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생산성, 품질향상 및 원가절감 등을 위해 공공기업에서도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중이다. 본 논문은 ERP 도입 후 업무프로세스 개선 정도를 분석하여 ERP 도입 성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K사를 대상으로 업무프로세스 개선이 어느 정도 향상 되었는지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AHP기법을 이용하여 평가 방안을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설문을 통해 각 업무 분야별 가중치를 결정하고, 업무개선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업무효율성, 업무처리 투명성, 정보공유도 향상, 사용편의성에 대해 ERP 도입 후 효과를 평가하였다. K사가 ERP 도입 초기임을 감안하면 ERP도입의 성과가 발현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프로세스 개선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난 분야는 인사관리로 직원들이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업무프로세스들이 포함되어 있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업무개선정도 지표인 정보공유도 향상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음으로써 추후 ERP시스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주관적인 평가를 AHP기법을 이용하여 ERP 도입성과를 정량화하여 보여줌으로써 공공발주기관의 ERP 도입 성과를 측정 평가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기업의 생산성, 품질향상 및 원가절감 등을 위해 공공기업에서도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중이다. 본 논문은 ERP 도입 후 업무프로세스 개선 정도를 분석하여 ERP 도입 성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K사를 대상으로 업무프로세스 개선이 어느 정도 향상 되었는지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AHP기법을 이용하여 평가 방안을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설문을 통해 각 업무 분야별 가중치를 결정하고, 업무개선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업무효율성, 업무처리 투명성, 정보공유도 향상, 사용편의성에 대해 ERP 도입 후 효과를 평가하였다. K사가 ERP 도입 초기임을 감안하면 ERP도입의 성과가 발현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프로세스 개선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난 분야는 인사관리로 직원들이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업무프로세스들이 포함되어 있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업무개선정도 지표인 정보공유도 향상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음으로써 추후 ERP시스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주관적인 평가를 AHP기법을 이용하여 ERP 도입성과를 정량화하여 보여줌으로써 공공발주기관의 ERP 도입 성과를 측정 평가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blic corporations have already implemented ERP to improve productivity, quality, and cost saving.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 of business process improvement based on implementation of ERP. Therefore, this paper performed case study of K corporation. Survey was conducted to define the degre...
The public corporations have already implemented ERP to improve productivity, quality, and cost saving.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 of business process improvement based on implementation of ERP. Therefore, this paper performed case study of K corporation. Survey was conducted to define the degree of improvement and evaluation method was presented using AHP. The weights for each business area is assigned based on AHP. Then ERP is evaluated in efficiency, work transparency, information sharability, and easy of use. It is meaningful achievement considering its short term implementation.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shows a relatively larger improvement than other management processes. However, information sharability shows relatively low improvement than others. This quantified result of user-oriented subjective evaluation on ERP implementation will contribute to evaluate the impact of ERP for owner organizations.
The public corporations have already implemented ERP to improve productivity, quality, and cost saving.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 of business process improvement based on implementation of ERP. Therefore, this paper performed case study of K corporation. Survey was conducted to define the degree of improvement and evaluation method was presented using AHP. The weights for each business area is assigned based on AHP. Then ERP is evaluated in efficiency, work transparency, information sharability, and easy of use. It is meaningful achievement considering its short term implementation.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shows a relatively larger improvement than other management processes. However, information sharability shows relatively low improvement than others. This quantified result of user-oriented subjective evaluation on ERP implementation will contribute to evaluate the impact of ERP for owner organiz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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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은 K사 실무 담당자들의 주관적인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은 공공발주기관의 ERP 적용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이의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례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기업 전반적인 업무를 중심으로 ERP 적용성과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발주, 계약관리, 감리 및 기성관리 등의 내용은 제외하였다.
K사의 경우 ERP시스템 도입 기간이 짧아서 정량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한 객관적인 평가는 불가능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K사 실무 담당자들의 주관적인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은 공공발주기관의 ERP 적용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이의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례조사를 수행하였다.
ERP 사용자 만족도 관련 연구는 진행되고 있으나 ERP 도입 후 프로세스 개선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실증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ERP를 도입한 공공발주기관의 적용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그리고 제시된 방법론의 적용 가능성 평가를 위해 ERP를 도입한 공공발주기관인 K사를 대상으로 ERP 도입 성과를 평가하였다.
본 논문은 ERP와 경영정보시스템에 관련된 기존 연구 문헌을 고찰하여 ERP 업무개선정도 평가 기준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공공발주기관인 K사를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각 업무와 업무개선항목에 대한 가중치를 결정하였다.
