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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7 no.3 = no.330, 2013년, pp.275 - 283
전준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민지홍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장지훈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선진 (충남도립 청양대학 소방안전관리)
An injector that uses methane g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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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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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상/기상 추진제를 사용하는 단일 인젝터에는 주로 무엇이 사용되는가? | 액체로켓엔진의 인젝터는 연료와 산화제를 연소실에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산화제와 연료의 혼합과 미립화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5,6) 액상/기상 추진제를 사용하는 단일 인젝터의 경우 일반적으로 동축 스월/전단형(swirl/shear coaxial) 인젝터가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동축 스월/전단형 인젝터는 연료와 산화제가 동심축을 가지며, 액상의 산화제를 중앙에서 스월 방식으로 공급하고 기상의 연료를 외각에서 전단형으로 공급하는 방식을 말한다. | |
액체로켓엔진의 인젝터의 역할은 무엇인가? | 본 연구를 위하여 가스메탄과 액체산소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액체로켓엔진 인젝터를 설계하였다. 액체로켓엔진의 인젝터는 연료와 산화제를 연소실에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산화제와 연료의 혼합과 미립화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5,6) 액상/기상 추진제를 사용하는 단일 인젝터의 경우 일반적으로 동축 스월/전단형(swirl/shear coaxial) 인젝터가 사용된다. | |
추진제로서의 액체메탄의 장점은 무엇인가? | 추진제로서의 액체메탄은 실제 발사체의 추진제로 사용된 적은 없으나 기존의 연료로 사용되는 케로신 등의 대체 연료로 지속적으로 고려되었다.(1~4) 액체메탄은 현재 주요 발사체 엔진의 연료로 사용되고 있는 액체수소와 케로신의 중간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두 주요 연료에 대한 상대적인 장점을 갖는다. 액체메탄은 90% 이상이 액체메탄으로 구성된 액화천연가스(LNG) 형태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케로신에 비해 가격이 약 1/3 정도로 저렴하며, 액체산소와 조합 시 상당히 큰 밀도 비추력(bulk density impulse)을 가지고, 연소생성물이 이산화탄소와 물이 주가 되기 때문에 케로신에 비해 환경오염이 매우 적다. 또한, 액체메탄은 향후 달 및 화성 탐사에 있어서 ISRU(In-Situ Resource Utilization : 현지 자원 활용)의 개념이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근 들어 관심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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