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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유압식 동력 조향시스템용 외접형 기어펌프의 유량특성 근사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roximate model of the Flow rate Characteristics in External Gear pump for EHP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2, 2013년, pp.548 - 553  

김지혜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성관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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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Hydraulic Power Steering(EHPS) 시스템은 오일펌프에 직결된 전기모터를 통해 조향 조작력을 발생시키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스티어링 시스템 부품의 원가 및 성능을 최적화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재까지 EHPS 시스템과 같은 유압시스템의 개발은 실차 실험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여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EHPS용 개발한 외접형 기어펌프의 토출유량측정실험을 수행하고 실험 데이터를 통하여 토출유량을 계산할 수 있는 유량 근사식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유량 근사식의 검증을 위해 실험데이터 및 AMESim 유량값과 비교하였고, 그 결과 각각의 유량특성간 오차율 5%내외로 유사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HPS(Electro-Hydraulic Power Steering) is a system to generate the steering operation force from the electric motor connected directly to the oil pump. To optimize the manufacturing cost and efficiency of the performance of the steering system is very important. Until now, the development of the hy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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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실험 데이터및 AMESim 기어펌프 유량 데이터의 유량특성과 유량 근사식을 통한 유량특성간 오차율은 5%내외로써 유사성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유량 근사식은 EHPS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및 제어기 설계에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향후 기어펌프 유량 근사식을 활용한 EHPS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및 제어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 EHPS(Electro-Hydraulic Power Steering) 시스템과 같은 유압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있는 모델 개발을 위해서는 에너지 공급원인 기어펌프의 모델링이 매우 중요하다[2]. 본 논문에서는 개발한 EHPS용 외접형 기어펌프의 토출유량측정실험을 수행하였고 실험으로 얻은 유량데이터를 통하여 토출유량을 계산할 수 있는 유량 근사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유량 근사식 검증을 위해 실험데 이터 및 AMESim 기어펌프 유량값과 비교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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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까지 대부분의 유압시스템을 개발함에 있어 많은 시간과 비용이 크게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까지 대부분의 유압시스템을 개발함에 있어 각 부품의 성능을 개선한 후에 교환하여 실험하는 시행 착오법(Trial & Error method)방식으로 대상시험(Bench test) 및 실차 실험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여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크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독자적인 시스템을 개발할 때 사양선정 및 최적 설계에 어려움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동력 조향 시스템의 주된 임무는 무엇이였는가? 동력 조향 시스템은 유압식 펌프를 장착하고 호스 및 튜브를 통하여 스티어링 기어박스로 유체를 이동시켜 적정 유량을 공급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핸들을 작동하기 위해 소요되는 힘을 경감시켜 가볍게 작동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 주된 임무였다. 그러나 현재는 주행시 유량 공급을 적절히 제어하여 차량의 주행안정성을 동시에 달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자동차의 스티어링 시스템을 최적화시키는 것은 무엇으로써 매우 중요한가? 자동차의 스티어링 시스템 개발은 주정차시 스티어링 기어박스에서 소요되는 유량에 대해 펌프 공급유량을 설계식으로 계산하고 기존 개발 차량의 제어유량을 참조하여 초기 펌프 유량을 설정한 후, 부품을 제작하여 수차례의 실차 튜닝 과정을 거쳐 최적의 사양을 결정하고 있다. 시스템을 최적화시키는 것은 부품의 원가 및 성능을 가장 합리적으로 설정하기 위한 것으로써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 기본성능 개선 등을 위해 많은 연구가 되고 있으며 특히 유압식 파워스티어링 측면에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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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 R. Lee, S. W. Ryu, C. J. You, "Assisted Flow Rate Characteristics in Hydraulic Power Steering System", Transaction of KSAE, Vol. 17, No. 1, pp.58-63, 2009 

  2. J. S. Jang, Y. H. Yoon, "Analysis Model Development for Designing of Hydraulic Power Steering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 16, No. 1, pp.158-165, 2008 

  3. J. H. Kim, S. G. Kim, "A Study on the Modeling and Simulation of an Electro-Hydraulic Power Steering system", Journal of KAIS, Vol. 13, No. 3, pp. 1008-1013, 2012 

  4. W. S. Che, "The Meshing Pressure Analysis of an External Gear Pump according to Relief Groove Position through CF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2, No. 4, pp. 125-132, 2010 

  5. J. H. Ha, S. J. Park, "Fluid machinery", pp.297-298, Munundang, 1996 

  6. J. H. Kim, H. K. Lee, S. C. Kim, S. G. Kim, "Development of the External Gear Pump for EHPS", Proceedings of KAIS, Vol. 12, No. 2, pp.421-424, 2011 

  7. KOHARA GEAR INDUSTRY Co Ltd., Gear Technology References, Introduction to Gears, "http://www.khkgears.co.jp/en/gear_technology/guide_inf o.html" (accessed Jan. 2013) 

  8. H. WANG, R.-T. DING, Z.-J. LI, Y. ZHOU, Y. JIAO, "Simulation of Electro-Hydraulic Power Steering System", Journal of Tianjin University, Vol 41, No 5, pp. 628-630, 2008 

  9. Shinho Systems Co,, Ltd., Software Introduction, http://www.ishinho.com/product/product04.html, (accessed Jan. 2012) 

  10. LMS Imagine. AMESim ver10 Help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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