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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7 no.4 = no.331, 2013년, pp.387 - 394
임기훈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환경에너지기계공학과) , 이성원 (한국기계연구원)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Hydrogen-compressed natural gas (HCNG) blend has attracted attention as a fuel that can redu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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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NG 엔진에서 압축비의 증가는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 HCNG 연료를 이용한 희박연소영역의 확장은 효율의 개선 및 CO2 배출 저감에 효과적이며, 압축비의 상승은 엔진에서 적용 가능한 추가적인 효율 향상을 위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HCNG 엔진에서 압축비의 증가는 수소의 높은 연소 속도로 인한 역화 뿐 아니라, 조기착화, 노킹 등의 이상연소는 엔진 부품의 파손 및 출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9,10) | |
HCNG 연료의 장점은? | HCNG 연료는 수소의 넓은 가연 한계 범위의 특징 때문에 희박 연소를 시킬 수 있는 영역이 CNG 연료에 비해 넓은 장점을 갖는다. (5,6) 국내 엔진제작사에서도 HCNG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FTP 모드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 0. | |
자동차 엔진의 CO2 배출을 저감시킬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첫째는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연소 성능 개선, 냉각시스템 개선, 펌핑 손실 저감, 마찰 손실 저감, 배기열 회수 등이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고려될 수 있다. (1) 둘째는 탄소 대비 수소의 비가 높은 저탄소 연료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메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천연가스 연료의 사용이 대표적인 예이다. (2) 수소는 탄소를 포함하지 않는 이상적인 연료로서, 높은 단열화염온도로 인한 질소산화물 배출 증가, 연소실의 냉각 등의 문제를 해결할 경우 우수한 엔진성능을 기대할 수 있으나, 수소 인프라 문제로 보급에는 한계가 있어 왔다. (3) 이에 따라 수소를 천연가스에 일부 혼합하여 수소-천연가스 혼합연료(HCNG; Hydrogen-Compressed Natural Gas Blend)가 탄소 대비 수소 비가 높은 연료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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