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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2, 2013년, pp.83 - 93
이호범 ((주)쓰리텍) , 박종권 (국토해양부 건설수자원정책실) , 김일수 ((주)대우건설 토목사업본부) , 장일영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 송재호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Generally the capacities of electric power transmission tower's members are improved by increasing their stiffness nature through injection of grout or attachment of other structural stiffeners. Those are for upgrading their axial strength by fulfillment of proper materials into pipe members, incr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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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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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재 축강성 보강 방안으로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기존 사재 축강성 보강 방안중의 하나는 적절한 보강 재료를 사재 내에 밀실하게 충전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충전 상태가 불량해질 경우 축강성 보강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향후 재보강을 할 수 없도록 하는 역효과까지 창출하게 된다. | |
보강에서의 Support란 무엇인가? | Support는 유압잭 력을 송전철탑 구조체에 직접 전달하여 손상된 부재의 탄성 회복 길이를 최대한 확보케 하는 보조 구조물로서 보강 작업시 좌굴 손상이 야기되면 안된다. 따라서 한전설계기준-1111 (가공송전용 철탑설계기준)에 따른 support 부재의 좌굴안전성 검토를 수행하여 경사 support는 최대 30 tonf, 수직 support는 10tonf의 하중을 가해도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였다. | |
해상 구조물이 내구연한 기간 동안의 구조적 안전성과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구조 부재들은 어떤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는가? | 해상 구조물은 장수명 수동형 구조물로서 내구연한 기간 동안의 구조적 안전성과 건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구조 부재들이 위해적 환경 하에 존속하더라도 과다 변형이 야기되거나, 손상에 의한 부적절한 상태가 되지 말아야 하고, 손상이 발생될 경우 성능개선에 따른 건전성을 회복시켜야 한다. 본 실증적 연구는 구조적 이상 현상이 발생된 하나의 송전철탑 일부 사재들의 손상을 보다 기술적으로 안전성을 회복시키는 전반 보강 방안을 현실화하는 절차를 다루게 된다. |
Han, Sang Mook, Pang, Gi Sung, Kim Do Gyeum, Jung, Song Soo, "Study on Maintenance Management on Concrete Mat Foundation of the Tansmission Tower Construction of 345kV Yong Heung T/L", Journal of Regular Conference,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2004, pp.509-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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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PEC, "Design Drawings for the I, II Types of SB2 345kV Electric Power Transmission Tower on Open Sea on Young-heung T/L Construction in Korea", 2002.8.
KOPEC, "Design Drawings for the I, II Types of SD2 345kV Electric Power Transmission Tower at Sihwa Lake on Young-heung T/L Construction in Korea", 2002.8.
Lee, Ho Beom, Jang, Il Young, "Aging Deterioration for Electric Power Transmission Tower on Offshore Through Periodic Inspection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 16, No. 4. 2012.07, Serial No.74.
ThreeTECH Co., Ltd., "Report on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and Countermeasure for the No. 108 Electric Power Transmission Tower at islet on Young-heung T/L in Korea",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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