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가 짧아지고 고객의 니즈가 다양화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보다 빠른 신제품 설계와 개발을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의 도움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산업의 경영 스피드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전사적으로 통합하는 Enterprise-BOM의 기본모델을 제시하였다. 여기에는 세가지 BOM의 종류를 포함하며, 내부 주요 데이터 구조설계를 진행하여 전사 일원화 관리를 지원할 수 있도록 자동차 산업의 차종, 등급, 옵션, 색사양 주문 사양 등의 주요 속성에 대한 데이터를 체계화하였다. 이를 통해 사양변화와 개발변경이 빈번한 환경하에서 신속하고 유연성 있는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제품수명주기가 짧아지고 고객의 니즈가 다양화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보다 빠른 신제품 설계와 개발을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의 도움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산업의 경영 스피드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전사적으로 통합하는 Enterprise-BOM의 기본모델을 제시하였다. 여기에는 세가지 BOM의 종류를 포함하며, 내부 주요 데이터 구조설계를 진행하여 전사 일원화 관리를 지원할 수 있도록 자동차 산업의 차종, 등급, 옵션, 색사양 주문 사양 등의 주요 속성에 대한 데이터를 체계화하였다. 이를 통해 사양변화와 개발변경이 빈번한 환경하에서 신속하고 유연성 있는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Recently, as the product life cycle becomes shorter and customer needs becomes various, it has a great difficulty in managing the product information without the information technology. In this paper, we discuss how to classify numerous BOMs types and propose three categories-Structure-BOM, Display-...
Recently, as the product life cycle becomes shorter and customer needs becomes various, it has a great difficulty in managing the product information without the information technology. In this paper, we discuss how to classify numerous BOMs types and propose three categories-Structure-BOM, Display-BOM and Function-BOM for BOMs classification. Based on this result, we design the integrated BOMs management system with ERD(Entity-Relaion-Daiagram) model. This paper presented the methodology for management speed-up and communication innovation in the automotive industry, which incorporated the enterprise-wide product information. The proposed enterprise-BOM design methods also systemized the data related to automotive's principal attributes such as types of levels, options, colors, and consumers' orders. Efficient and flexible development of products can be achieved in the frequently varying environment of products.
Recently, as the product life cycle becomes shorter and customer needs becomes various, it has a great difficulty in managing the product information without the information technology. In this paper, we discuss how to classify numerous BOMs types and propose three categories-Structure-BOM, Display-BOM and Function-BOM for BOMs classification. Based on this result, we design the integrated BOMs management system with ERD(Entity-Relaion-Daiagram) model. This paper presented the methodology for management speed-up and communication innovation in the automotive industry, which incorporated the enterprise-wide product information. The proposed enterprise-BOM design methods also systemized the data related to automotive's principal attributes such as types of levels, options, colors, and consumers' orders. Efficient and flexible development of products can be achieved in the frequently varying environment of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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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우 수십 년간 쌓여온 방대한 데이터, 공장라인의 능력 한계, 시간·비용 및 전문가 확보 등의 문제로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경영 스피드 향상을 실현하는 방안으로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전사적으로 통합하는 Enterprise-BOM의 구조를 설계하여 자동차 산업의 차종, 등급, 옵션, 색 사양, 주문사양 등의 주요 속성에 대한 데이터를 체계화 하고자 한다.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Time-to-Market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 디지털화를 중심으로 한 프로세스 이노베이션(PI)과 프로세스간의 의사소통·정보공유의 최적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혁신(CI) 동시에 진행되어야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 스피드 향상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새로운 BOM 구조인 Enterprise BOM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기본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BOM 내부의 주요 데이터 구조설계를 하였다. Enterprise BOM의 구조를 설계함에 있어서, 고객요구의 다양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제품 핵심 데이터에 대한 전사 일원화 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차종 체계를 제시하였다.
수만 개의 부품조합을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히면서 동시에 데이터 관리의 효율을 도모하는 것이 차종체계의 목표이다. 주문정보에 대한 유연한 관리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차종체계의 기본구조는 판매와 생산간의 정보 이원화로 인한 불필요한 관리요소를 제거하고, 생산중심에서 시장중심형의 차량사양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경영 스피드 향상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새로운 BOM 구조인 Enterprise BOM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기본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BOM 내부의 주요 데이터 구조설계를 하였다. Enterprise BOM의 구조를 설계함에 있어서, 고객요구의 다양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제품 핵심 데이터에 대한 전사 일원화 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차종 체계를 제시하였다.
목적별 서브시스템의 통합에 대한 이슈를 지원하기 위한 주요 기능으로는 부품의 설계구성 및 생산 구성의 통합 관리, 부품의 원가 및 중량 관리, 그리고 부품도면 및 자재정보의 관리 등이 필요하다. Enterprise BOM의 구조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BOM 내부의 데이터 체계에 대해서 차종-기능단위, 등급-옵션 및 색 사양을 바탕으로 한 일반 고객의 차량 주문사양과 실제 부품과의 연결을 위한 데이터 구조를 제시하였다.
두 번째 방안인 Modular BOM은 여러 부품들을 모듈로 구성하여 관리하는 방법이다. Modular BOM을 생성시킬 때 제품의 사양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들의 사용 형태를 분석하여 모듈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모델을 OO(Object Oriented)BOM이라 정의하였는데, 이 구조에서는 부품 Class를 제조부품과 조달부품 Class로 구분하였다. 또한, 부품가공을 위한 Routing Class, 부품 조달업체를 나타내는 Class, 포장방법을 나타내는 Packaging Class를 고려하였다.
