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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7 no.1, 2013년, pp.27 - 35
박수열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n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is a multi-functional after-treatment device which integrates soot filtration and DeNOx function into a single can. Because of its advantage in package and cost, the SCR on DPF is considered as a potential candidate for future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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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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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의 문제점 중 하나는? |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 대비 높은 열효율을 보이며 최근 지구 온난화 문제로 인한 CO2 규제 움직임과 이로 인한 자동차의 연비 개선 노력으로 인해 최근 그 관심이 더해지고 있다. 그러나 디젤 엔진의 문제점 중 하나는 연소 특성으로 인한 입자상 물질과 질소 산화물의 배출과 그 후처리가 가솔린 대비 복잡하다는 점이다. 디젤 엔진에서의 연소는 연료와 산화제가 국부적으로 비균질하게 분포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며 산소 이용 환경에 따라서 PM 및 NOx 생성에 유리한 환경이 연소실 내에 조성된다. | |
통과 유동 방식이란? | SCR on DPF에서는 필연적으로 벽유동 방식의 담체 반응기 형식이 적용된다. 기존의 후처리 반응기 용 담체의 경우 내부 유동은 채널 내부를 단순히 통과하는 방식이다. 이를 흔히 통과 유동 방식 (Flow Through) 방식이라 불리 운다. | |
디젤 엔진에서 후처리가 중요한 것은? | 최근의 배기 규제는 엔진 자체의 기술 개발로는 만족시키기 어려우며 배기가스의 후처리가 거의 필수로 요구된다. 특히 디젤 엔진의 경우 입자상 물질과 질소 산화물의 후처리가 특히 중요하다. 입자상 물질의 경우 높은 공극율을 갖는 담체 형태의 필터를 사용하여 배기가스에 포함된 soot 입자를 저감하는 방식을 널리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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