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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만화 독서가 초등학생의 과학 흥미도, 학업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cience Cartoon Reading on the Levels of Interest in Science, the Academic Achievements and the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4, 2013년, pp.581 - 592  

송지정 (부산교육대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  유병길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data and methods are necessary to help students understand the science subject, and have interest in it. Most students like cartoons, and more easily memorize their cont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science cartoon reading on the academic achiements, the level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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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의 제시된 많은 연구들은 만화와 활동을 결합한 연구로서, 만화를 보며 토의하거나 말풍선에 빈칸을 채워 넣거나 혹은 만화를 직접 그려보는 것 등 수업 내용에 만화자료를 직간접적으로 투입했을 때의 학업 성취도나 그 외 다른 요소의 변화를 측정한 것들이고, 실제 학생들이 평소에 읽는 과학 학습 만화들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수업시간 내 일정시간 과학 학습 만화 독서를 하도록 하여 그것이 그들의 과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 시간 내에 과학만화를 독서하게 하는 것이 과학 흥미도, 과학 학업성취도, 과학적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교과서 내용과 연계된 과학만화 도서를 선정하여 실험집단에게 교과 수업 시작과 종료 시점에 관련 내용의 과학만화를 5분 가량 읽게 한 후 수업을 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과학 수업을 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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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LOW에서 과학에 대한 흥미를 상징하는 F를 가장 먼저 두고 있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히 5~6학년 과학교과서는 학생들이 과학적인 탐구를 통하여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다양한 과학 활동을 통해 “꼬마 과학자”가 되는 것을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으며, 그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FLOW’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FLOW’에서 과학에 대한 흥미를 상징하는 ‘F’를 가장 먼저 두고 있는 것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호기심과 관심이 과학교육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동들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과학에 대한 흥미를 점차 잃어버리고, 과학 교과를 매우 어려운 과목으로 여기게 되는 것(Butler, 1997)은 우리나라에 국한된 문제는 아닌 것 같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과학과의 교육 목표란? 과학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과학과의 교육 목표는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여 일상적인 문제를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 특히 5~6학년 과학교과서는 학생들이 과학적인 탐구를 통하여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다양한 과학 활동을 통해 “꼬마 과학자”가 되는 것을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으며, 그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FLOW’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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