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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31 no.1, 2013년, pp.21 - 25
최영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연구그룹) , 강문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연구그룹) , 김동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연구그룹) , 황인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연구그룹)
Aluminum alloy, Al5083-O, is one of candidate materials for the LNG storage tank, because of its excellent weldability, cryogenic characteristics, and corrosion resistance. The good weldability of Al5083-O is very important in LNG storage tank manufacturing. In this study, high current metal inert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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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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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5083-O재란 무엇인가? | Al5083-O재는 Al-Mg계 알루미늄 합금의 하나로서 약 4.5%의 Mg을 함유하고 있는 용접구조용 합금이다. 비열처리 합금 중에서는 강도가 높고, 내식성 및 저온 취성 등이 우수하다. | |
LNG 선박의 저장탱크가 외부충격과 극저온 특성이 우수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LNG는 주로 환경조건이 열악한 해역 및 북극지방에 많이 매장되어 있기 때문에 LNG 선박의 저장탱크는 높은 파도에 의한 충격이나 운항 중 유빙 충돌 등과 같은 외부충격에 견딜 수 있어야 하고 특히 극저온 특성이 우수한 소재가 사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LNG 탱크의 소재로는 9% Ni강,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 및 Al5083-O재를 사용하고 있으나 철계 소재의 경우 중량 증가에 따른 선박 무게의 증가로그 한계성을 나타내었고, 이에 따라 LNG 탱크의 소재로 경량금속인 Al5083-O재의 사용이 고려되고 있다2). | |
Al5083-O재의 장점은 무엇인가? | 5%의 Mg을 함유하고 있는 용접구조용 합금이다. 비열처리 합금 중에서는 강도가 높고, 내식성 및 저온 취성 등이 우수하다. 그러나 알루미늄 합금을 이용한 용접은 기공이 발생하기 쉽고, 열전도도와 열팽창률이 높아 용접 변형, 용접부 균열 및 기공과 같은 결함 발생률이 높아 고품위의 용접기술이 요구된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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