프로세스 혁신은 전산업무 영역으로 수행하였으며, ERP 구축범위는 재무회계, 자산, 관리회계, 인사, 전략경영, 차량 (차량, 검수, 정비), 시설/전기, 사업공사, 자재 분야로 구성된다. 본 논문은 K사가 ERP를 도입하여 가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분야인 재무회계, 인사, 시설/전기, 자재 분야로 제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K사의 경우 ERP시스템 도입 기간이 짧아서 정량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한 객관적인 평가는 불가능한 실정이다.
본 논문의 최종목표인 ‘ERP 도입 후 업무개선정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ERP를 도입하여 가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재무회계, 인사, 시설/전기, 자재 분야를 중간 목표로 결정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주관적인 평가를 AHP기법을 이용하여 ERP 도입 성과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추후 ERP적용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ERP의 도입 성과에 대한 연구가 수행된다면 ERP 도입 결정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효율적인 기업혁신을 하기 위해 ERP를 도입한 공공발주기관인 K사를 대상으로 ERP 구축 현황을 조사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분야별 업무프로세스 개선정도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ERP 관리직원과 사용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반면 ERP시스템은 패키지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여 구축되지 않은 점이 있다. 이에 사용자들이 ERP시스템을 사용하여 업무 처리시 사용자 편의성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를 평가하였다.
다음 단계로 재무회계, 인사, 시설/전기, 자재 분야의 업무개선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업무효율성, 업무처리 투명성, 정보공유도 향상, 사용편의성을 평가항목으로 선정하였다. 직원은 담당업무에 관련된 ERP 기능만 활용하므로 본인의 담당업무 부분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이는 설문에 응답한 직원이 AHP에 대한 기초 지식이 부족하여 일관성이 부족한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HP 분석 시 ERP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직원과 일반 직원을 나누어 결과를 제시하였다.
ERP는 업무의 중복입력 해소뿐만 아니라 ERP패키지에 내장되어 있는 선진 프로세스를 이용해서 업무 프로세스의 간소화 또는 불필요한 업무 프로세스를 폐지하여 사용자가 ERP시스템으로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업무의 질의 직 · 간접 향상정도로 업무효율성을 평가하였다.
각 질문마다 점수를 산출하기 위해 등간척도를 활용하여 ‘아주 향상(1점)’, ‘향상(0.75점)’, ‘보통(0.5점)’, ‘향상 안 됨(0.25점)’, ‘아주 향상 안됨(0점)’을 부여하였다.
그리고 각 업무별 개선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에 가중치를 고려하여 각 업무분야별 점수와 업무개선 지표별 점수를 도출하였다.
사용 편의성은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과 시스템 구성요소간의 계급구조 등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 평가 요소이다. 그러나 본 설문에서는 ERP만을 대상으로 ERP의 사용 편의성만을 평가하였다.
먼저 설문조사를 통해 ERP시스템 상의 4개 업무별 가중치와 업무개선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별 가중치를 결정하였다. 그리고 각 업무별 개선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에 가중치를 고려하여 각 업무분야별 점수와 업무개선 지표별 점수를 도출하였다.
본 논문은 ERP와 경영정보시스템에 관련된 기존 연구 문헌을 고찰하여 ERP 업무개선정도 평가 기준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공공발주기관인 K사를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각 업무와 업무개선항목에 대한 가중치를 결정하였다. 가중치 결정과정에서 주관적인 의견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활용하였다.
ERP는 업무의 중복입력 해소뿐만 아니라 ERP패키지에 내장되어 있는 선진 프로세스를 이용해서 업무 프로세스의 간소화 또는 불필요한 업무 프로세스를 폐지하여 사용자가 ERP시스템으로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업무의 질의 직 · 간접 향상정도로 업무효율성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업무효율성 설문을 통해 해당 업무의 질적 향상, 업무 시간 단축 등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ERP를 도입한 공공발주기관의 적용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그리고 제시된 방법론의 적용 가능성 평가를 위해 ERP를 도입한 공공발주기관인 K사를 대상으로 ERP 도입 성과를 평가하였다.
가중치 결정과정에서 주관적인 의견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직원을 대상으로 ERP 업무 분야별, 업무개선항목별 개선정도를 5점 척도로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에 가중치를 반영하여 ERP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업무 개선 정도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최종목표인 ‘ERP 도입 후 업무개선정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ERP를 도입하여 가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재무회계, 인사, 시설/전기, 자재 분야를 중간 목표로 결정하였다. 다음 단계로 재무회계, 인사, 시설/전기, 자재 분야의 업무개선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업무효율성, 업무처리 투명성, 정보공유도 향상, 사용편의성을 평가항목으로 선정하였다. 직원은 담당업무에 관련된 ERP 기능만 활용하므로 본인의 담당업무 부분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즉, 현장의 입력이 회계처리까지 반영되어 매출, 이익, 재고, 생산 등의 상황이 실시간으로 관리된다. 따라서 사용자가 ERP시스템으로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업무처리의 투명성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가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ERP 관리직원과 사용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먼저 설문조사를 통해 ERP시스템 상의 4개 업무별 가중치와 업무개선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별 가중치를 결정하였다. 그리고 각 업무별 개선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하였다.
