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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동인문화와 야오이: 1990년대를 중심으로
Korean Dong-in Culture and Yaoi: Focusing on the Changes in the 1990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0, 2013년, pp.263 - 291  

김효진 (고려대학교 일본연구센터)

초록

본 논문에서는 1980년대 초반에 형성된 이후 한국 만화문화와 함께 성장해온 한국의 동인문화, 그리고 동인문화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야오이와의 관계를 1990년대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고 있다. '동인' 및 '동인지' 등의 용어를 공통적으로 사용한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 동인문화는 일본 동인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성장해 온 한편, 한국사회의 특수한 맥락을 반영한 독자적인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은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 1990년대에 주목하는 이유는 1980년대에 만화동호회를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된 한국의 동인문화가 여러 변화- 야오이의 수용 및 정착, PC통신을 통한 커뮤니티화, 청소년보호법의 시행 및 코믹월드의 시작-를 겪으면서 현재 존재하는 한국 동인문화의 토대를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성행위를 포함한 남성간의 동성애 및 2차 창작이라는 특성을 지닌 야오이의 수용 및 정착은 프로지향의 아마추어 만화가로 이루어진 만화동호회 중심이었던 한국의 동인문화를 팬중심의 문화로 변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1990년대 중반까지는 기존의 만화동호회 중심의 창작만화동인과 야오이로 대표되는 팬중심의 동인문화가 공존하고 있었지만 1997년 청소년보호법의 시행과 1998년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해 한국만화산업이 위축되면서 창작만화동인도 그 영향을 받게 된다. 이는 1999년 시작된 동인이벤트 <코믹월드>의 인기와 함께 2차창작으로서 동인문화가 대세로 자리잡는 한 원인이 되기도 했다. 정리하자면, 야오이의 수용과 정착은 1990년대 한국 동인문화에서 일어난 가장 중요한 변화로서 1) 성행위를 포함한 남성간의 동성애라는 파격적인 내용을 통해 여성들이 향유하는 새로운 하위문화로서 자리잡았고, 2) 2차 창작으로서 기존의 창작만화동인과는 다른 새로운 인구를 한국 동인문화의 주류로 부상시켰다고 평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I analyze Korean Dong-in culture and its relationship with Yaoi, focusing on the changes in the 1990s. While Korean Dong-in culture has developed under the influence of Japanese Dojin culture, it is not well-known that Korean Dong-in culture has its own characteristics, reflecting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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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1990년대 한국의 동인문화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겪었고 그 과정에서 야오이는 어떻게 수용되었으며 이후의 변모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본문에서 구체적으로 살펴 보도록 한다.
  •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한국 동인문화의 역사를 다루기 전에 중요한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선행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흔히 여성을 위한 남성간의 동성애적 관계를 다룬다고 알려진 ‘야오이’‘BL’과 ‘팬픽’은 과연 무엇이고, 서로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앞에서도 간략히 다루어졌지만 ‘동인’ 및 ‘동인문화’ 라는 용어는 현재 한국사회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으며 어떠한 의미 변화의 과정을 거쳤는가?
  • 그렇다면 여기서 본 논문의 대상인 현대 한국의 동인 및 동인지, 동인문화에 대해 보다 자세히 정의해 보자. 우선 동인이란 동인지즉매회(同人誌卽賣會) 등의 동인이벤트에서 자신의 창작물 (1차, 2차를 모두 포함)을 제작, 판매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 본 논문은 야오이에 대한 전형적인 비판 대신, 한국 동인의 역사에서 야오이가 지녔던 의미와 가능성을 재평가하고자 한 시도이다. 실제로 사회적으로 어떠한 평가를 받는다고 해도 1990년대 한국에 있어 동인문화의 변화는 야오이의 수용과 정착에 의해 촉발된 부분이 적지 않다는 것은 확실하다.
  • 이상과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본 논문은 야오이가 본격적으로 한국 동인문화에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는 1990년대에 초점을 맞추어 한국 동인문화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살피는데 그 목적을 둔다. 특히 앞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한국의 동인문화가 시대에 따라 그 내용은 달라도 주로 여성에 의해 창작되고 여성 독자가 주독자층을 이루는 여성 중심의 문화로서 향유되어 왔다는 점을 반영하여, 여성을 위한 남성과 남성간의 동성애적 관계를 다루는 장르의 총칭인 ‘야오이’ 의 수용이 1990년대 한국 동인문화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앞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한국의 동인문화가 시대에 따라 그 내용은 달라도 주로 여성에 의해 창작되고 여성 독자가 주독자층을 이루는 여성 중심의 문화로서 향유되어 왔다는 점을 반영하여, 여성을 위한 남성과 남성간의 동성애적 관계를 다루는 장르의 총칭인 ‘야오이’ 의 수용이 1990년대 한국 동인문화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이 과정에서 ‘여성을 위한, 성행위를 포함한 남성간의 동성애’ 와 ‘2차 창작’ 이라는 특성을 갖는 야오이는 한국 동인문화의 중심을 프로 지향의 아마추어작가로 대표되는 만화동호회에서 PC통신과 인터넷 등 가상공간에 토대를 둔 2차창작 팬덤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했다는 것이 필자의 가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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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인지란? 사상·주의주장 또는 수법과 경향 등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모여 공동으로 출자(出資)하거나 또는 독지가(篤志家)의 원조를 받아 편집, 발행하는 잡지. 줄여서 동인지(同人誌)라고도 하며, 그 잡지에 참여한 사람을 동인(同人)이라고 한다.
한국 동인문화가 일본 동인문화에 비해 여성과 보다 친화성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본 논문에서 주목하는 것은 일본의 동인문화에 비해 한국에 있어 ‘동인’이라는 용어가 여성과 보다 친화성을 보인다는 점이다. 9) 여성을 위한 남성과 남성간의 동성애적 관계를 다루는 장르로서 ‘야오이’ 및 보이즈 러브(Boys' Love. BL)', 더 넓게는 팬픽(fanfic)까지 10) 포함하는 한국의 동인문화는 주로 여성들에 의해 주도되고 지금까지 발전되어 온 분야이다. 첫번째 인용 문의 대담자들이 동인물을 ‘남성과 남성간의 게이로맨스’라고 단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야말로 일본과는 다른 한국적 동인문화의 맥락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야오이의 기원은? 우선 야오이(やおい)는 일본의 동인문화에서 만들어진 용어로 기존의 만화나 애니메이션, 게임에 등장하는 남성캐릭터 간의 동성애적 관계를 묘사하는 작품을 만들어내는 여성들이 자신들의 작품을 ‘클라이막스가 없고(「やまなし」)’‘이야기의 완결이 없고(「おちなし」)’, ‘이야기의 의미가 없다(「いみ(意味)なし 」)’고 평한 데에서 기원하였다고 한다. 여성동인들이 자신들의 작품에 대한 자조적인 의미를 담아 사용한 이 용어는 유명한 만화가인 사카다 야스코(坂田靖子)와 하츠 아키코(波津彬子)가 소속된 만화동인회 ‘라브리’의 기관지인 랏포리(らっぽり) 1979년 12월 20일자에서 처음으로 ‘야오이특집’호를 내세운 것이 그 시초라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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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딕 헵디지, 이동연 역, 하위문화: 스타일의 의미, 현실문화연구, 1998. 

