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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Wi-Fi 기반 해상 구조물용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구현 및 미래 네트워크 설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0 no.4, 2013년, pp.24 - 35  

권혁순 (네트) ,  박경진 (네트) ,  김동기 (네트) ,  이정규 (대우조선해양)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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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7). LTE에 관한 기술적 부문은 그 범위가 방대하여 LTE/A의 해양 구조물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각 장치와 연결하는 네트워크 설계에 관한 연구 보다는 기본 네트워크(일반적으로 Computer Network System이라 함)의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토폴로지설계가 목표이다. 이러한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구현을 통하여 해상 구조물에서 언제, 어디서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해양 구조물에서 무선통신의 주류인 VHF/UHF 및 Wi-Fi 무선 네트워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 통신 속도의 저하가 없으면서 Wi-Fi 네트워크와 비교하여 전송거리가 넓고 생존성이 높은 LTE/A 기반 기술을 기존의 무선통신 시스템과 융합한 스마트 통합 통신망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LTE/A 통신 기술을 해양 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하여 연구가 필요한 요소 기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IEEE802.11 그룹의 근거리 무선 LAN(Local Area Network) 기술인 Wi-Fi 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해상 구조물용 무선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설계 하였다.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한 Wi-Fi 무선 통신기술은 유무선 융합서비스 수요에 맞추어 3G, LTE 등 광대역 무선 네트워크를 보완할 수 있는 기술의 기능적 역할이 인정되었고,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한 데이터 수요의 증가는 Wi-Fi 네트워크의 확대를 선도하고 있다.
  • 네트워크 구성 방식은 크게 버스 토폴로지, 링 토폴로지, 스타토폴로지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IPTV, IP Camera 등 영상 전송에 보다 넓은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는 스타 토폴로지 방식으로 설계하였다. Wi-Fi기반 유무선통합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네트워크 장비와 IP 기반 디바이스를 원격으로 모니터링, 진단 및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 유지보수가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세부 설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시간 동기화 기술인 NTP(Network Time Protocol)를 기반으로 설계하여 새로운 해상용 클락(clock) 시스템에 관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해상에서 사용하는 클라이언트(컴퓨터,서버, LCD 클락, Hand 클락, 스마트 기기, 인터넷 전화기 등)에 정확한 현재 시간을 동기화 할 수 있고, 해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NTP 서버 프로그램 개발 및 동기화된 시간을 표시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였다 (Fig.
  • 따라서 본 연구는 각 장치와 연결하는 네트워크 설계에 관한 연구 보다는 기본 네트워크(일반적으로 Computer Network System이라 함)의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토폴로지설계가 목표이다. 이러한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구현을 통하여 해상 구조물에서 언제, 어디서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 그러나 해상 구조물의 밀폐된 구조 및 두꺼운 철판 격벽 등의 복잡한 구조는 전파 장애로 인하여 무선 통신 사용에 제한이 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Wi-Fi 기반 유무선통합 네트워크 표준 토폴로지 설계를 통하여 선박에 무선 네트워크를 설치하여 구현한 내용과, 승무원, 승객에게 보다 다양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Wi-Fi 기반 응용 기술 및 국산 장비 개발에 관한 연구 내용을 기술하였다. 아울러 해양 구조물의 두꺼운 철판 격벽 등의 복잡한 구조에서 음영 지역을 해소하고 무선통신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통신기술을 제안 하였다.
  • Global Xpress 서비스는 다운로드 속도 최대 70Mbps까지 구현되어 유무선 통합 선내 통신 인프라 구축에 대한 수요자의 요구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Wi-Fi 기반 해상용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토폴로지 설계 및 플랫폼 구현를 통하여 선주사와 승무원 그리고 승객들에게 실시간으로 인포테인먼트를 제공하고, 육상에서 해상 구조물의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및 관제 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선내 통신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 플랫폼과 작업 지원선(OSV, Offshore Support Vessel)등 200명 이상이 승선하는 해상 구조물의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토폴로지 설계에 중점을 두었다. 적은 인원이 승선하는 선박은 표준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응용하여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으며, 선원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의 정보와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가설 설정

  • 해상용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토폴로지 설계는 IP기반 CCTV, Telephone 등 고정되어 있는 디바이스 약 500유저 및 모바일 디바이스 약 300유저의 접속을 가정하여 설계하였다(Fig. 2). 일반적으로 해상 구조물에는 Computer Room이 마련되어 있어 Computer Room에 백본(Backbone) 스위치를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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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해상 구조물(선박, 해양 구조물)의 통신 네트워크 트렌드는 무엇인가? 현재 해상 구조물(선박, 해양 구조물)의 통신 네트워크 트렌드는 융합(Convergence)과 통합(Integration)에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인터넷의 발달과 보편화,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른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확대 및 Inmarsat 장비의 발달과 서비스 수준의 향상 등을 꼽을 수 있다. 최근 FPSO, Drillship, Platform 등 해양 플랜트 분야에서는 IP(Internet Protocol) 기반 네트워크 및 인포테인먼트 부문의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ISO16425와 GL의 표준화 가이드라인은 무엇을 위한 가이드라인인가? 상기와 같은 ISO16425와 GL의 표준화 가이드라인은 해상구조물에 이더넷 기반 네트워크를 통한 각 장치 정보의 모니터링과 안정적인 제어 및 케이블 감축을 통한 비용 절감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ICT 기술의 발전 추세에 따라 해상 구조물에서 IP 기반의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해상 구조물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5GHz/5GHz 대역 WI-Fi 기반 무선 네트워크의 설치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해상 구조물의 밀폐된 구조 및 두꺼운 철판 격벽 등의 복잡한 구조는 전파 장애로 인하여 무선 통신 사용에 제한이 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Wi-Fi 기반 유무선통합 네트워크 표준 토폴로지 설계를 통하여 선박에 무선 네트워크를 설치하여 구현한 내용과, 승무원, 승객에게 보다 다양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Wi-Fi 기반 응용 기술 및 국산 장비 개발에 관한 연구 내용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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