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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유동 방식 담체를 사용하는 SCR 촉매 반응기에서 재 퇴적이 변환 효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Impact of Ash Deposit on Conversion Efficiency of Wall Flow Type Monolithic SCR Reactor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7 no.1, 2013년, pp.27 - 35  

박수열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n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is a multi-functional after-treatment device which integrates soot filtration and DeNOx function into a single can. Because of its advantage in package and cost, the SCR on DPF is considered as a potential candidate for future a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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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재의 수송 모델을 적용하여 실제적인 재의 퇴적 모습을 구현하는 대신, 일정하게 퇴적된 재의 모습을 가정하였다.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두가지 다른 재의 퇴적 모습이 벽 유동방식 SCR 반응기의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 이와 같이 벽 유동 담체의 카달리스트 반응기 적용이 늘어나면서 기존 방식의 반응기에서는 크게 염려를 하지 않았던 재의 퇴적이 문제가 된다. 이 연구에서는 재의 퇴적이 SCR on DPF의 DeNOx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벽 유동 담체 방식의 촉매 반응기를 해석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 검증하고 이를 재 퇴적이 있는 경우에 적용함으로써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해석 모델을 사용하여 재 퇴적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재 퇴적은 재 퇴적층 (ash layer)을 이루거나 혹은 입력 채널의 후단부에 퇴적 마개 (ash plug)의 형태로 축적된다.
  • 이렇듯 공간 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재 퇴적 마개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SCR 반응 시 NO 농도가 어떠한 공간 분포를 갖는지 도시하였다. 먼저 Fig.
  • 등은 DPF 내에서 재가 어떠한 이송 특성을 보이는지에 대한 수학적 모델이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벽 유동을 갖는 채널에서 경계층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연구하였으며 또 이러한 경계층 변화가 채널 유동 내 전단 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들 전단 응력과 퇴적된 재의 응집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재의 이송 모델을 완성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이 연구에서는 재의 퇴적이 SCR on DPF의 DeNOx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벽 유동 담체 방식의 촉매 반응기를 해석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 검증하고 이를 재 퇴적이 있는 경우에 적용함으로써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들 전단 응력과 퇴적된 재의 응집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재의 이송 모델을 완성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 연구에서는 재의 수송 모델을 적용하여 실제적인 재의 퇴적 모습을 구현하는 대신, 일정하게 퇴적된 재의 모습을 가정하였다.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두가지 다른 재의 퇴적 모습이 벽 유동방식 SCR 반응기의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 먼저 재가 층을 이루며 퇴적된 경우이다. 재의 퇴적 두께는 다공질 성 벽 두께의 20%로 가정하였다. 이 경우 식 (2) 및 (3)의 적용은 재 퇴적층과 촉매 반응 층을 구별하여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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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엔진의 문제점 중 하나는?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 대비 높은 열효율을 보이며 최근 지구 온난화 문제로 인한 CO2 규제 움직임과 이로 인한 자동차의 연비 개선 노력으로 인해 최근 그 관심이 더해지고 있다. 그러나 디젤 엔진의 문제점 중 하나는 연소 특성으로 인한 입자상 물질과 질소 산화물의 배출과 그 후처리가 가솔린 대비 복잡하다는 점이다. 디젤 엔진에서의 연소는 연료와 산화제가 국부적으로 비균질하게 분포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며 산소 이용 환경에 따라서 PM 및 NOx 생성에 유리한 환경이 연소실 내에 조성된다.
통과 유동 방식이란? SCR on DPF에서는 필연적으로 벽유동 방식의 담체 반응기 형식이 적용된다. 기존의 후처리 반응기 용 담체의 경우 내부 유동은 채널 내부를 단순히 통과하는 방식이다. 이를 흔히 통과 유동 방식 (Flow Through) 방식이라 불리 운다.
디젤 엔진에서 후처리가 중요한 것은? 최근의 배기 규제는 엔진 자체의 기술 개발로는 만족시키기 어려우며 배기가스의 후처리가 거의 필수로 요구된다. 특히 디젤 엔진의 경우 입자상 물질과 질소 산화물의 후처리가 특히 중요하다. 입자상 물질의 경우 높은 공극율을 갖는 담체 형태의 필터를 사용하여 배기가스에 포함된 soot 입자를 저감하는 방식을 널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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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 K. Seo, H. N. Kim and B. C. Choi, 2010 "Characteristics of Adsorption and Desorption of Exhaust Gases and Deactivation of LNT and SCR Catalysts for Diesel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14, No. 6, pp. 13-19 

  2. J. H. Choi, Y. C. Lee, Y. S. Lee, Y. S., Cho, S. H. Lee, S. K. Oh and Y. H, Dong, 2010, "A Study on the Distribution of Injected Urea into the Exhaust Pipe in a SCR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14, No. 1, pp. 16-21 

  3. J. Tan, C. Solbrig and S. Schmieg, 2011, "The Development of Advanced 2-Way SCR/DPF Systems to Meet Future Heavy-Duty Diesel Emissions", SAE Technical Paper, 01-1140. 

  4. J. H. Lee, M. J. Paratore and D. B. Brown, 2009, "Evaluation of Cu-based SCR/DPF technology for diesel exhaust emission control", SAE International Journal of Fuels and Lubricants 1, p. 96. 

  5. F. Schrade, M. Brammer, J. Schaeffner, K. Langeheinecke and L. Kraemer, 2012, "Physico- Chemical Modeling of an Integrated SCR on DPF (SCR/DPF) System", SAE International. 

  6. S. Park, C. Rutland, K. Narayanaswamy, S. Schmieg, Y. He and D. Brown, 2011,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odel for wall-flow typ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225, pp. 1641-1659 

  7. M. Kostoglou, E. J. Bissett and A. G. Konstandopoulos, 2012, "Improved Transfer Coefficients for Wall-Flow Monolithic Catalytic Reactors: Energy and Momentum Transport", Industrial & engineering chemistry research. 

  8. A. G. Sappok and V. W. Wong, 2007, "Detailed Chemical and Physical Characterization of Ash Species in Diesel Exhaust Entering Aftertreatment Systems", SAE International. 

  9. C. J. Kamp, A. Sappok and V. Wong, 2012, "Soot and Ash Deposition Characteristics at the Catalyst-Substrate Interface and Intra-Layer Interactions in Aged Diesel Particulate Filters Illustrated using Focused Ion Beam (FIB) Milling", SAE Int. J. Fuels Lubr. 5, pp. 696-710. 

  10. Y. Wang, 2012, "The Sensitivity of DPF Performance to the Spatial Distribution of Ash Generated from Six Lubricant Formulations", Directions in Engine-Efficiency and Emissions Research Conference. 

  11. E. J. Bissett, 1984, "Mathematical model of the thermal regeneration of a wall-flow monolith diesel particulate filter",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39, pp. 1233-1244. 

  12. A. G. Konstandopoulos and J. H. Johnson, 1989, "Wall-flow diesel particulate filters-their pressure drop and collection efficiency", SAE technical paper 890405. 

  13. C. T. Huynh, J. H. Johnson, S. L. Yang, S. T. Bagley and J. R. Warner, 2003, "A one-dimensional computational model for studying the filtration and regeneration characteristics of a catalyzed wall-flow diesel particulate filter", SAE transactions 112, pp. 620-646. 

  14. L. Olsson, H. Sjovall and R. J. Blint, 2008, "A kinetic model for ammonia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ver Cu-ZSM-5",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81, pp. 203-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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