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gh-skewed and/or composite propellers of current interests to reduce the ship vibration and to increase the acoustic performance are likely to be exposed to the unexpected structural problems. One typical example is that the added mass effect on the propellers working in the non-uniform wak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패널법에서는 제외하는 부분 없이 모든 형상을 포함하여 이산화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체역학적 해석에 패널법을 사용하여 포텐셜 유동의 경계치 문제를 진동수 영역에서 해석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진동하는 날개 위의 유체의 유동은 저주파수 대역의 유동과 고주파수의 날개 운동의 선형 중첩으로 표현할 수 있다. 고주파 수 운동에서 날개의 변위는 날개 표면 법선 벡터 방향으로 가정하였다. 날개의 변위 d로부터 표면의 속도를 #로 표현하면 날개로의 전체유입속도는 저주파수의 유입속도 # 와 함께 날개의 진동에 의한 상대 유입속도 #를 합하여 식 (4)와 같이 표현할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펠러 유기 기진력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선체 기진력 및 수중 방사소음의 주요 원인중 하나는 프로펠러이다. 프로펠러 유기 기진력은 불균일한 선미 반류장에서 작동하는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동안 유입되는 유동이 속도 변화를 겪음으로써 발생되며, 캐비테이션의 발생과 소멸도 그 원인 중 하나이다. 최근 저진동, 저소음 선박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프로펠러가 고스큐를 갖도록 설계되는 추세에 있으며, 고감쇠 재료인 복합재료 프로펠러에 대한 연구도 수행되고 있다.
선체 기진력 및 수중 방사소음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선체 기진력 및 수중 방사소음의 주요 원인중 하나는 프로펠러이다. 프로펠러 유기 기진력은 불균일한 선미 반류장에서 작동하는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동안 유입되는 유동이 속도 변화를 겪음으로써 발생되며, 캐비테이션의 발생과 소멸도 그 원인 중 하나이다.
고스큐 프로펠러 및 복합재료 프로펠러의 약화된 강성에 의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 2004). 또한 약화된 강성에 의해 프로펠러의 변형량이 증가되어 추진 성능이 변화하는 문제점이 발생되며, 이와 더불어 프로펠러의 고유진동수가 감소함에 따라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외력의 저차 조화성분과 공진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Nho, et al.,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Hsin, C.Y., 1990. Development and analysis of panel methods for propellers in unsteady flow. Ph.D. Cambridge: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2. James, R.M., 1972. On the Remarkable Accuracy of the Vortex Lattice Method.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1(1), pp.59-79. 

  3. Kerwin, J.E. & Lee, C.S., 1978. Prediction of steady and unsteady marine propeller performance by numerical lifting surface theory.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86, pp.218-253. 

  4. Kim, Y.G. Lee, J.T. Lee, C.S. & Suh, J.C., 1993. Prediction of Steady Performance of a Propeller by Using a Potential-Based Panel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0(1), pp.73-86. 

  5. Kim, Y.G., 1995. Prediction of unsteady performance of marine propellers with cavitation using surface panel method. Ph.D. Daeje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6. Lindholm, U.S. Kana, D.D. Chu, W.H. & Abramson, H.N., 1965. Elastic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Cantilever Plates in Water. Journal of Ship Research, 9(1), pp.11-36. 

  7. Nho, I.S. Lee, J.Y. Lee, H.Y. & Lee, C.S., 2004. A Dynamic Structural Analysis System for Propeller Blad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2), pp.114-1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