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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체의 비행자세 3축 정밀제어를 위한 소형 액체로켓엔진의 펄스모드 응답특성
Pulse-mode Response Characteristics of a Small LRE for the Precise 3-axes Control of Flight Attitude in SLV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1, 2013년, pp.1 - 8  

정훈 (부경대학교 대학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김종현 (부경대학교 대학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김정수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  배대석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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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액체추진제 하이드라진 추력기는 간단한 구조, 우수한 추진제 저장성, 깨끗한 반응생성물 기체 등과 같은 장점으로 수많은 우주비행체의 궤도 및 자세제어시스템으로 적용되고 있다. 우주발사체의 자세제어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한 중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가 설계 제작되었으며, 성능검증을 위해 수행된 개발모델 추력기의 지상연소시험 결과를 추력, 임펄스 비트, 그리고 엔진 구성품별 온도 및 압력 등을 통하여 제시한다. 개발모델 엔진은 매우 우수한 추력 응답성과 재현성을 보였고, 그 추력성능 효율은 이론설계치 대비 93% 이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iquid-monopropellant hydrazine thruster has several outstanding advantages such as relatively-simple structure, long/stable propellant storability, clean exhaust products, and so on. Therefore hydrazine thruster has such a wide application as orbit and attitude control system (ACS) for space ve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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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주비행체 자세제어용 추진시스템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하이드라진 추력기 및 그 요소 구성품에 대한 성능평가기술을 축적하고, 10~1,000 N 대역의 중·대형급 액체추력기 설계·개발 기술 구축[6-8]의 일환으로 수행된 70 N급 단일액체추진제 추력기 개발모델의 지상연소시험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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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진시스템의 선정에 있어 고려되는 요소는 무엇인가 각각의 추진시스템은 고유의 장단점을 지니며, trade-off study를 통하여 로켓개발 초기에 추진방법이 결정된다. 추진시스템의 선정에 있어 고려되는 주요 요소로는 성능, 임무수행에 대한 적합성, 경제성, 안전성, 그리고 신뢰성 등이 있다[1]. 로켓의 성공적인 임무수행을 위해서는 주 엔진(main engine)의 안정적인 추력발생능력과 더불어 비행체의 속도 및 자세의 정밀 제어가 반드시 요구되며, 이는 소형 엔진(추력기)이 갖는 공칭 추력, 최소 충격량(minimum impulse bit), 추력발생 재현성, 시스템 응답성 등에 직접적으로 관계한다.
우주비행체의 자세제어시스템으로 적용가능한 추진시스템을 구분하라 우주비행체의 자세제어시스템으로 적용가능한 추진시스템은 냉기체(cold gas), 단일추진제 및 이원추진제(mono-, bi-propellant), 그리고 고체로켓모터(solid rocket motor) 시스템 등으로 대별될 수 있다. 각각의 추진시스템은 고유의 장단점을 지니며, trade-off study를 통하여 로켓개발 초기에 추진방법이 결정된다.
추진시스템 중 냉기체의 단점은 무엇인가 냉기체는 다른 시스템들에 비하여 비추력성능이 매우 낮고 추력조절(throttling)이 불가능하다. 또, 고체로켓모터는 추력성능이 뛰어나기는 하지만 반복시동(restart)과 펄스(pulse) 모드 작동을 할 수 없고, 냉기체와 마찬가지로 추력조절이 용이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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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utton, G. P., Rocket Propulsion Elements, 8th ed., John Wiley & Sons Inc.,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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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시스템의 선정에 있어 고려되는 주요 요소로는 성능, 임무수행에 대한 적합성, 경제성, 안전성, 그리고 신뢰성 등이 있다[1].

  2. 김정수, 정훈, 감호동, 서항석, 서혁, "우주비행체 궤도기동/자세제어용 추력기의 개발과 발사체에의 활용현황,"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6호, 2010, pp.103-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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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냉기체 시스템은 대부분 롤(roll) 제어에만 사용되고 있다[2-5].

    1 Application status of thrusters as attitude control system for space launch vehicle[2]

  3. Sackheim, R. L., "Overview of United States Space Propulsion Technology and Associated Space Transportation System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2, No. 6, 2006, pp.1310-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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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냉기체 시스템은 대부분 롤(roll) 제어에만 사용되고 있다[2-5].

  4. Sutton, G. P., History of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s, 1st Ed., AIA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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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냉기체 시스템은 대부분 롤(roll) 제어에만 사용되고 있다[2-5].

  5. Makled, A. E. and Belal, H., "Modeling of Hydrazine Decomposition for Monopropellant Thrusters,"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erospace Sciences and Aviation Technology, ASAT-13-PP-2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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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냉기체 시스템은 대부분 롤(roll) 제어에만 사용되고 있다[2-5].