  2. 박인하.김낙호, 한국현대만화사, 두보북스, 2012 

  3. 장은선, 한국슬레이어스 팬픽사, 개인출판물, 2007. 

  4. 정현숙, 일본만화의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2004. 

  5. 노수인, "한국순정만화와 일본 소녀만화의 관계연구; 순정만화가들과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6. 박성희, "やおい(야오이) 세계의 연구,"세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5). 

  7. 박세정, "성적환상으로서의 야오이와 여성의 문화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8. 김효진 '귀여운' 역사는 가능한가?: 헤타리아를 통해 본 초국가시대의 일본오타쿠문화, 日本學硏究, 28집(2009.9), pp.185-208. 

  9. 안은선, 국내 동성애만화에 대한 현황연구: BL (Boys Love) 만화를 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1. 

  10. 장민지, 윤태진, 미소년을 기르는 여성들 : 인디/동인게임을 플레이하는 여성 게이머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Vol. 19, 2011, pp.145-177. 

  11. 차효라, 여성이 선택한 장르, 야오이, 만화세계정복, 만화집단 두고 보자, 2003. 

  12. 노수인,남은지, "여성만화팬들의 '야오이물' 읽기: PC통신 만화동호회 회원들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1998년 언론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문, 1998. 

  13. 선정우 "[칼럼:한국] 코믹플러스 만화문화교류기7회 : 나의 동인지 판매전 답사기(1) : 한국의 동인지 판매전" http://blog.daum.net/mirugi/4874246, 2013.1.31. 

  14. 선정우 "이제는 말할 수 있다: Y물과 건전의 유래". http://blog.daum.net/mirugi/4874230, 2012.11.13. 

  15. 강수진, 일간스포츠 "日 성인만화 무방비 노출: '고교생 절반이 구독' 보고서 충격", 일간스포츠, 2000년 9월 21일, 

  16. 김숙현.이솔, "더 이상 금기가 아니다, 앤티크로 알아보는 동인문화: 수면 위로 떠오른 동인문화 집중탐구(1)" 프레시안, 2008년 11월 21일자, 

  17. 秋菊姬, 失われた?を探って--軍事政?期における韓?の純情漫?作家たちの抵抗と?利付??, 谷川建司, 王向華, ??梅(編), 越境するポピュラ?カルチャ? リコウランからタッキ?まで, ?弓社ライブラリ?, 2009. 

  18. Hyojin Kim, "Crossing Double Borders: Korean Female Amateur Comics Artists in the Globalization of Japanese Dojin Cul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ic Arts, Vol.13, No.2, (Fall 2011) pp. 116-133 

  19. Egloos, www.egloos.com, 검색어: ACA, 공모전, 2013.02.20 

  20. Egloos, www.egloos.com, 검색어: Pig Wash, 2013.02.20 

  21. Egloos, www.egloos.com, 검색어: 해오름, 2013.02.20. 

  22. Google, www.google.co.kr, 검색어: 건전소녀, Delta, 2013.02.20 

  23. Naver,www.naver.com, 검색어: 아홉번째 신화, 2013.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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