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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앱 이용 특성과 앱 비즈니스 모델에의 시사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User in Application Usage and Implications for Applications Business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32 - 42  

윤형보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  왕보람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연구소) ,  박지윤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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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의 스마트폰 앱 관련 연구들은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과 Rogers의 혁신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을 기반으로 한 것이 대부분으로 실제 사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는 부족했다.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앱 기능을 분류하고 기능별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스마트폰 앱의 기본 기능인 통화 및 메시지, 음악 및 동영상, 정보검색, 게임, SNS(Social Network Service)에 따른 사용자 특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이용 특성(앱 다운로드 빈도, 유료 앱 다운로드 경험)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스마트폰 이용 특성은 스마트폰 사용기간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음악 및 동영상 관련 앱을 활발하게 사용하는 집단은 앱을 주 3회 이상 다운로드받는 20대 여성으로 유료 앱 다운로드 경험이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유료 앱 다운로드 경험이 많다는 것은 앱 마켓의 플레이어들에게 긍정적인 부분이지만, 음악 관련 앱 제공의 경우 대규모 업체들이 독점하고 있어 중소규모 플레이어들은 기존과 차별화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 연구 결과는 앱 이용에 따른 사용자들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앱 마켓의 플레이어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고 각 기능별로 보다 사용자 특성에 맞는 앱 상품을 개발하는데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martphone market grows, the needs for its new business model are also increased. However, most previous researches on smartphone applications focused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nd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 so that there was lack of researches on characteristics for 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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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마트폰 환경에서 오랫동안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해서는 고객으로부터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의 근원을 찾아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 앱 기능을 분류하고 기능별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특성을 분석하여 개방화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신규 사업을 기획하는 창업자들에게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사용자 특성에 따라 앱 기능 이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앱 마켓에서 활동하는 중소규모 플레이어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고 앱을 개발하는데 있어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 의의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을 포함하고 있다.
  • 이러한 연구 의의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을 포함하고 있다. 이 연구는 앱의 기본 기능들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기본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틸리티 관련 기능 이용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도입 이후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및 앱 이용 행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문 조사를 계획하고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 이렇게 분류된 앱 기능은 [표 1]과 같이 음성 및 영상을 포괄한 통화 및 메시지, 음악·사진·교육 등의 콘텐츠와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시청 혹은 청취하는 기능을 통합한 음악 및 동영상, 스마트폰 자체를 관리하는 기능을 통합한 하드웨어 관리,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뉴스, 지도 등 웹상의 정보를 검색하는 기능을 통합한 정보검색, 사용자의 즐거움을 위한 놀이 기능을 통합한 게임, 커뮤니케이션 및 네트워크 기능을 통합한 SNS, 사용자의 다수의 작업이나 목적을 위해 적용되는 편리한 기능들을 통합한 유틸리티이다. 이들 중 하드웨어 관리 기능과 기본 기능이라 볼 수 없는 유틸리티 기능을 제외하고 통화 및 메시지, 음악 및 동영상, 뉴스 및 검색, 게임, SNS를 기본 기능 분류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들 앱 기본 기능의 조작적 정의는 다음 [표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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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의 사전적 정의는? 스마트폰(Smartphone)의 사전적 정의는 이동전화에 컴퓨터 지원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이동전화로, 이동전화로서의 기본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PDA 기능, 인터넷 기능 등이 추가된 하이브리드 장치이다[13][14]. 스마트폰은 수기방식의 입력장치와 터치스크린 등을 사용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13].
스마트폰의 기능은 무엇이 있나? 기존 연구에서 스마트폰 기능 분류들을 살펴보면 아직 통일된 기능 분류는 존재하지 않고 있으며 연구자마다 상이한 분류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기능을 음성통화, 영상통화, 메시지, 전화번호부, 무선인터넷, 멀티미디어(카메라, 게임, 영화 등), 메인화면, 앱(아이콘 변경)으로 제시하고 있다[23]. 스마트폰 앱 카테고리를 정의한 연구에 따르면 뉴스/생활정보, 위치/지도, 엔터테인먼트(게임, 만화, 영화 등), 금융, 메시징/커뮤니케이션, SNS, 음악, 교육, 폰꾸미기, 쇼핑/여행 오피스/유틸리티/비즈니스, Healthcare/Fitness, 기타로 분류하였다[24].
스마트폰 앱 기능을 분류하고 기능별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앱 기능을 분류하고 기능별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스마트폰 앱의 기본 기능인 통화 및 메시지, 음악 및 동영상, 정보검색, 게임, SNS(Social Network Service)에 따른 사용자 특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이용 특성(앱 다운로드 빈도, 유료 앱 다운로드 경험)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스마트폰 이용 특성은 스마트폰 사용기간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음악 및 동영상 관련 앱을 활발하게 사용하는 집단은 앱을 주 3회 이상 다운로드받는 20대 여성으로 유료 앱 다운로드 경험이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유료 앱 다운로드 경험이 많다는 것은 앱 마켓의 플레이어들에게 긍정적인 부분이지만, 음악 관련 앱 제공의 경우 대규모 업체들이 독점하고 있어 중소규모 플레이어들은 기존과 차별화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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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 artice_id20120330133529&typexml 

