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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개량형 주거지 재생의 탄소저감 효과 분석
A Study on Carbon Reduction Effect in On-site Improvement Type Residential Re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3, 2013년, pp.1495 - 1501  

김영환 (청주대학교 도시계획학과) ,  박상준 (청주대학교 도시부동산지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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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탄소저감과 관련하여 그 동안 진행되어온 도시 단위의 저탄소형 신도시 개발 혹은 기성 시가지에서의 전면철거형 정비방식에서 탈피하여 현지개량방식에 의한 주거지 재생의 탄소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문헌조사 및 국내 외 사례연구를 통해 탄소저감을 위한 기술적 계획요소들을 도출한 후, 사례 대상지인 청주시 탑2정비구역을 대상으로 관련자료를 수집하여 에너지 소비량 기반의 탄소배출량을 산출하였다. 이 후 탄소배출량 산출기준을 이용하여 기존 대상지역의 탄소발생량과 기 계획된 전면철거방식의 공동주택개발에 따른 탄소발생량을 산출하고, 새롭게 제안된 현지개량방식의 저탄소 지향형 개발에 따른 탄소발생량을 산출하여 상호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현지개량방식의 저탄소 지향형 주거지 재생이 기존의 전면철거방식의 공동주택 재개발에 비해 탄소를 저감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gure out the effectiveness of low-carbon oriented residential regeneration by on-site improvement method. For this, we examined some technical planning elements for carbon reduction and selected standard criteria of computation on energy use-based amount of carbon emission th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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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대상지의 탄소배출량과 비교하여 개발유형에 따른 시나리오별 탄소저감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Table 3 ~ Table 5의 원단위를 사용하여 산정한 기존 대상지의 탄소배출량은 주거용도 5,100.
  • 본 연구는 기존 도시의 역사·문화적 맥락과 도시민의 생활 기반을 반영하지 못하는 전면철거형 정비방식에서 탈피하여 현지개량방식에 의한 저탄소 지향형 주거지 재생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의도에서 시도되었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현지개량방식의 주거지 재생에 있어 탄소저감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기존 주거지를 재정비하는 과정에서 탄소감축과 환경친화적 도시정비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저탄소 녹색도시를 구성하는 친환경 계획요소를 검토한 후 계획 요소의 적정성 및 중복성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현지개량방식의 주거지 재생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탄소저감 계획요소를 도출하였다.
  • 이렇게 도출된 친환경 계획요소를 대상으로 주거지 재생 계획요소로서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중복되는 요소들을 제외하고 정량화가 어려운 요소들은 재조정하여 해당 부문에 포함하거나 제외시킨 후, 측정가능성, 적용 가능성, 탄소저감 효과성을 기준으로 계획요소들을 분석 하여 최종적으로 Table 2와 같은 10개의 탄소저감 계획 요소를 도출하였다[4]. 이후 탄소저감 계획요소별 저감및 흡수 효과를 제시함으로써 저탄소 지향형 주거지 재생방안 모색에 있어 탄소저감을 위한 계획요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개발유형별 사업의 개요를 살펴보면, 개발이전과 시나리오 1, 시나리오 2, 시나리오 3에 따른 개발유형별 주거 및 공공용도의 총 연면적, 청주시 1인당 차량별 대수를 기준으로 산출한 승용차․승합차․화물차의 대수, 폐기물 배출량, 녹지면적은 Table 6과 같다. 여기에서 수송부문의 경우 본 사례 대상지가 주거지임을 고려하여 거주민들이 특수차, 버스, 택시 등을 제외한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만을 보유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교통수단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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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저감을 위해 그동안 도시 단위에서 진행되어온 방식은? 본 연구는 탄소저감과 관련하여 그 동안 진행되어온 도시 단위의 저탄소형 신도시 개발 혹은 기성 시가지에서의 전면철거형 정비방식에서 탈피하여 현지개량방식에 의한 주거지 재생의 탄소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문헌조사 및 국내 외 사례연구를 통해 탄소저감을 위한 기술적 계획요소들을 도출한 후, 사례 대상지인 청주시 탑2정비구역을 대상으로 관련자료를 수집하여 에너지 소비량 기반의 탄소배출량을 산출하였다.
현지개량방식의 주거지 재생사업에 적용할 탄소저감 계획요소 도출을 위해 먼저 검토해야하는 것은?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현지개량방식의 주거지 재생에 있어 탄소저감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기존 주거지를 재정비하는 과정에서 탄소감축과 환경친화적 도시정비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저탄소 녹색도시를 구성하는 친환경 계획요소를 검토한 후 계획 요소의 적정성 및 중복성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현지개량방식의 주거지 재생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탄소저감 계획요소를 도출하였다. 이어서 사례대상지를 선정한 후 주거환경정비사업의 유형에 따라 전면철거방식의 공동주택 재생방안과 현지개량방식의 주거지 재생방안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탄소배출량을 산출한 후, 시나리오별 탄소 저감 계획요소를 도입하여 최종적으로 탄소배출량의 산정결과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저탄소 지향형 주거지 재생방안 모색을 위한 탄소저감 계획 요소 분석의 기준은? 이렇게 도출된 친환경 계획요소를 대상으로 주거지 재생 계획요소로서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중복되는 요소들을 제외하고 정량화가 어려운 요소들은 재조정하여 해당 부문에 포함하거나 제외시킨 후, 측정가능성, 적용 가능성, 탄소저감 효과성을 기준으로 계획요소들을 분석 하여 최종적으로 Table 2와 같은 10개의 탄소저감 계획 요소를 도출하였다[4]. 이후 탄소저감 계획요소별 저감및 흡수 효과를 제시함으로써 저탄소 지향형 주거지 재생방안 모색에 있어 탄소저감을 위한 계획요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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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G. Kim, K.H. Lee, K.H. Hyun, H.J. Hwang, J.I. Oh, J.H. Lim, J.E. Lee, J.E. Choi, Development of a Low Carbon Green City Model and Its Application to a Pilot Project, pp. 82-137, Korea Land and Housing Corporation, 2010. 

  2. J.J. Lee, S.H. Choi,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Planning Indicator for Carbon Neutral on the District Unit Plan",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44, No.4, pp. 119-132, August, 2009. 

  3. Y.J. Oh, S.I. Lee, B.S. B, J.J. Lee, K.K. Hong, Policy and Strategy of Low Carbon Energy Saving Urban Planning. pp. 71-107, Chungnam Development Institute, 2009. 

  4. Cheongju Univ. Industry 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Construction and Development of Carbon Emission Evaluation System and Green Regeneration Technique, February, 2012. 

  5. W.Y. Chang, S.Y. Kim, "A Study on Eliciting Planning Indicators of Low-Carbon Green City and $CO_{2}$ Reduction Plan", Proc. of 2nd UDIK Conference, pp. 159-173, October, 2010. 

  6. D.J. Kang, H.S. Kim, C.W. Seo, J.W. Heo, "A Study on Planning Indices for the Sustainable New Town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Vol.17, No.3, pp. 1-30, September, 2005. 

  7. H.B. Kim, J.K. Kim, "Calculating Carbon Dioxide Emissions in the City and Key Sectors for Low-Carbon City",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45, No.1, pp. 35-48, Februar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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