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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기관의 경제적 운전에 관한 연구 - 실습선 새누리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Economical Operation of a Ship's Main Engine - The case of Training Ship SAENURI -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1 = no.54, 2013년, pp.52 - 58  

김홍렬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  김부기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  임긍수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  김득봉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선박의 운항에 소요되는 운항비는 선박의 종류, 크기, 속력, 항행구역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50~60 %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국제 유가의 상승으로 인한 선박 운용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중소형 선박에서도 저질연료유의 사용이 검토되고 있는 추세이다. 더 나아가 해운선사들은 연료소모량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감속운항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선을 이용하여 해상에서의 선속대비 주기관의 연료소모량을 계측하고, 부하에 따른 전진계수 대비 속력과 연료소모량의 관계를 통해 상용연속출력보다 낮은 주기관 부하의 70 % 영역이 최적의 운항조건이라고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ration Abstract : Operational cost required for navigating a ship may differ from according to type, scale, economic speed, navigation area and other factors. However, it is known that the fuel oil price ratio takes 50~60 %. It is the current trend because of the use of poor quality fuel and it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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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선박을 이용하여 해상에서 주기관의 회전수와 부하에 따른 선속과 연료소모량 및 전진계수를 분석하여 선박 기관운전의 경제적 운항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 미래 엔진의 핵심 개발목표는 저급 연료유 사용, 유해 배기가스 배출의 저감, 운전과 유지보수 과정을 단순화 시키는데 있고 연료소모량 저감을 위한 전자제어 기능을 갖춘 지능형 엔진을 개발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실선을 이용하여 주기관 부하에 따른 선속, 전진계수와 연료소모량을 계산하여 대상선박에서 최적의 운항조건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실선에 적용하여 선속 대비 연료소모량과 전진계수(J, Advance ratio)에 따른 선속, 연료소모량 및 출력을 비교·분석함으로써 대상 선박의 연료소모량을 최소화하는 등 최적의 운항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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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운항에 소요되는 운항비에서 연료가 차지하는 비율은? 선박의 운항에 소요되는 운항비는 선박의 종류, 크기, 속력, 항행구역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50~60 %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국제 유가의 상승으로 인한 선박 운용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중소형 선박에서도 저질연료유의 사용이 검토되고 있는 추세이다.
미래 엔진의 핵심 개발목표는 무엇인가? 미래 엔진의 핵심 개발목표는 저급 연료유 사용, 유해 배기가스 배출의 저감, 운전과 유지보수 과정을 단순화 시키는데 있고 연료소모량 저감을 위한 전자제어 기능을 갖춘 지능형 엔진을 개발하는 것이다.
컨테이너선에서 전체 연료유 소모량 중 주기관이 차지하는 비중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전체 연료유 소모량 중 주기관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특히 컨테이너선은 90 %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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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NZINE(2012), ANSYS Workbench R14.0 Design Exploration, ANSYS FLUENT R14.0 Update - Reacting Channel Model, A Study on the Analysis of Propeller cavitation using FLUENT Mixture Model, Vol. 21, pp. 41-45. 

  2. Choi, J. S., T. I. Park, M. H. Bae, J. H. Lee and J. H. Kim(2000), Ships by Air Pollution regulations of international trends and NOx removal technology development direction, Journam of The Korean Society Marine Environment and Energy, Vol. 3 No. 1 pp. 76-79. 

  3. Han, W. H., J. G. Nam and D. C. Lee(2007), A Study on the Variation of Physical & Chemical Properties with Refining Treatment and Additive Mixture for Marine Fuel Oi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1, pp. 39-45. 

  4. Jeon, H. J. and D. C. Lee(2005), Marine Diesel Engines and Gas Trubines, DONGMYUNGSA, Ninth Edition., pp.xxiv. 

  5. Jo, H. S, J. H. Kim, Y. J. Jo and J. H. Jeong(2010), Performance Analysis of PBCF Propell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pp. 451-454. 

  6. Kim, D. Y. and Y. S. Song(2009), The Case Study of the Violation of Speed and Bunker Consumption Rate at the Time Chartered Vessel(Focused on the Bulk Carrier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5, No. 2, pp. 231-246. 

  7. Kim, K. M.(2009), Eco-friendly anti-fouling hull coatings were painted, Monthly Maritime Korea, Vol. Sep., pp. 38-41. 

  8. Kim, S. K., Y. S. Lee, G. Y. Kong, J. P. Kim and C. H. Jung(2012), A Study On the Ship's Speed for Reducing the Fuel Oil Consumption in Actual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1, pp. 41-47. 

  9. Park, H. S., H. S. Yoon., M. C. Kim and H. H. Chun(2011), Study on the Resultant Vorticity Numerical Model of the Propeller Wak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8, No. 2. pp. 141-146. 

  10. SAMJUNG(2013), Business company, http://www.bksilv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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