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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NG 엔진에서 압축비 변경에 따른 성능 및 노킹 특성 연구
Study of Performance and Knock Characteristics with Compression Ratio Change in HCNG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7 no.4 = no.331, 2013년, pp.387 - 394  

임기훈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환경에너지기계공학과) ,  이성원 (한국기계연구원)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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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인 $CO_2$ 배출을 줄이기 위한 연료로서 고효율 연소의 특성을 갖는 수소-천연가스 혼합연료(HCNG)가 유력한 미래 대체연료로서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엔진에서의 압축비 상승은 효율 향상 및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서 HCNG 엔진에서도 고압축비의 적용이 효과적일 수 있으나, 수소의 높은 연소 속도 및 화염 온도로 인한 조기착화, 노킹 등의 이상연소는 엔진 부품의 파손 및 출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HCNG 엔진에서 압축비를 변경하여 엔진 성능 및 노킹 특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의 CNG 엔진에 CNG 및 HCNG 연료를 적용하여 공기과잉률의 변화에 따른 연소 특성을 분석하고, 압축비 변경 후 엔진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drogen-compressed natural gas (HCNG) blend has attracted attention as a fuel that can reduce $CO_2$ emissions because it has low carbon content and burns efficiently. An increase in the compression ratio of HCNG engines was considered as one of the methods to improve their efficiency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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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HCNG 엔진에서 압축비를 변경하여 엔진 성능 및 노킹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의 CNG 엔진에 CNG 및 HCNG 연료를 적용하여 공기과잉률의 변화에 따른 연소 특성을 분석하고, 압축비 변경 후 동일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압축비가 엔진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엔진 효율 및 CO2 배출 저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HCNG 엔진에서 고압축비 적용에 따른 성능 및 노킹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공기과잉률 및 점화시기의 변경에 따른 연소데이터를 확보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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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CNG 엔진에서 압축비의 증가는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HCNG 연료를 이용한 희박연소영역의 확장은 효율의 개선 및 CO2 배출 저감에 효과적이며, 압축비의 상승은 엔진에서 적용 가능한 추가적인 효율 향상을 위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HCNG 엔진에서 압축비의 증가는 수소의 높은 연소 속도로 인한 역화 뿐 아니라, 조기착화, 노킹 등의 이상연소는 엔진 부품의 파손 및 출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9,10)
HCNG 연료의 장점은? HCNG 연료는 수소의 넓은 가연 한계 범위의 특징 때문에 희박 연소를 시킬 수 있는 영역이 CNG 연료에 비해 넓은 장점을 갖는다. (5,6) 국내 엔진제작사에서도 HCNG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FTP 모드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 0.
자동차 엔진의 CO2 배출을 저감시킬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첫째는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연소 성능 개선, 냉각시스템 개선, 펌핑 손실 저감, 마찰 손실 저감, 배기열 회수 등이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고려될 수 있다. (1) 둘째는 탄소 대비 수소의 비가 높은 저탄소 연료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메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천연가스 연료의 사용이 대표적인 예이다. (2) 수소는 탄소를 포함하지 않는 이상적인 연료로서, 높은 단열화염온도로 인한 질소산화물 배출 증가, 연소실의 냉각 등의 문제를 해결할 경우 우수한 엔진성능을 기대할 수 있으나, 수소 인프라 문제로 보급에는 한계가 있어 왔다. (3) 이에 따라 수소를 천연가스에 일부 혼합하여 수소-천연가스 혼합연료(HCNG; Hydrogen-Compressed Natural Gas Blend)가 탄소 대비 수소 비가 높은 연료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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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e, C. S. and Jung, Y. J., 2012, "Fuel Economy Improvement of Automotive Engines," J. of KSAE, Vol. 34, No. 1, pp. 39-45. 

  2. Chiodi, M., Ferrari, A., Mack, O., Bargende, M. and Wichelhaus, D., 2011, "A Way towards Remarkable Reduction of $CO_2$ -Emissions in Motorsports: The CNG-Engine," SAE Technical Paper, 2011-37-0006. 

  3. Subramanian, V., Mallikarjuna, J. and Ramesh, A., 2005, "Performance, Emission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Hydrogen Fueled SI Engine - An Experimental Study," SAE Technical Paper, 2005-26-349. 

  4. Akansu, S. O., Dulger, Z., Kahraman, N. and Veziroglu, T. N., 2004, "Internal Combustion Engines Fueled by Natural Gas - Hydrogen Mixtures," Int. J. of Hydrogen Energy, Vol. 29, No. 14, pp. 1527-1539. 

  5. Ma., F. and Yu, W., 2008, "Study on the Extension of Lean Operation Limit Through Hydrogen Enrichment in a Natural Gas Spark-Ignition Engine," Int. J. of Hydrogen Energy, Vol. 33, No. 4, pp. 1416-1424. 

  6. Wang, X., Zhang, H., Yao, B., Lei, Y., Sun, X., Wang, D. and Ge, Y., 2012, "Experment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Lean Combustion Limit of S.I Engine Fueled with Compressed Natural Gas and Hydrogen Blends," Energy, Vol. 38, No. 1, pp. 58-65. 

  7. Collier, K., Muligan, N., Shin, D. and and Brandon, S., 2005, "Emission Results from the New Development of a Dedicated Hydrogen-enriched Natural Gas Heavy Duty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05-01-0235. 

  8. Munshi, S., Nedelcu, C., Harris, J., Edwards, T. et al, 2004, "Hydrogen Blended Natural Gas Operation of a Heavy Duty Turbocharged Lean Burn Spark Ignition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04-01-2956. 

  9. Nates, R. J. and Yates, A. D. B., 1994, "Knock Damage Mechanisms in Spark-Ignition Engines," SAE Technical Paper, 942064. 

  10. Fitton, J. and Nates, R., 1996, "Knock Erosion in Spark-Ignition Engines," SAE Technical Paper, 96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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