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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구자석 동기발전기와 회류수조를 이용한 조류발전 시스템의 특성 해석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Tidal Current Power Generation System Using PMSG and Water Tunnel 원문보기

신재생에너지 = New & Renewable Energy, v.9 no.1, 2013년, pp.44 - 50  

안원영 (인하대학교 해양에너지환경 융합기술연구소) ,  이석현 (인하대학교 전기공학부) ,  김근수 (영진전문대학 전자정보통신계열) ,  이강희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조철희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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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idal current power generation system, we measured the output power according to the stream velocity by a water tunnel system and a simulation in MATLAB/Simulink. The water tunnel system consisted of impeller tidal flow transducer and PMSG with rotor i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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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조류발전 시스템의 성능 및 특성을 효율적으로 시험하기 위해서 모의실험 장치인 회류수조를 구성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MATLAB/Simulink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영구자석 동기발전기에 Back-to-Back 컨버터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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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류발전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조류발전은 기존의 에너지원과 비교해도 차이가 없고 발전비용이 저렴해서 청정에너지원으로 손색이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조류발전은 발전량을 예측하기 힘든 태양광이나 풍력발전에 비해 발전량을 예측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2).
조류발전은 무엇인가? 조류발전은 해수의 유동으로 터빈이나 로터를 구동시켜서 이 때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술로서 유속이 빠른 지역에 적용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조류발전을 위한 해수의 유속은 최소 1m/s이다.
신재생에너지원의 이용을 높이는 기술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인류의 문명과 기술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미친 화석에너지원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매우 위험한 요소로 다가오고 있다. 아울러 전 세계적으로 인구증가는 더욱 많은 전기에너지를 필요로 할 것이다. 그리고 화석에너지의 더 많은 이용에 따른 매장량 감소는 미래의 발전에 장해가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화석에너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함과 동시에 원자력 에너지의 안전한 이용을 포함하여 신재생에너지원의 이용을 높이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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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박정우, 이기욱, 김동욱, 염기대, 이광수, 박진순, 2005, "조류발전용 1.2MW 권선형유도발전기 제어를 위한 전력변환장치 개발", 신재생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520-523. 

  2. 조철희, 2007, "조류발전 특성과 국내외 기술개발 동행", 한국태양에너지학회, Vol. 6, No. 1, pp. 9-16. 

  3. 정해선, 이준민, 나재두, 김영석, 2009, "100KW급 고효율 부유식 조류발전 시스템의 MPPT 제어", 대한전기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96-199. 

  4. 이두영, 윤동진, 정종규, 양승철, 한병문, 송승호, 2008, "영구자석동기발전기 풍력시스템의 하드웨어 시뮬레이터 개발", 전기학회 논문집, Vol. 56, pp. 951-958. 

  5. Janardan Gupta, Ashwani Kumar, 2012, "Fixed Pitch Wind Turbine-Bas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 Model for Wind Energy Conversion System",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 pp. 5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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