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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톱모션 퍼핏을 위한 몰드 제작과 캐스팅
Mold Making and Casting for Stop-Motion Puppe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43 - 53  

김정호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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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에 실제로 사용 가능한 수준의 완성도 높은 퍼핏을 제작하기 위한 공정을 연구 주제로 하며 특히 그 핵심 과정이라 할 수 있는 몰드 제작과 캐스팅 과정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단순 복제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 몰드와 달리 내부에 아마추어를 정확히 고정시킬 수 있고 캐스팅 재료를 안정적으로 주입하거나, 고열의 오븐에 굽는 과정 등이 수차례 반복되는 캐스팅 작업을 견뎌낼 수 있도록 내열성과 내구성을 보강한 고강도 플라스터 몰드와 이중 구조의 재킷 몰드, 폼 라텍스를 재료로 한 캐스팅 과정을 소개한다. 실제 작업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이나 전문 제작자들의 노하우, 재료 구매처 등을 포함한 작품 제작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vers the manufacturing process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puppet for stop-motion films, especially focuses on the mold making and casting process those are the key steps of the puppet making. Unlike the general mold for a duplication, the mold for puppets has special functions to fi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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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작품 한편을 완성할 수 있는 수준의 뛰어난 품질의 퍼핏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그 핵심 과정이라 할 수 있는 몰드(mold) 제작이나 캐스팅(casting) 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나 이를 충족시켜줄 만한 자료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체 퍼핏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가운데 핵심 공정이라 할 만한 몰드 제작과 캐스팅 과정을 자세히 다루고 있으며, 최종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문 제작자들의 노하우, 재료 구매처 등을 포함한 세부 과정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 하지만 이마저도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고 제대로 된 제작 과정 전체를 다루기보다는 중요한 사항만을 짚어주는 정도라서 그 정보에만 의존해서 퍼핏을 제작하고 스톱 모션 필름을 완성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이 분명하다. 이 논문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는 수준의 성능을 갖춘 폼 라텍스 퍼핏을 제작하기 위한 공정 가운데 클레이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과 구분되는 퍼핏의 핵심 공정만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일반적인 제작 과정 소개에 그치지 않고 완성도 높은 퍼핏의 제작이 가능할 수 있도록 자세한 과정을 제시하고 있는데, 특히 퍼핏의 성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몰드의 제작 과정과 폼 라텍스 캐스팅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퍼핏 제작을 위한 몰드는 내부에 아마추어를 정확한 위치와 자세로 배치하고 움직임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캐스팅 재료를 주입하며 90℃ 이상의 고온에 장시간 노출시키는 등 공정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몰드 제작과 달리 다소 복잡한 공정을 거치게 되며 사전 계획이 필요하다[6]. 이 연구에서는 석고와 덴탈스톤(dental stone)을 혼합한 고강도의 퍼핏 제작용 몰드와 함께 원형을 얇은 실리콘 몰드가 감싸고 이를 다시 석고 몰드가 감싸는 이중 구조를 가지는 재킷 몰드의 제작 과정을 소개한다. 표면에 세밀하고 복잡한 질감 표현이 요구되는 원형의 몰드를 제작할 때 탈형 과정에서 몰드의 부분 파손이 우려되기 때문에 주로 재킷 몰드를 만드는데, 일반 몰드와 비교해서 복잡한 제작 과정을 거치게 되지만 뛰어난 내구성이 보장된다.
  • 퍼핏의 제작 과정 가운데 참고가 될 만한 예시를 사진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특히 상황 묘사가 까다로운 일부 과정에 대해서는 다이어그램을 제작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몰드의 제작 과정은 일반적인 석고 몰드 제작 기법을 바탕으로 내구성을 보강하고 캐스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접목시킨 고강도 플라스터(plaster) 몰드 제작 공정을 구현하였고, 여기에 더해서 복잡한 형태나 표면 질감을 가진 원형의 몰드 제작까지 가능하게 하는 재킷 몰드(jacket mold)를 제작하였다.

가설 설정

  • 원형을 둘러싼 클레이를 제거하고 이형제를 바른 다음, (n)실리콘 주입구를 뚫고 몰드를 재결합한다. (o) 실리콘을 주입하고 경화시킨 후, (p)몰드를 완전히 개방하여 (q)원형을 제거하면 (r)재킷 몰드가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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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40 Sulphur Free Clay를 사용할 때 어떻게 몰드의 부분 파손을 예방할 수 있는가? 초콜릿과 흡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적당하게 열을 가하면 끈적끈적한 액체 상태가 되는데 이를 모델에 덧바른 후 열이 식게 되면 단단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며, 이때 본격적인 조형작업을 하게 되면 매우 세밀한 원형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몰드 제작이 완료된 후 내부의 원형을 제거하기 전에 미리 약간의 열을 가하여 원형 제작에 사용된 P40을 말랑말랑한 상태로 만듦으로써 몰드를 열어 경질 재료를 사용한 원형을 떼어내는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몰드의 부분 파손을 예방할 수 있다.
전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용되는 과정은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상업적인 대규모 작품 제작에는 퍼핏 애니메이션의 사용이 오히려 더 경쟁력이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전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 가운데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과정으로 애니메이팅과 촬영 과정을 꼽을 수 있다. 이때 다루기 힘든 클레이를 직접 만져가며 캐릭터를 움직이고 촬영하는 것보다 완성된 퍼핏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데 특히 장시간의 애니메이팅과 촬영이 요구되는 장편 제작의 경우 복잡한 퍼핏의 제작과정을 상쇄하고도 남음이 있음은 분명하다.
퍼핏 애니메이션은 클레이 애니메이션과 비교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해외에서 만들어지는 대부분의 장편 개봉작들이 퍼핏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을 볼 때 퍼핏의 사용이 경제적 장점을 가진다는 점은 분명하다[5]. 또한 퍼핏 애니메이션은 클레이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비교해서 비교적 세밀한 표면 질감과 복잡한 형태 묘사, 다양한 채색이 가능하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6]. 상영을 통한 수입이 급감하고 2차 상품을 통한 수익 창출이 일반적인 형태가 되어버린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실을 감안했을 때 이러한 가능성의 확대는 디자인 측면에서 커다란 장점으로 부각될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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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이혜진, 백제훈, "폼 라텍스를 이용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캐릭터 제작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3 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212-213, 2003. 

  2. 김정호, "스톱모션 필름 프로덕션에서의 삼차원 컴퓨터그래픽 활용 사례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8, No.1, pp.141-150,2007. 

  3. 김탁훈,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위한 캐릭터 제작, 한울아카데미, 2009. 

  4. Susannah Shaw, Stop Motion Craft Skills for Model Animation, Focal Press, 2004. 

  5. N. Pettigrew, The Stop-Motion Filmography, McFarland & Company, inc., Publishers, 1999. 

  6. F. Thompson, Tim Burton's Nightmare Before Christmas, Hyperion, 1993. 

  7. T. Brierton, Stop-Motion armature Machining, McFarland & Company, inc., Publishers, 2002. 

  8. P. Lord and Brian Silbey, Creating 3-D Animation : the Aardman Book of Filmmaking, Focal Press, 1998. 

  9. http://www.gmfoam.com/runschedule_mix.htm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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