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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1 = no.54, 2013년, pp.78 - 84
최희종 (전남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동우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The primary objective of the current work is to develop efficient numerical code to assess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the twin hull form. Resistance performance for the two different twin hull forms with asymmetric and symmetric mono hull using developed code are evaluated. Numerical calcu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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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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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동선형이란 무엇인가? | 쌍동선형은 고속선형의 선체 형상으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선박의 형태이다. 선체가 날씬하여 속도에 따른 조파저항의 증가 현상을 방지함으로써 선박의 고속화의 목적을 달성하자는 것으로, 저속에서는 저항이 증가하나 고속에서는 저항이 감소하는 장점이 있다. | |
쌍동선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쌍동선형은 고속선형의 선체 형상으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선박의 형태이다. 선체가 날씬하여 속도에 따른 조파저항의 증가 현상을 방지함으로써 선박의 고속화의 목적을 달성하자는 것으로, 저속에서는 저항이 증가하나 고속에서는 저항이 감소하는 장점이 있다. | |
본 연구에서 문제의 해석을 위해 가정한 것은 무엇인가? | 문제의 해석을 위해 자유수면에서의 표면장력을 무시하고 선체주위의 유체를 비점성, 비압축성 유체로 가정하고, 유동은 비회전성 유동으로 가정한다. 위의 가정에 속도포텐셜 Φ을 도입하면 유체장의 지배방정식은 아래의 라플라스(Laplace)방정식이 된다. |
Cheng, B. H.(1989), Computations of 3D transom stern flows, Proc. Fi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umerical Ship Hydrodynamic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pp. 581-592.
Choi, H. J. and H. H. Chun(2001), Potential flow analysis for a hull with the transom stern,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5, No. 1, pp. 1-6.
Kim, H. S. and U. C. Jeong(2010), A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between two hull forms of catamaran Leisure boa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2, No. 1, pp. 1-6.
Park, C. W. and U. C. Jeong(2001), A study on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twin hull forms - the effect of distance between two hul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3, No. 1, pp. 163-168.
Pham, X. P., K. Kantimahanthi and P. K. Sahoo(2001), Wave resistance prediction of hard chine catamarans using regression analysis, Proc. Second International Euro-Conference on High-Performance Marine Vehicles, Hamburg, Germany, pp. 382-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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