  2. 정기한, 정지희, 박은옥, "스마트폰의 지속사용 선행요인과 추천의도에 관한 연구", 해양정보통신학회지, 제12권, 제1호, pp.46-51, 2011. 

  3. 마케팅 인사이트, "금년 하반기 스마트폰 보급률 80%에 이를 듯", 마케팅 인사이트, 2012. 

  4. US News, Barack Obama and the Facebook Election, 2008. 11. 19. 

  5. M. A. Cusumano, "Platform Wars Come to Social Media," Magazine Communications of the ACM CACM, Vol.54, Iss.4, pp.31-33, 2011. 

  6.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 09/14/2012091402091.html 

  7. J. L. Bower and C. M. Christensen, "Disruptive Technologies: Catching the Wave," Harvard Business Review, Jan-Feb, pp.43-53, 1995. 

  8. Distimo, Distimo Publication Full Year 2011, Distimo, 2011. http://www.distimo.com/publications 

  9. 라준영,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모델", 벤처경영연구, 제13권, 제4호, pp.129-161, 2010. 

  10. C. Zott and R. Amit, "The fit between product market strategy and business model: implications for firm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9, Iss.1, pp.1-26, 2008. 

  11. F. D. Davis,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Doctori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IT, 1986. 

  12.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Free Press, 1995. 

  13.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스마트폰. 한국기술정보연구원, 2008. 

  14. K. C. Laudon and J. P. Laud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10th ed., Pearson, 2007. 

  15. 오세나, 이지연,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정보탐색 행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9권, 제1호, pp.191-209, 2012. 

  16. 박지혜, 이진호, 홍수봉, "스마트폰의 아이콘 (Icon) 디자인 표현 경향 분석 : 앱스토어(App Store) 게임 앱(App.) 아이콘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43-52, 2011. 

  17. 하성보, 강승묵, "스마트폰의 이용형태와 이용환경이 갖는 사회문화적 함의 고찰 : 미디어생태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89-99, 2011. 

  18. 양일영, 이수영, "이용 동기에 기반한 스마트폰 초기 이용자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회, 제55권, 제1호, pp.101-139, 2011. 

  19. https://play.google.com/store/apps/category/ APPLICATION 

  20. https://itunes.apple.com/kr/genre/ios/id36?mt8 

  21. 백준봉, 백지원, 홍범석, 이승환, 최명호, 아이폰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KT 경제경영연구소, 2010. 

  22. 닐슨 코리아, 스마트폰 인사이트 보고서, 닐슨 코리아, 2012. 

  23. 정순석, "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의 선호도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자료, 2011. 

  24. 이애리, 강경희, 이중정, "스마트폰 수용 단계별 앱스토어 이용 성향 비교 분석: 개인 특성과 기술인식 성향 중심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 제2호, pp.181-198, 2011. 

  25. http://samsungtomorrow.com/3533 

  26. 백준봉, 홍범석, 최명호, 아이폰 시장 전망과 경제적 파급 효과분석,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27. 고윤전, 이형일, "아이폰 초기 사용자 동행관찰을 통한 스마트폰 이용행태 변화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11-120, 2010. 

  28. KISTI 미리안, "일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수요 동향 조사", 글로벌동향브리핑,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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