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립식 내부 구속 중공 CFT 기둥의 내진 성능
Seismic Performance of Fabricated Internally Confined Hollow CFT Column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2, 2013년, pp.397 - 407  

원덕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개발.에너지 연구부) ,  한택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개발.에너지 연구부) ,  김승준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강영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량 건설에 있어서 사용 재료의 개발과 새로운 형식을 개발하는 기술이 발달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술 개발은 현장 타설 및 재료비 절감을 위한 공법에 치중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 타설의 경우 주변 환경 피해와 주변 민원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날씨에 큰 영향을 받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공기 단축을 위한 공법 개발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방법이 조립식 공법이다. 대부분의 조립식 건설공법은 상부구조에 위주이며, 이에 반해서 하부구조는 매우 미미하다. 선행 연구자들은 내부 구속 중공 CFT 기둥을 이용하여 조립식 기둥을 제시하였으며, 상세 요소로 기둥 세그먼트 접합부, 기초접합부, 기둥-코핑 접합부, 조립식 코핑부가 개발되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개발된 방법을 적용하여 조립식 ICH CFT 모델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내진성능을 분석하였다. 실험체는 기둥 접합방법에 따라서 몰탈주입법과 보강재 보강법으로 2개가 제작되었으며, 실험 모델이 지진 하중을 받을 경우의 파괴 및 거동 특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great progress has been made in bridge construction technology through the development of high performance materials and new structural types. However, most of attention has been paid to the cast-in-place technologies and material cost saving. The cast-in-place method is always subjec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내진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준정적 실험을 수행하였다. 기둥 압축내력의 10%인 1000kN을 축하중으로 지속적으로 가하며, 반복 이력 하중을 가하였다. Figure 18은 축하중과 반복이력하중을 가하기 위한 실험 장비를 세팅한 것으로 축하중을 가하기 위하여 기둥의 상부에 유압기를 이용하여 하중을 가하였으며, Figure 18(a)와 같이 유압 가력기를 설치하여 횡하중을 가하였다.
  • 내진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준정적 실험을 수행하였다. 기둥 압축내력의 10%인 1000kN을 축하중으로 지속적으로 가하며, 반복 이력 하중을 가하였다.
  • 다음으로는 Figure 21과 같이 실험체에 부착한 스트레인 게이지를 분석하였으며, 몰탈 주입모델은 실험데이터가 적어 보강재 보강 모델만으로 분석하였다. Figure 34는 가력방향의 스트레인 게이지를 나타낸 것으로 2번 게이지 즉, 베이스플레이트 상단에 변형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 다음으로는 에너지 소산도를 분석하였다. 에너지 소산도는 Figure 31의 하중-변위 포락곡선의 그래프 면적을 누적하여 계산한 것으로 Drift Ratio에 따라서 나타내면 Figure 33과 같으며 보강재 보강 모델이 에너지 소산도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조립식 내부 구속 중공 CFT 기둥의 내진성능 평가를 연구한 것으로 기둥 세그먼트 접합방법에 따라서 2가지의 시험체를 제작하여 실험 연구를 수행하여 제안된 조립식 기둥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 기둥 부분을 분절화 시킨다는 것은 현장에서 시공 시 분절화 된 부분을 접합할 수 있는 기술을 제시하고 또한 설계를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둥 세그먼트 접합방법을 2가지를 제안하고 실험 연구를 함에 있어서 변수로 설정하였다. 기둥세그먼트 접합부와 기초 접합부는 아래의 설명과 같으며, 기둥-코핑 접합부는 원덕희 등(2012)에서 제시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전 연구를 통하여 제안된 접합방법을 모두 적용하여 이를 실험적 검증으로 검증하였으며, 준정적 실험을 통하여 내진성능을 분석하였다.
  • 실험을 수행한 두 가지의 실험 모델 중 몰탈 주입 모델은 실험 중단으로 인해 실험치가 많이 않아 부분적으로 결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 몰탈 주입법은 보강재 보강법과는 다르게 원래의 비분절형 ICH CFT 기둥에 가장 가까운 접합방법이다. 외부 튜브는 완전 홈용입용접을 통하여 외부에서 보이는 미관을 확보하고 내부튜브의 접합은 홈용입용접이나 볼트 용접을 통하여 중공부의 작업공간 확보에 따라서 방법을 달리하도록 제시하였다. 그리고 콘크리트는 기둥 세그먼트 제작 시 Figure 8(a)와 같이 하단은 콘크리트 전단키로 만들며 상단은 전단키의 높이만큼 공간을 비워둔 후 Figure 8(b)와 같이 빈 공간에 몰탈을 타설하고 마지막으로 내· 외부 튜브를 제시된 방법으로 접합을 한다.
  • 이 때 보강재의 설계 방법으로 식 (1)과 같이 기존 일체형 기둥을 분절화 하면서 손실된 콘크리트부와 내· 외부튜브의 손실된 I값을 보강재로 보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기초 접합부는 베이스 플레이트법 그리고 앵커프레임으로 제작되어 Figure 13(c)의 기초부에 설치가 되었으며, 콘크리트 전단키의 종류는 Figure 7의 기계적 전단키를 설치하였다. 콘크리트를 타설한 이후에 그라인더로 연마를 하여 접합시 공극이 생기지 않도록 하였다.
  • 해석 모델은 한택희 등(2011)에서 제안된 하중-변위 모델을 이용하였으며 이때 사용된 물성치는 Table 1을 이용하였다. 해석은 콘크리트의 구속효과를 고려할 경우와 고려하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였으며, 본 해석은 구성요소 중 하나가 파괴되면 해석이 멈추도록 되어 있다. 보강재 보강 모델과 해석 결과를 비교한 결과 구속 효과를 비교한 모델이 더욱 결과를 알맞게 추정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대강도와 최대강도에 도달한 이후에 강도가 감소하는 구간을 해석 프로그램에서는 구현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대상 데이터

