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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2 no.1, 2013년, pp.23 - 29
최석인 (인터콘시스템스(주)) , 손진근 (가천대학교 전기공학과)
TCN(train communication network) standard was approved in 1999 by the IEC (IEC 61375-1) and IEEE (IEEE 1473-T) organizations to warrant a reliable train and equipment interoperability. TCN defines the set of communication vehicle buses and train buses. The MVB(multifunction vehicle bus) defines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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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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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function vehicle bus에 비해 wire train bus가 갖는 단점은? | MVB는 전송거리가 비교적 짧은 거리에서 기본 주기를 반복하며 통신하기 때문에 신호의 왜곡이나 중첩이 없어서 큰 문제는 없다고할 수 있다. 그러나 WTB는 MVB에 비하여 비교적 통신거리가 멀기 때문에 총 프레임에 대하여 엄격한 허용 에러를 규제하고 있으며, 신호의 왜곡이나 중첩은 물론이고 그 크기가 감소되는 등 통신의 신뢰성에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을수 있어서 이에 대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6,7,8]. | |
철도 차량에서의 통신 네트워크 시스템이란? | 이러한 철도차량의 성능개선을 위해서는 각 제어장치 및 기기들 상호간에 정보통신-네트워크 시스템의 구축이 매우 필요하다. 특히 철도 차량에서의 통신 네트워크 시스템(train communication network ; 이하 ‘TCN’이라 칭함)은 고속철도 등 차량 내부에서의 다양한 장치와 분산 제어기기 사이에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 통신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규정 사항이다. 이러한 TCN은 유럽을 위주로 하여 미국, 중국 등 철도관련 업체들을 중심으로 상호간의 운영 편의성을 위하여 열차통신 표준 사양을 IEC 61375-1와 IEEE 1473-T 등 국제 표준으로 사용토록 1999년에 제정한 것이다[1,2]. | |
WTB이란? | 이렇게 국제 표준으로 제정된 TCN은 철도 차량 내에서 제어기기간 상호 연결되는 MVB(multifunction vehicle bus; 이하 'MVB'라 칭함)와 차량과 차량사이에 연결되는 통신방식인 WTB(wire train bus; 이하 'WTB'라 칭함)의 구성으로 정의된다[4,5]. 우선 MVB는 차량내에서 제어기기와 인터페이스되는 하위개념의 TCN이 되며, WTB는 차량과 차량사이에 연결되는 멀티-상위 계층구조로 되어있는 중요한 통신 프로토콜이라 할 수 있다. MVB는 전송거리가 비교적 짧은 거리에서 기본 주기를 반복하며 통신하기 때문에 신호의 왜곡이나 중첩이 없어서 큰 문제는 없다고할 수 있다. |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 "Electric railway equipment - Train bus - Part 1: Train Communication Network IEC 61375-1. Ed. 01," 1999.
UIC 556 Standard, Information Transportation on the Train Bus 1999.05.01 v2.0.
이수길, 한성호, 구동회, 송용수, "전동차 차량 네트웍 성능평가기술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III), page(s): 659-665, 2003.10.
H. Kirrmann and P. A. Zuber, "The IEC/IEEE Train Communication Network," IEEE Micro, pp. 81-92, March-April 2001.
C. Schafers, G. Hans, "IEC 61375-1 and UIC 556 - International Standards for Train Communication Network," in Proceedings of the 51st IEEE Vehicular Technology Conf., Japan, May 2000, pp. 1581-1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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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성준 외 3명, "WTB(Wire Train Bus)에서의 통신 속도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 학술대회논문집, page(s): 566-576, 2009.11.
J. C. Moreno, E. J. Laloya, and J. Navarro. "MVB Slave Devices: Link Layer and Real Time Protocols Functional Description and Design," Internal Technical Report. Group of Electronic Design in Digital Communications. University of Zaragoza, Jan. 200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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