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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과 배경의 대비, 배경 텍스쳐 밀도, 자극의 화면 시차가 크로스톡 지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imulus-background Contrast, Background Texture Density and Screen Disparity of Stimulus on Crosstalk Perception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8 no.2, 2013년, pp.225 - 236  

박종진 (광운대학교) ,  이형철 (광운대학교) ,  김신우 (광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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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영상을 시청하면서 느끼는 고유한 피로를 입체 시각 피로라고 부른다. 이 현상을 유발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화면시차, 상 흐림, 크로스톡 (crosstalk)의 세 가지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화면 시차와 상 흐림은 영상 콘텐츠에 의하여 결정되며,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종류에 관계없이 직접 조작할 수 있다. 그러나 크로스톡 요인은 다른 요인과는 다르게 3D 디스플레이의 물리적인 특성에 의하여 결정되는 요인이며 따라서 손쉽게 감소시키거나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크로스톡이 입체 시각 피로에 미치는 영향은 자극 특성에 의하여 달라지며, 이러한 자극 특성은 조작 가능하다. 따라서 크로스톡이 입체 시각 피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려면 크로스톡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 특성의 효과를 확인하여야 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대적 깊이 판단 과제를 사용하여 자극 특성 (자극과 배경의 대비, 배경 텍스쳐 밀도, 자극의 화면 시차)이 크로스톡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영상에 배경이 존재하고 자극의 화면시차가 적을 때 지각되는 크로스톡이 감소함을 시사하는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D contents could cause unique 3D visual fatigue. Screen disparity, image blurring, and crosstalk are known to be the three major factors responsible for the fatigue. Among these, screen disparity and image blurring are content factors, that is, one can directly manipulate contents themselves to h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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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물리적 크로스톡이 큰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입체감 지각을 돕는 자극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지각된 크로스톡을 측정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크로스톡이 크게 지각되면 깊이 지각을 직접 방해받기 때문에 상대적 깊이 판단 과제의 수행 수준에 따라서 지각된 크로스톡 수준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를 통하여 어떤 자극 특성 변인을 조작하면 크로스톡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 크로스톡에 의하여 유발된 이중상은 양안 시차에 의한 입체 지각을 방해하기 때문에[5][13] 디스플레이에서 크로스톡을 완전하게 제거할 수 없다면 관찰자가 어떤 조건에서 크로스톡을 더 크게 느끼는지 측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험적으로 지각된 크로스톡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변인 (자극과 배경의 대비, 배경 텍스쳐 밀도, 자극의 화면 시차) 이 크로스톡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그 방법을 바탕으로 지각된 크로스톡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경험적으로 자극의 시차가 크고, 주시 대상과 배경의 대비가 크며, 배경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주시 대상만 화면 시차를 가지는 경우에 크로스톡이 좀 더 현저하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험적으로 크로스톡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는 자극 특성 (자극과 배경의 대비, 배경 텍스쳐 밀도, 자극의 화면 시차)이 크로스톡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지각된 크로스톡은 상대적 깊이 판단 과제의 수행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측정되었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물리적 크로스톡은 물리적 측정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지만, 크로스톡 지각은 물리적 크로스톡 뿐 아니라 다양한 자극 특성에 의하여 영향 받기 때문에 정신물리학적 방법을 통하여 측정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크로스톡 수준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두 3D 제시 방식 (SG와 FPR 방식)을 가진 디스플레이에서 상대적 깊이 판단 과제를 사용하여 자극 특성이 지각된 크로스톡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 과제는 참가자에게 화면 중앙의 사각형이 화면보다 가까이 또는 멀리 제시된 것으로 보이는지 판단하고 그 결과를 키보드로 반응하는 것이었다.
