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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의 경영 스피드 향상을 위한 Enterprise-BOM 구조 설계
Enterprise-BOM design for management speed-up in the automotiv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3, 2013년, pp.1033 - 1039  

임경수 (대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제품수명주기가 짧아지고 고객의 니즈가 다양화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보다 빠른 신제품 설계와 개발을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의 도움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산업의 경영 스피드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전사적으로 통합하는 Enterprise-BOM의 기본모델을 제시하였다. 여기에는 세가지 BOM의 종류를 포함하며, 내부 주요 데이터 구조설계를 진행하여 전사 일원화 관리를 지원할 수 있도록 자동차 산업의 차종, 등급, 옵션, 색사양 주문 사양 등의 주요 속성에 대한 데이터를 체계화하였다. 이를 통해 사양변화와 개발변경이 빈번한 환경하에서 신속하고 유연성 있는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product life cycle becomes shorter and customer needs becomes various, it has a great difficulty in managing the product information without the information technology. In this paper, we discuss how to classify numerous BOMs types and propose three categories-Structure-BOM, Displa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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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우 수십 년간 쌓여온 방대한 데이터, 공장라인의 능력 한계, 시간·비용 및 전문가 확보 등의 문제로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경영 스피드 향상을 실현하는 방안으로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전사적으로 통합하는 Enterprise-BOM의 구조를 설계하여 자동차 산업의 차종, 등급, 옵션, 색 사양, 주문사양 등의 주요 속성에 대한 데이터를 체계화 하고자 한다.
  •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Time-to-Market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 디지털화를 중심으로 한 프로세스 이노베이션(PI)과 프로세스간의 의사소통·정보공유의 최적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혁신(CI) 동시에 진행되어야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 스피드 향상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새로운 BOM 구조인 Enterprise BOM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기본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BOM 내부의 주요 데이터 구조설계를 하였다. Enterprise BOM의 구조를 설계함에 있어서, 고객요구의 다양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제품 핵심 데이터에 대한 전사 일원화 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차종 체계를 제시하였다.
  • 수만 개의 부품조합을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히면서 동시에 데이터 관리의 효율을 도모하는 것이 차종체계의 목표이다. 주문정보에 대한 유연한 관리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차종체계의 기본구조는 판매와 생산간의 정보 이원화로 인한 불필요한 관리요소를 제거하고, 생산중심에서 시장중심형의 차량사양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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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DM의 궁극적인 목표는? PDM의 궁극적인 목표로써, 제품 개발 환경안에서 정의된 제품관련 정보와 프로세스들을 관리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정보기술이 Time-to-Market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세스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Enabler로 인식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이노베이션을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가? 커뮤니케이션 혁신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전사적인 관점(Enterprise-Wide)에서의 제품데이터 통합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우 수십 년간 쌓여온 방대한 데이터, 공장라인의 능력 한계, 시간․ 비용 및 전문가 확보 등의 문제로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자동차 업계의 경영환경의 추이는? 우리 자동차 업계의 경영환경은 경쟁의 심화속에서 점점 더 세계화 추세에 있고, 시장의 포화, 제조능력의 과잉하에서 세계규모의 인수․합병 및 연합이 활발하고 추진되고 있으며, 까다로운 고객을 위한 제품의 다양화 등으로 격변기를 맞고 있다. 급변하는 시장안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요소 중 하나는 빠른 신제품 설계와 개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K. J. Balcerak and B. G. Dale, "Structuring Modular Bills of Material With Usage Pattern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130(2), pp. 283-298, 1992. DOI: http://dx.doi.org/10.1080/00207549208942895 

  2. NISSAN NTC, NISSAN Auto mobil production control system, NISSAN NTC, 1995. 

  3. H. J. BUullinger and J. Warshchat, "Concurrent Simultaneous Engineering Systems", Springer, pp7-8, ISBN 3-540-76003-2,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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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 Terry, and A, N. Susan, MRP: Intergrating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and Modern Business, Richard D. Irwin INC., 1992. 

  10. Y. Chung and G. W. Fischer, "A Conceptual Structure and Isue for an Object Oriented Bill of Materials Data model", Computers Ind. Engng, 26(2), pp. 292-330, 1994. DOI: http://dx.doi.org/10.1016/0360-8352(94)90065-5 

  11. H. Mather, "Bills of Materials", Dow Jones- Irwin,Homewood. IL., 1987. 

  12. L. D. Smichil, P. Karminsky, and L. E. Smichil, Designing and Managing the Supply Chain, McGraw-Hill,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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