  6. Kim, J. S., Kim, J. S., Jung, H., Park, J., Kim, S., and Jang, K. W., "A Study on the Spray Characteristics of a Liquid-Propellant Thruster Injector by PIV/PDA Optical Measurements," 5th Joint ASME/JSME Fluid Eng. Conf., FEDSM2007-3710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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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우주비행체 자세제어용 추진시스템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하이드라진 추력기 및 그 요소 구성품에 대한 성능평가기술을 축적하고, 10~1,000 N 대역의 중·대형급 액체추력기 설계·개발 기술 구축[6-8]의 일환으로 수행된 70 N급 단일액체추진제 추력기 개발모델의 지상연소시험 결과를 제시한다.

  7. Kim, J. S. and Kim, J. S., "A Characterization of the Spray Evolution by Dual-mode Phase Doppler Anemometry in an Injector of Liquid-propellant Thruster," JMST, Vol. 23, No. 6, 2009, pp.1637-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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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우주비행체 자세제어용 추진시스템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하이드라진 추력기 및 그 요소 구성품에 대한 성능평가기술을 축적하고, 10~1,000 N 대역의 중·대형급 액체추력기 설계·개발 기술 구축[6-8]의 일환으로 수행된 70 N급 단일액체추진제 추력기 개발모델의 지상연소시험 결과를 제시한다.

  8. 정훈, 김종현, 김정수, "분사압력 및 분사각에 따른 비충돌형 인젝터의 분무특성,"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6권, 제3호, 2012, pp.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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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우주비행체 자세제어용 추진시스템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하이드라진 추력기 및 그 요소 구성품에 대한 성능평가기술을 축적하고, 10~1,000 N 대역의 중·대형급 액체추력기 설계·개발 기술 구축[6-8]의 일환으로 수행된 70 N급 단일액체추진제 추력기 개발모델의 지상연소시험 결과를 제시한다.

  9. 감호동, 김정수, 배대석, "지상연소시험평가용 추력기 노즐의 성능해석과 형상설계,"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6권, 제2호, 2012, pp.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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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능검증 시험시, 추력기 노즐은 면적비 10의 지상연소시험용 노즐을 별도로 설계·제작하여 사용하였으며, 이는 대기환경조건 구동시 노즐 내부에서 발생될 수 있는 충격파 및 유동박리에 의해 손실되는 추력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9].

  10. DOD(USA), "Performance Specification (Propellant, Hydrazine)," MIL-PRF-26536F,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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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력실에는 이리듐/알루미나(Ir/Al2O3) 촉매가 충전되었으며, MIL-PRF-26536F[10]에 따른 순도 99.09 wt%의 단일추진제급(98.5 wt% min) 하이드라진이 연소시험용 추진제로 사용되었다.

  11. 김정수, "단일액체추진제 소형 추력기의 진공환경 연소시험 및 성능특성 평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8권, 제4호, 2004, pp.8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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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추력기에 접속되는 추진제 공급 배관은 고압에 대한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유연성을 갖도록 설계되고, 시험측정 형상이 구성되면 TMR의 모든 부속물들이 포함된 상태에서 교정용 추(calibration weight)를 이용하여 정밀보정을 수행한다[11].

  12. Parker, J. M., Thunnissen, D. P., Blandino, J. J., and Ganapathi, G. B., "The Preliminary Design and Status of a Hydrazine MilliNewton Thruster Development," 35th AIAA/ASME/SAE/ ASEE Joint Propulsion Conf. and Exhibit, AIAA-99-2596,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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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드라진이 촉매와의 반응에 의해 발생되는 전화학반응 과정은 다음과 같다[12].

  13. Fire, Explosion, Compatibility, and Safety Hazards of Hypergols-Hydrazine, AIAA-SP-084,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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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로, 하이드라진의 자연발화온도는 270℃, 인화점은 51℃ 이므로[13], FCV 및 HEA 상류의 온도는 50℃ 이하로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

  14. Price, T. W. and Evans, D. D., "The Status of Monopropellant Hydrazine Technology," NASA Technical Report 32-1227, 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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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만, 추력실로부터 전도되는 열량은 duty cycle, EPW, 그리고 주변환경 등에 종속하므로[14], 다양한 추력기 작동조건을 모사한 추가시험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7(a)에서 관찰될 뿐만 아니라, 펄스모드 재현성 판별을 위해 통상적으로 5번째 이후의 데이터가 사용되므로[14] 본 연구에서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였다.

  15. Rocket Research Corporation, "Development of Design and Scaling Criteria for Monopropellant Hydrazine Reactors Employing Shell 405 Spontaneous Catalyst," RRC-66- R-76, Vol. II, 1967 

  16. Hill, P. G. and Peterson, C. R., Mechanics and Thermodynamics of Propulsion, 2nd Ed., Pearson, 1991 

  17. 김종현, 정훈, 김정수, "우주발사체 자세제어용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정상상태 추력 특성,"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6권, 제6호, 2012, pp.4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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