  • 연구에 사용된 디스플레이의 3D 제시 방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물리적 크로스톡 역시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에 사용된 디스플레이의 물리적 크로스톡이 실험 참가자에게 얼마나 전달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에 사용된 디스플레이를 실측한 값을 바탕으로 물리적 크로스톡을 계산하였다. 측정 절차는 각 디스플레이에 자극과 배경의 대비 조건에 따른 실험 자극 셋을 제시하고 2 m 거리에서 휘도계 (LS-110, Konica Minolta)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에 제시된 자극, 배경, 그리고 고스트 이미지 (크로스톡에 의하여 나타나는 대측 자극의 희미한 영상)가 나타나는 영역의 밝기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여러 자극 특성이 변할 때 물리적 크로스톡이 실제로 관찰자가 지각하는 크로스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 결과를 통하여 자극 특성이 크로스톡에 미치는 영향을 두 가지 측면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각된 크로스톡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변인 (자극과 배경의 대비, 배경 텍스쳐 밀도, 자극의 화면 시차) 이 크로스톡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그 방법을 바탕으로 지각된 크로스톡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극과 배경의 대비, 배경 텍스쳐 밀도, 자극의 화면시차를 조작하여 다양한 특성을 가진 자극을 구성하였으며, 참가자가 이런 자극을 관찰하면서 상대적 깊이 판단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여 깊이 판단 정확률이 자극 특성 및 3D 제시 방식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여러 자극 특성이 변할 때 물리적 크로스톡이 실제로 관찰자가 지각하는 크로스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 결과를 통하여 자극 특성이 크로스톡에 미치는 영향을 두 가지 측면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 물리적 크로스톡이 큰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입체감 지각을 돕는 자극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 이 결과를 통하여 자극 특성이 크로스톡에 미치는 영향을 두 가지 측면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 물리적 크로스톡이 큰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입체감 지각을 돕는 자극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지각된 크로스톡을 측정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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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체 시각 피로란? 3D 영상을 시청하면서 느끼는 고유한 피로를 입체 시각 피로라고 부른다. 이 현상을 유발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화면시차, 상 흐림, 크로스톡 (crosstalk)의 세 가지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크로스톡이란? 크로스톡은 사전적으로 통신의 혼선 또는 누화 등의 의미를 가지지만, 3D 영상 분야에서는 좌안과 우안의 영상이 완전히 분리되지 않아 좌안의 영상 중 일부가 우안의 영상에 섞이고, 우안의 영상 중 일부가 좌안에 섞이는 것을 의미 한다. 이런 현상은 3D 디스플레이를 볼 때만 발생하며, 피로감 및 불편감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3D 영상의 실감을 떨어뜨린다[12][13].
입체 시각 피로를 유발시키는 주된 요인 3가지는? 3D 영상을 시청하면서 느끼는 고유한 피로를 입체 시각 피로라고 부른다. 이 현상을 유발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화면시차, 상 흐림, 크로스톡 (crosstalk)의 세 가지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화면 시차와 상 흐림은 영상 콘텐츠에 의하여 결정되며,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종류에 관계없이 직접 조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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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Gillam, B. The perception of spatial layout from static optical information, in Perception of space and motion. edited by Epstein, W. and Rogers, S. Academic Press, California. 27,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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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Woods A., Docherty. T., and Koch. R., Image Distortions in Stereoscopic Video Systems, Proc. SPIE 1915, pp.36-49. 1993. 

  11. Hyung-Chul O. Li, Human Factor Research on the Measurement of Subjective Three Dimensional Fatigue,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of Korea, 15(5), pp.607-616, 2010. 

  12. Wang, L., Tu, Y., Chen, L. , Zhang, P. , Teunissen, K.m and Heynderickx, I. Crosstalk acceptability in natural still images for different (auto) stereoscopic display technologies, Journal of the SID, 18(6), pp.405-41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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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Duk-Joong Kim, Hyung-Chul O. Li, and ShinWoo Kim, Glasses-free Interactive 3D Display: The Effects of Viewing Distance, Orientation and Manual Interaction on Visual Fatigue,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of Korea, 17(4), pp.572-582, 2012. 

  20. Giseok Kim, Jae-Soo Cho, and Gi-Mun Um, Robust Viewpoint Estimation Algorithm for Moving Parallax Barrier Mobile 3D Display,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of Korea, 17(5), pp.817-82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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