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4, 2013년, pp.557 - 56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the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tudy subjects were four classes of the 5th grade of M elementary school in B Metropolitan Cit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TEAM 교육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있음을 보여주는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STEAM 교육 중에서 초등과학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골드버그 장치를 이용한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킨다는 연구(Kim & Park, 2012), ‘날씨와 우리 생활’ 단원의 STEAM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이용섭과 김윤경, 2012), 주제중심 프로젝트 기반 STEAM 수업이 과학적 흥미도 영역에서 학생들의 흥미와 즐거움, 도구적 동기 유발, 학습전략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이영석과 조정원, 2012)는 학생들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준다. | |
SMTSL의 특징은 무엇인가? | 과학 학습 동기 검사지는 Tuan 등(2005)이 연구·제작한 과학 학습 동기 검사지인 Student' Motivation Towards Science Learning(SMTSL)을 조영진(2010)이 번역한 것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검사지는 총 3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 영역별 문항은 ‘자기 효능감’ 7문항, ‘과학 학습에 대한 태도’ 8문항, ‘과학 학습의 가치’ 5문항, ‘성적·성취목표’ 9문항, ‘학습 환경’ 6문항으로 구분된다. 각 문항은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긍정문항은 5, 4, 3, 2, 1점으로 배점하고, 부정문항은 역으로 배점하였다. 과학 학습 동기 검사지의 내적 신뢰도(Cronbach's α)는 .91이다. | |
STEAM 교육은 무엇을 위해 추진 전략으로 제안되었는가? |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 업무 보고에서 STEM에 예술(Art)을 추가하여 STEAM 교육 강화를 제시하였다. 이는 어려운 과목으로 여겨지는 과학과 수학의 개념과 원리 등을 기술, 공학, 예술과 연계하여, 실생활에 접목시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세계적인 과학기술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 제안된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