사용 편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재무회계관리는 일상경비의 법인 카드 사용에 관한 지출 업무절차의 간소화, 인사관리는 제 증명서 신청/발급의 편의성, 시설/전기관리는 수작업으로 보고하던 실적을 오더의 실적등록으로 인한 간편화, 자재관리는 자재예약 등을 이용하여 자재 이동하는 절차가 간편해졌는지를 평가하였다. 사용 편의성은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과 시스템 구성요소간의 계급구조 등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 평가 요소이다.
그리고 직원을 대상으로 ERP 업무 분야별, 업무개선항목별 개선정도를 5점 척도로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에 가중치를 반영하여 ERP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업무 개선 정도를 제시하였다.
업무처리 투명성을 측정하기 위해 재무회계관리는 지출업무의 법인카드 사용으로 인한 자금지출 투명성 확보, 인사관리는 인사정보의 통합적 관리, 시설/전기관리는 공사현황(공정관리)이 정확한 관리, 자재관리는 물품의 사용/이동 정보가 정확하게 관리되는지를 평가하였다.
업무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재무회계관리는 각 본부별 각 사업 본부 간 예산편성/배정/조정/집행의 효율적 수행여부, 인사관리는 근태, 출장을 ESS (Employee Self Service:사원자율정보)로 신청하는 것의 효율성 여부, 시설/전기관리는 공사 관리에서 계약부터 준공까지 일원화된 관리 여부, 자재관리는 구매/조달 관리하는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관리되는지 여부를 평가하였다.
정보공유도 향상을 측정하기 위해 재무회계관리는 예산분석을 위한 데이터의 실시간 조회 가능 여부, 인사관리는 ESS를 통해 개인정보의 실시간 조회 가능 여부, 시설/전기관리는 시설물의 통합구조체계가 구축되어 시설물 정보의 조회 가능 여부, 자재관리는 자재 재고 현황의 정시 제공 여부를 평가하였다. 그러나 담당 업무의 상이함, 업무 분야별 정보의 종류 및 가공정도에 따라 설문 응답 결과가 상이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대상 데이터
재무회계, 인사, 시설/전기, 자재관리 분야의 중요도를 판단하는 부분의 설문은 ERP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ERP 운영직원 25명 중 설문에 응답한 직원은 19명으로 응답률은 76%이다.
설문 응답자는 ERP시스템의 업무효율성이 가장 중요하고 사용 편의성, 업무처리 투명성, 정보공유도 향상 순으로 응답하였다. 4개 업무분야별 가중치와 4개 업무개선 항목의 가중치를 고려한 가중치는 Table 2와 같다.
업무개선정도는 ERP를 운영하는 직원을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104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응답한 사람은 77명으로 응답률 74%이었다. 응답 설문지 중 일관성 비율이 10%를 넘어가는 설문지 23개를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업무개선정도는 ERP를 운영하는 직원을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104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응답한 사람은 77명으로 응답률 74%이었다. 응답 설문지 중 일관성 비율이 10%를 넘어가는 설문지 23개를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이는 설문에 응답한 직원이 AHP에 대한 기초 지식이 부족하여 일관성이 부족한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효율적인 기업혁신을 하기 위해 ERP를 도입한 공공발주기관인 K사를 대상으로 ERP 구축 현황을 조사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분야별 업무프로세스 개선정도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ERP 관리직원과 사용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먼저 설문조사를 통해 ERP시스템 상의 4개 업무별 가중치와 업무개선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별 가중치를 결정하였다.
재무회계, 인사, 시설/전기, 자재관리 분야의 중요도를 판단하는 부분의 설문은 ERP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ERP 운영직원 25명 중 설문에 응답한 직원은 19명으로 응답률은 76%이다.
이론/모형
그리고 공공발주기관인 K사를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각 업무와 업무개선항목에 대한 가중치를 결정하였다. 가중치 결정과정에서 주관적인 의견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직원을 대상으로 ERP 업무 분야별, 업무개선항목별 개선정도를 5점 척도로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하였다.
성능/효과
ERP시스템의 성과는 정보공유도, 업무처리투명성, 업무효율성은 비슷한 수준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으나 사용편의성은 상대적으로 개선이 적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ERP의 도입목적에 부합하는 구축효과를 나타내고 있지만 구축하는 과정에서 사용자 편의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것을 의미한다.
