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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표면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46 no.1, 2013년, pp.42 - 47
최종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박재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신에너지공학과) , 강계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The strain-induced phase transformation from austenite to martensite is responsible for the high strength and ductility of TRIP steels. However high strength steels are susceptible to hydrogen embrittlement.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hydrogen on the behavior of hydrogen delayed f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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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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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판넬의 최근 연구는 어떤 주제에 집중되고 있는가? | 자동차 판넬의 최근 연구는 차체안정성 향상과 경량화에 집중되고 있다. 이에 자동차용 판넬재로 고강도 박강판재의 개발연구가 중요 연구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 |
고강도 판넬재 연구에는 어떤 기술들이 응용되고 있는가? | 이에 자동차용 판넬재로 고강도 박강판재의 개발연구가 중요 연구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들 고강도 판넬재 연구로는 강재의 합금화와 열처리 공정 및 열처리와 가공이 결합된 가공열처리(TMT, Thermo Mechanical Treatment) 등이 응용되고 있다. 합금화의 경우, 고가의 고용강화 및 석출형 합금원소인 Nb, V, Ti 등의 전략금속 사용에 따른 경제성 문제가 걸림돌로 있다1,2). | |
강재의 고강도화와 박강판화에 따라 나타 나는 수소취성파괴는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는가? | 그러나 강재의 고강도화와 박강판화에 따라 나타 나는 수소취성파괴는 자동차용 판넬재 사용에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강재가 고강도화됨에 따라 환경적 인자에 의한 수소침투에 기인하여 발생 하는 수소취성파괴는 자동차의 내구성과 안정성에큰 변수로 작용한다. Dantovich 등은 강재 내에 존재하는 수소 또는 사용 환경으로부터 재료 내부로 침입한 수소가 강재의 기계적 성질의 저하 즉, 지연파괴를 야기시킨다는 연구를 보고하고 있고7), Price 등은 수소량이 수 ppm의 극히 미량에서도 강재내 수소가 빠른 확산속도를 보이며 국부적으로 집중되어 파괴에 이르게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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