  • 실험 대상인 조립식 ICH CFT 기둥은 콘크리트를 내 · 외부로 강재 튜브가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전형적인 철근 콘크리트 기둥의 파괴모드를 관찰 할 수가 없었다.
  • 실험 모델은 Figure 11과 같이 기둥의 직경은 700mm, 기둥의 순수 높이는 3700mm로 장주에 해당되도록 설계를 하였다. 하나의 세그먼트의 높이는 500mm로 하였으며, 최하단 기둥 세그먼트는 1000mm이다.
  • 실험 모델은 Figure 11과 같이 기둥의 직경은 700mm, 기둥의 순수 높이는 3700mm로 장주에 해당되도록 설계를 하였다. 하나의 세그먼트의 높이는 500mm로 하였으며, 최하단 기둥 세그먼트는 1000mm이다.

이론/모형

  • Figure 32는 보강재 보강 모델의 연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나타낸 것으로서 Park R(1988)이 제시한 식 (5)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둥 세그먼트 접합방법을 2가지를 제안하고 실험 연구를 함에 있어서 변수로 설정하였다. 기둥세그먼트 접합부와 기초 접합부는 아래의 설명과 같으며, 기둥-코핑 접합부는 원덕희 등(2012)에서 제시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 Figure 29는 보강재 보강 모델을 해석 모델과 비교한 것이다. 해석 모델은 한택희 등(2011)에서 제안된 하중-변위 모델을 이용하였으며 이때 사용된 물성치는 Table 1을 이용하였다. 해석은 콘크리트의 구속효과를 고려할 경우와 고려하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였으며, 본 해석은 구성요소 중 하나가 파괴되면 해석이 멈추도록 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 건설에서 발달한 것은? 교량 건설에 있어서 사용 재료의 개발과 새로운 형식을 개발하는 기술이 발달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술 개발은 현장 타설 및 재료비 절감을 위한 공법에 치중하고 있다.
공기 단축 공법은 어디에 적용되는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공기 단축을 위한 공법 개발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기 단축 공법은 조립식 공법(프리캐스트 공법) 이라고도 일컬어지는데 조립식 공법은 현재 상부 구조 위주로 개발 및 현장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반해 하부 구조의 경우에는 미국의 경우를 제외한 타 국가에서는 거의 현장적용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공기 단축 공법은 보통 어떠한 방식을 적용하는가? 이에 반해 하부 구조의 경우에는 미국의 경우를 제외한 타 국가에서는 거의 현장적용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대다수의 조립식 기둥 공법은 강선을 이용한 포스트 텐션 방식을 적용하여 시공 되어 졌으며, 대표적으로 S.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Kim Tae-Hoon, Jin Byeong-Moo, Kim Young-Jin, Shin Hyun-Mock (2007). "Analytical Study on Joints in Precast Segmental Prestressed Concrete Bridge Piers."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 11, No. 1, pp. 79-87 (in Korean). 

  2. Kim Tae-Hoon, Park Se-Jin, Kim Young-Jin, Shin Hyun-Mock (2008). "Performance Assessment of Precast Segmental PSC Bridge Columns Considering P-delta effects."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 12, No. 4, pp. 45-54 (in Korean). 

  3. Kim Hyun-Ho, Shim Chang-Su, Chung Chul-Hun, Kim Chelo Hwan (2007). "Evaluation of Seismic Performance of Prefabricated Bridge Piers with a Circular Solid Section,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 11, No. 3, pp. 23-31 (in Korean). 

  4. Won Deokhee, Lee Dong-Jun, Kim Seung-Jun, Kang Young Jong (2011). A Study on Behavior Characteristics of Precast Coping Part under Axial Load,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3, No. 3, pp. 281-287 (in Korean). 

  5. Won Deokhee, Han Taek- Hee, Kim Seung-Jun, Kang Young Jong (2012).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Column-Coping Joint for Prefabricated DSCT Pier, Journal of korea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2, No. 1, pp. 1-7 (in Korean). 

  6. Won Deokhee, Han Taek- Hee, Lee Dong-Jun, Kang Young Jong (2010). A Study of pier-Segment joint for Fabricate internally Confined Hollow CFT Pi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22, No. 2, pp. 161-171 (in Korean). 

  7. Chung Chul-Hun, Kim Young-Jin, Kim Seong-Woon, Park Chil-Lim (1998). "Static Tests on Transverse Joints of Precast Prestressed Concrete Bridge Deck,"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0, No. 2, pp. 109-117 (in Korean). 

  8. Han Taek-Hee, Yeum Eung-Jun, Han Sang-Yoon, Kang Young-Jong (2007). Development of a Nonlinear Concrete Model for Internally Confined Hollow Members Considering Confining Effec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19, No. 1, pp. 43-52 (in Korean). 

  9. Park, R. (1988). Ductility evaluation from laboratory and analytical testing, Proceeding of Ninth World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 Tokyo, Japan. Vol. 8. 

  10. Billington S.L., Breen J.E. (2000). "Improving Standard Bridges with Attention to Cast-In-Place Substructure."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5, No. 4, pp. 344-351. 

  11. Billington S.L., Barnes R. W., Breen J.E., (2001). "Alternate Substructure Systems For Standard Highway Bridge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6, No. 2, pp. 87-94. 

  12. Billington S.L., Yoon J.K., (2004). "Cyclic Response of Unbonded Posttensioned Precast Columns with Ductile Fiber-Reinforced Concrete."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9, No. 4, pp. 353-36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