이들은 BOM시스템 구성에 대하여 객체지향기법 모델링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 모델을 OO(Object Oriented)BOM이라 정의하였는데, 이 구조에서는 부품 Class를 제조부품과 조달부품 Class로 구분하였다. 또한, 부품가공을 위한 Routing Class, 부품 조달업체를 나타내는 Class, 포장방법을 나타내는 Packaging Class를 고려하였다.
차량을 표현함에 있어서 차종항목, 등급, 옵션, 색 사양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주문사양을 최종부품으로 연결하기 위한 상호간의 데이터 구조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고객의 주문정보로부터 최종 부품단위까지 연결하는 연계구조로 표현할 수 있다.
기존 BOM 관리에 관련된 연구들은 최종적인 결과물로 BOM 관리 기능을 위한 데이터 모형을 제안하고 있다. 하지만, 각 연구들은 여러 BOM 관리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보다 일부 BOM 관리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BOM 관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성능/효과
이 방법은 Modular BOM의 장점을 모두 포함하면서도 Modular BOM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제품구조(Structure)정보를 표현한다. 또한 전반적인 제품구조와 옵션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기존의 BOM데이터를 재사용할 수있으며 BOM구조의 투명성을 높이고, 공용부품의 중복을 제거하여 준다는 장점을 가진다.
둘째, 개발부문에서는 제품 및 사양의 다양화와 변경 요구가 빈번한 환경 하에서 재사용 및 공용화를 촉진시켜 신속하고 유연성 있는 개발이 가능하게 된다. 셋째, 생산부문에서는 사양의 다양화 및 변경 요구가 빈번한 환경하에서도 생산 평준화와 JIT 물류를 가능하게 하여 유연한 생산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자동차 산업에서는 Enterprise BOM을 통해 프로세스간의 의사소통·정보공유의 획기적인 개선이 가능하고, 나아가 비즈니스의 스피드업에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이를 통하여 경영 스피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조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틀이 구체화 되어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모든 요소기술들을 통합함으로써 자동차산업에서의 원가혁신과 품질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보다 큰 범위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첫째, 기능단위중심의 제품표현 방식 통일, 제품 데이터의 전사적 통합을 실현하여 기획·판매 부문에서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수요 구조의 급격한 변화에 대한 기민한 기획과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게 되어 판매에 공헌한다. 둘째, 개발부문에서는 제품 및 사양의 다양화와 변경 요구가 빈번한 환경 하에서 재사용 및 공용화를 촉진시켜 신속하고 유연성 있는 개발이 가능하게 된다. 셋째, 생산부문에서는 사양의 다양화 및 변경 요구가 빈번한 환경하에서도 생산 평준화와 JIT 물류를 가능하게 하여 유연한 생산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자동차 산업에서는 Enterprise BOM을 통해 프로세스간의 의사소통·정보공유의 획기적인 개선이 가능하고, 나아가 비즈니스의 스피드업에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결과의 한계점으로는, BOM 내부의 데이터 체계 (차종, 기능단위, 등급, 색 사양)에 한정해서 고객의 주문정보와 실제 제품을 연결해주는 데이터구조만을 제시하였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목적별 서브 시스템의 통합을 위한 목표관리 DB와 Enterprise BOM을 연계시키는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경영 스피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조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틀이 구체화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의 한계점으로는, BOM 내부의 데이터 체계 (차종, 기능단위, 등급, 색 사양)에 한정해서 고객의 주문정보와 실제 제품을 연결해주는 데이터구조만을 제시하였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목적별 서브 시스템의 통합을 위한 목표관리 DB와 Enterprise BOM을 연계시키는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DM의 궁극적인 목표는?
PDM의 궁극적인 목표로써, 제품 개발 환경안에서 정의된 제품관련 정보와 프로세스들을 관리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정보기술이 Time-to-Market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세스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Enabler로 인식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이노베이션을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가?
커뮤니케이션 혁신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전사적인 관점(Enterprise-Wide)에서의 제품데이터 통합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우 수십 년간 쌓여온 방대한 데이터, 공장라인의 능력 한계, 시간․ 비용 및 전문가 확보 등의 문제로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자동차 업계의 경영환경의 추이는?
우리 자동차 업계의 경영환경은 경쟁의 심화속에서 점점 더 세계화 추세에 있고, 시장의 포화, 제조능력의 과잉하에서 세계규모의 인수․합병 및 연합이 활발하고 추진되고 있으며, 까다로운 고객을 위한 제품의 다양화 등으로 격변기를 맞고 있다. 급변하는 시장안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요소 중 하나는 빠른 신제품 설계와 개발이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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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SSAN NTC, NISSAN Auto mobil production control system, NISSAN NTC, 1995.
H. J. BUullinger and J. Warshchat, "Concurrent Simultaneous Engineering Systems", Springer, pp7-8, ISBN 3-540-76003-2, 1995.
H. M. H. Hegge and J. C. Wortmann, "Genetic Bill-of-Material: a New Product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23, pp. 117-133, 1991. DOI: http://dx.doi.org/10.1016/0925-5273(91)90055-X
L. Terry, and A, N. Susan, MRP: Intergrating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and Modern Business, Richard D. Irwin INC., 1992.
Y. Chung and G. W. Fischer, "A Conceptual Structure and Isue for an Object Oriented Bill of Materials Data model", Computers Ind. Engng, 26(2), pp. 292-330, 1994. DOI: http://dx.doi.org/10.1016/0360-8352(94)90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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