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43 - 53
This paper covers the manufacturing process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puppet for stop-motion films, especially focuses on the mold making and casting process those are the key steps of the puppet making. Unlike the general mold for a duplication, the mold for puppets has special functions to fix...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40 Sulphur Free Clay를 사용할 때 어떻게 몰드의 부분 파손을 예방할 수 있는가? | 초콜릿과 흡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적당하게 열을 가하면 끈적끈적한 액체 상태가 되는데 이를 모델에 덧바른 후 열이 식게 되면 단단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며, 이때 본격적인 조형작업을 하게 되면 매우 세밀한 원형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몰드 제작이 완료된 후 내부의 원형을 제거하기 전에 미리 약간의 열을 가하여 원형 제작에 사용된 P40을 말랑말랑한 상태로 만듦으로써 몰드를 열어 경질 재료를 사용한 원형을 떼어내는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몰드의 부분 파손을 예방할 수 있다. | |
전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용되는 과정은 무엇이 있는가? | 하지만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상업적인 대규모 작품 제작에는 퍼핏 애니메이션의 사용이 오히려 더 경쟁력이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전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 가운데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과정으로 애니메이팅과 촬영 과정을 꼽을 수 있다. 이때 다루기 힘든 클레이를 직접 만져가며 캐릭터를 움직이고 촬영하는 것보다 완성된 퍼핏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데 특히 장시간의 애니메이팅과 촬영이 요구되는 장편 제작의 경우 복잡한 퍼핏의 제작과정을 상쇄하고도 남음이 있음은 분명하다. | |
퍼핏 애니메이션은 클레이 애니메이션과 비교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 해외에서 만들어지는 대부분의 장편 개봉작들이 퍼핏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을 볼 때 퍼핏의 사용이 경제적 장점을 가진다는 점은 분명하다[5]. 또한 퍼핏 애니메이션은 클레이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비교해서 비교적 세밀한 표면 질감과 복잡한 형태 묘사, 다양한 채색이 가능하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6]. 상영을 통한 수입이 급감하고 2차 상품을 통한 수익 창출이 일반적인 형태가 되어버린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실을 감안했을 때 이러한 가능성의 확대는 디자인 측면에서 커다란 장점으로 부각될 수도 있을 것이다. |
이혜진, 백제훈, "폼 라텍스를 이용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캐릭터 제작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3 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212-213, 2003.
김정호, "스톱모션 필름 프로덕션에서의 삼차원 컴퓨터그래픽 활용 사례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8, No.1, pp.141-150,2007.
김탁훈,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위한 캐릭터 제작, 한울아카데미, 2009.
Susannah Shaw, Stop Motion Craft Skills for Model Animation, Focal Press, 2004.
N. Pettigrew, The Stop-Motion Filmography, McFarland & Company, inc., Publishers, 1999.
F. Thompson, Tim Burton's Nightmare Before Christmas, Hyperion, 1993.
T. Brierton, Stop-Motion armature Machining, McFarland & Company, inc., Publishers, 2002.
P. Lord and Brian Silbey, Creating 3-D Animation : the Aardman Book of Filmmaking, Focal Press, 1998.
http://www.gmfoam.com/runschedule_mix.ht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