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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반철도 노반 강성조건에서의 고속철도용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성 검토
Evaluation on the Applicability of the Conventional Roadbed Stiffness for High Speed Concrete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1 = no.74, 2013년, pp.40 - 46  

이진욱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성혁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사공명 (New Transportation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류태진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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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노반설계기준에는 강화노반 두께를 일반철도와 고속철도로 이원화하여 규정하고 있으며 강화노반의 입도기준도 이원화되어 있다. 이로 인해 향후 기존선 속도향상 또는 유도상 궤도를 무도상 궤도로 변경 시 강화노반 두께증가 및 재료변경으로 인한 비용증가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대형 실험을 통하여 노반상태 변경 없이 기존 일반철도인 유도상 궤도를 무도상 궤도로 변경하고 동일선로에서의 열차속도 향상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일반철도 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강화노반 두께를 20cm로 하고 강화노반 재료를 입도조정부순골재(M-40)를 사용한 선로 노반의 동적 특성을 분석하고 철도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노반침하를 비교한 결과, 기존 일반철도 자갈궤도의 강화노반 두께 및 재료 변경 없이 무도상 궤도화가 가능하며 열차속도 400km/h까지 주행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실내실험만의 결과이므로 추후 수치해석과 현장 실측치와의 비교 검토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Korean railway design standards, the thicknesses of the reinforced roadbeds of conventional and high speed railways are different, and so too, for the size distribution of the ballast particles. Accordingly, considerable cost would be required to increase operating speeds of conventional l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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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반철도와 고속철도에서 동일한 강화노반 재료의 적용과 강화노반 두께 절감의 일환으로 일반 철도에 적용되는 강화노반 재료와 두께로 조성된 노반 상의 무도상 궤도를 대상으로 속도향상 시 상부노반 및 궤도의 누적침하와 탄성변위를 측정하고 상부노반 내의 응력분포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철도설계기준(노반편)[6]에서 제시하고 있는 노반 침하기준과 비교하여 무도상 궤도의 적용성 및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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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대형 실험장비의 장점은? 일반철도 강화노반 상의 무도상 궤도의 적용성과 동일 노반조건에서 열차속도 증가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대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장비는 실제 현장의 철도노반 상황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어 실내 소형시험에서 발생 하는 Scale effect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Fig.
국내 철도노반설계기준은 어떻게 이원화 되었는가? 국내 철도노반설계기준에는 강화노반 두께를 일반철도와 고속철도로 이원화하여 규정하고 있으며 강화노반의 입도기준도 이원화되어 있다. 이로 인해 향후 기존선 속도향상 또는 유도상 궤도를 무도상 궤도로 변경 시 강화노반 두께증가 및 재료변경으로 인한 비용증가가 요구된다.
유도상 궤도의 전망은? 일반적으로 유도상 궤도는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필요로 하는 궤도로서 저출산, 고령화 사회와 3D작업 기피현상 등으로 인해 유지보수가 더욱 곤란해질 전망이다. 이에 주행 안정성 확보와 유지보수비 절감을 위해 무도상 궤도의 활발한 채택이 예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C.Y. Choi, J.W. Lee, J.H. Bae, E.C. Shin (2007) Sensitivity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for decision of reinforced roadbed thickness,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77-82. 

  2. I.H. Lee, S.J. Lee, M.H. Sin, S.K. Hwang et al. (2009) Determination on the reinforced roadbed thickness of concrete track at embankment s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6), pp. 835-743. 

  3. E.C. Shin, H.S. Yang, C.Y. Choi (2008) Estimation of reinforced roadbed thickness based on experimental equation,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734-1742. 

  4.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2007) Design standards for railway structures and commentary earth structures,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5. DB Netz AG (1999) Ril 836: Earthworks and geo-technical structures design, build and maintain, DB Netz AG. 

  6.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2011) Rail design standard(roadbed),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7.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2006) KTX Daegu-Ulsan (Track 4Gongu) track laying and other construction, detail design report,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8. M. Sunaga (1996) A study on reasonable design method for reinforcing railroad roadbed,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9. S.K. Hwang (2000) A study on the roadbed reinforcement materials and bearing capacity improvement methods for railroads,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10.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2008) Track maintenance guidelines,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11. K.H. Kim, D.S. Kim, S.H. Na, K.D. Shin (2010) An analysis study on earth pressure trends during construction of gyungbu high speed railway using concrete track,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671-679. 

  12. S.S. Won, J.W. Lee, S.H. Lee (2012), Assessment for effect of reinforced trackbed thickness applied to ballasted track structure by real-scale loading tests,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481-1488. 

  13. E. Sekine, K Muramoto (1993) Study on Properties of Roadbed Chemically Stabilized, RTRI Report, 7(10), pp. 5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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