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적용 방안 -초등수학교과서를 중심으로-
The Meaning and Applications of Storytell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Focused o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7 no.3, 2013년, pp.413 - 430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수학 수업에서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에 수학교육에 도입한 스토리텔링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2009 개정 초등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한 초등수학교과서의 스토리텔링 적용 단원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스토리텔링을 적용하여 개발한 초등수학교과서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1~2학년군 수학(3) 4단원 길이재기 단원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관점은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스토리텔링 방식이 학습자의 지적 자율성의 고려, 학습자의 수학 개념의 이해 및 기능 숙달, 그리고 학습자의 흥미 및 인성교육을 어떻게 고려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이었다. 연구 결과 분석 단원은 전반적으로 3가지 관점에서 이들을 비교적 잘 반영하고 있었으나 수업에서 활용해야 하는 교과서의 한계로 인하여 보다 개선된 수학 스토리텔링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초등수학교육에서 의미있는 스토리텔링의 적용 방안으로 스토리의 구성 및 흥미와 수학개념 이해를 위한 구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로 스토리텔링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세련된 스토리로 제시할 것과 대안적인 수학 스토리텔링으로 디지털스토리텔링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mathematical storytelling in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nd propose some applications for better storytelling, Storytelling strategies were introduced for enhancing students' understanding on mathematical concepts and improving students' attitud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에서 세련된 스토리텔링 기법의 활용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수학교육에서 세련된 스토리텔링 기법의 활용은 학생들의 흥미를 북돋을 뿐만 아니라 수학 개념을 영상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수학 자체의 의미를 보다 깊게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고, 부가적으로 수학적 개념을 타 교과와 자연스럽게 연계하여 생각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강인규, 2013; 김태수, 2012; 이지현, 2013; Gershon & Page, 2001; Zazkis & Liljedahl, 2009). 그리고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융합적인 사고를 하도록 하면서 수학을 좀 더 넓은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글자그대로 말하면 스토리(Story)를 이야기(tell) 하는(-ing)의 합성어로 이야기를 말하고 있는 현재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말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음성을 포함한 일련의 모든 행위를 포함하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스토리텔링은 어떤 장르를 통하여 구현이 되고 있는가? 스토리텔링은 인류사와 같이 하는 것으로 인간사의 이야기가 모두 스토리텔링인 것이다. 이는 소설, 미술, 음악, 오페라, 영화, 연극, 판소리 등의 다양한 장르를 통하여 구현이 되고 있다. 그리고 아라비안나이트에 나오는 ‘천일야화’에서의 세헤라자데의 이야기는 인간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다는 것으로 스토리의 중요성에 대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