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이 과학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4, 2013년, pp.557 - 566  

배진호 (부산교육대학교) ,  윤봉희 (삼덕초등학교) ,  김진수 (명호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the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tudy subjects were four classes of the 5th grade of M elementary school in B Metropolitan C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을 적용한 과학수업을 현장에 적용하여 과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과학적 수양의 함양을 위한 학습 지도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STEAM을 적용한 초등과학 수업이 과학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재구성한 과학수업이 실제 학교 수업 현장에서 실효성이 있는지 알아보려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을 적용한 과학수업을 현장에 적용하여 과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과학적 수양의 함양을 위한 학습 지도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STEAM을 적용한 초등과학 수업이 과학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재구성한 과학수업이 실제 학교 수업 현장에서 실효성이 있는지 알아보려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내에서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STEAM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이 과학 학습 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또한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STEAM을 적용한 초등과학 수업이 과학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재구성한 과학수업이 실제 학교 수업 현장에서 실효성이 있는지 알아보려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내에서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 교육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있음을 보여주는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STEAM 교육 중에서 초등과학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골드버그 장치를 이용한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킨다는 연구(Kim & Park, 2012), ‘날씨와 우리 생활’ 단원의 STEAM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이용섭과 김윤경, 2012), 주제중심 프로젝트 기반 STEAM 수업이 과학적 흥미도 영역에서 학생들의 흥미와 즐거움, 도구적 동기 유발, 학습전략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이영석과 조정원, 2012)는 학생들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준다.
SMTSL의 특징은 무엇인가? 과학 학습 동기 검사지는 Tuan 등(2005)이 연구·제작한 과학 학습 동기 검사지인 Student' Motivation Towards Science Learning(SMTSL)을 조영진(2010)이 번역한 것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검사지는 총 3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 영역별 문항은 ‘자기 효능감’ 7문항, ‘과학 학습에 대한 태도’ 8문항, ‘과학 학습의 가치’ 5문항, ‘성적·성취목표’ 9문항, ‘학습 환경’ 6문항으로 구분된다. 각 문항은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긍정문항은 5, 4, 3, 2, 1점으로 배점하고, 부정문항은 역으로 배점하였다. 과학 학습 동기 검사지의 내적 신뢰도(Cronbach's α)는 .91이다.
STEAM 교육은 무엇을 위해 추진 전략으로 제안되었는가?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 업무 보고에서 STEM에 예술(Art)을 추가하여 STEAM 교육 강화를 제시하였다. 이는 어려운 과목으로 여겨지는 과학과 수학의 개념과 원리 등을 기술, 공학, 예술과 연계하여, 실생활에 접목시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세계적인 과학기술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 제안된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