (internal pipe) 내에 들어가는 압출형상을 변화시켜 여러 가지의 시제품을 제작하였고, 아이들 및 고부하 운전조건에 대해서 각각의 열전달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의 냉방성능 및 시스템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휜 타입의 내부열교환기를 설계 및 적용하였다. 또한 형상설계 인자의 변화에 따른 성능 평가 및 비교를 통해 유리한 설계 조건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휜을 적용하여 열교환 면적을 증가시킨 구조의 이중관 내부열교환기를 설계 제작하였다. 판재를 말아 기계적으로 접합하는 방식인 외접합 제작공정을 통해 만들어진 내부열교환기로, 판내부에 휜을 부착함으로써 휜이 부착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열전달 면적을 증가시키고 추가적인 열경계층을 생성함으로써 열전달율을 높일 수 있다.
  • 또한 휜의 높이와 내관 (internal pipe) 내에 들어가는 압출형상을 변화시켜 여러 가지의 시제품을 제작하였고, 아이들 및 고부하 운전조건에 대해서 각각의 열전달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내부열교환기의 냉방시스템 평가를 통해 휜을 삽입한 내부열교환기들의 비교 성능을 확인하고, 성능 향상을 가져오는데 있어서 유리한 형상 설계인자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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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열교환기 형태에는 무엇이 있는가? [3-5] 자연냉매인 CO2를 적용한 냉방시스템의 성능향상 및 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내부열교환기가 사용되었으며,[3,4] 현 냉매인 R134a 냉방시스템에서도 최대 약 10%의 시스템 효율이 향상되는 것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5] 일반적인 내부열교환기 형태로는 스파이럴 (spiral) 타입이 대표적이고, 이 외에 휜 (fin) 타입 등이 있다. 이러한 내부열교환기의 구조적인 차이에 따른 성능 특성 (열교환량 및 압력강하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내부열교환기란 무엇인가?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의 고효율화 및 성능 향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으로, 내부열교환기 (internal heat exchanger, IHX)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내부열교환기란, 에어컨 시스템에서의 냉매 고압측과 저압측의 상호 열교환을 통해서 응축효율을 증가시켜주는 장치로서, 이를 통해 냉방성능 향상뿐만 아니라 에어컨 시스템의 응축기 사이즈를 줄일 수 있고, 이로 인해 차량의 연비 향상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 설계 제작된 이중관 내부열교환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휜을 적용하여 열교환 면적을 증가시킨 구조의 이중관 내부열교환기를 설계 제작하였다. 판재를 말아 기계적으로 접합하는 방식인 외접합 제작공정을 통해 만들어진 내부열교환기로, 판내부에 휜을 부착함으로써 휜이 부착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열전달 면적을 증가시키고 추가적인 열경계층을 생성함으로써 열전달율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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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 Lee, J. Won, C. Cho, T. Lim, Y. Jung and Y. Kim, "An Experimental Study on Alternative Refrigerant's Drop-In Performance of Mobile Air Conditioning System",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of KSAE, pp. 1027-1032, 2010. 

  2. H. Lee, J. Won, C. Cho, T. Lim, Y. Jung and Y. Kim, "An Experimental Study on Direct Expansion System's Performance of Mobile Alternative Refrigerant Air Conditioning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of KSAE, pp. 423-428, 2012. 

  3. S. C. Kim, D. H. Lee and J. P. Won, "Experimental Studies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Heat Exchangers of $CO_2$ Air Conditioning System for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 17, No. 1, pp. 146-153, 2009. 

  4. D. H. Kim and Y. C. Kwon, "Experimental Study on Cooling Performance of Internal Heat Exchanger for $CO_2$ Refrigerant System", Transactions of the KAIS, Vol. 9, No. 3, pp. 587-592, 2008. 

  5. H. Lee, J. Won, C. Cho and Y. Jung, "An Experimental Study on Performance Characteristic of Vehicle Air Conditioning System with Internal Heat Exchanger",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of KSAE, pp. 175-180, 2010. 

  6. S. Kurata, T. Susuki and K. Ogura, "Double-pipe Internal Heat Exchanger for Efficiency Improvement in Front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 SAE 2007-01-1523, 2007. DOI: http://dx.doi/org/10.4271/2007-01-1523 

  7. M. Y. Lee, C. W. Cho, H. S. Lee and J. P. Won, "Performance Characteristic of the Electrical Air Conditioning System for the Zero Emission Passenger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AIS, Vol. 12, No. 12, pp. 5430-543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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