ERP시스템의 업무분야별 성과는 인사관리, 재무회계관리, 자재 관리, 시설/전기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인사관리는 직원들의 근태관련 업무 전산화 등을 통해 직원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느낄 수 있어서 가장 성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Figur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업무개선 정도를 파악하는 지표의 상대적 중요도는 업무효율성, 사용편의성, 업무처리 투명성, 정보공유도 향상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ERP를 운영하는 직원과 일반 사용자 직원의 응답을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ERP를 운영하는 직원은 업무효율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ERP시스템의 도입배경, 구축 목적과 함께 구축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고려한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K사의 ERP 도입 초창기임을 감안하면 4개의 분야에 대해 가시적인 업무개선 효과가 발현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ERP시스템 도입 시 나타나는 효과인 업무 효율화, BPR 실천, 최종 사용자의 자유로운 정보 활용, 고객 만족도 향상이 점차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신속하고 정확한 경영지표 정보 취득, 기업경쟁력의 확대, 정보시스템의 비용절감, 기간업무의 비용절감, 관리수준의 향상은 직접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으나, 업무개선 결과를 볼 때 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
917점을 받았으며, 정보공유도 향상, 업무효율성 개선, 사용편의성 순으로 개선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른 평가 분야와 비교했을 때 사용편의성 측면에서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HP를 통해 계산된 가중치를 적용한 최종 점수는 Table 3의 4열에 제시되었다.
938점을 받았으며, 업무 효율성, 업무처리 투명성, 정보공유도 향상의 순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분야별로 0.9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 ERP 적용으로 인해 업무개선이 가장 잘 된 업무분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ERP시스템 도입 시 나타나는 효과인 업무 효율화, BPR 실천, 최종 사용자의 자유로운 정보 활용, 고객 만족도 향상이 점차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신속하고 정확한 경영지표 정보 취득, 기업경쟁력의 확대, 정보시스템의 비용절감, 기간업무의 비용절감, 관리수준의 향상은 직접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으나, 업무개선 결과를 볼 때 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
그 결과 ERP시스템 프로세스 개선 성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분야별 프로세스 개선성과는 인사관리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시설/전기관리가 가장 작게 나타났다. 업무개선정도 지표별 개선성과는 정보공유도 향상이 가장 크게, 사용편의성이 가장 작게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 ERP의 인사관리업무는 다른 업무분야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은 성과를 나타냈다. 사용 편의성이 0.938점을 받았으며, 업무 효율성, 업무처리 투명성, 정보공유도 향상의 순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분야별로 0.
4개 업무분야별 가중치와 4개 업무개선 항목의 가중치를 고려한 가중치는 Table 2와 같다. 설문 응답자는 ERP시스템의 재무회계관리업무의 업무효율성과 사용 편의성에 가장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그러나 인사관리 업무의 정보공유도 향상은 가장 낮은 가중치를 나타내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ERP의 인사관리업무는 다른 업무분야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은 성과를 나타냈다. 사용 편의성이 0.
설문조사 결과 ERP의 재무회계관리 업무는 업무처리 투명성이 가장 높은 점수인 0.917점을 받았으며, 정보공유도 향상, 업무효율성 개선, 사용편의성 순으로 개선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른 평가 분야와 비교했을 때 사용편의성 측면에서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전기관리 업무의 경우 가중치가 높은 업무효율성의 개선정도가 낮게 나타났고, 가중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정보공유도 향상부문의 업무 개선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반적으로본 분야의 업무개선정도는 다른 업무분야와 비교할 때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분야별 프로세스 개선성과는 인사관리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시설/전기관리가 가장 작게 나타났다. 업무개선정도 지표별 개선성과는 정보공유도 향상이 가장 크게, 사용편의성이 가장 작게 나타났다. 프로세스 개선지표 중 크게 향상된 것은 재무회계관리 경우에는 업무처리 투명성, 인사관리 경우에는 사용편의성, 시설/전 기관리 경우에는 정보공유도 향상, 자재관리에는 업무효율성으로 나타났다.
ERP시스템의 업무분야별 성과는 인사관리, 재무회계관리, 자재 관리, 시설/전기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인사관리는 직원들의 근태관련 업무 전산화 등을 통해 직원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느낄 수 있어서 가장 성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설/전기관리는 상대적으로 전문적인 업무분야로서 기존 업무 방식에 익숙해진 직원들의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저항 등의 결과로 성과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재관리분야는 ERP시스템 사용 후 업무 효율성, 사용편의성, 업무처리 투명성과 정보공유도 순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재관리분야는 가중치가 높은 업무효율성과 사용 편의성 2개 분야의 개선정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자재관리분야는 ERP시스템 사용 후 업무 효율성, 사용편의성, 업무처리 투명성과 정보공유도 순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재관리분야는 가중치가 높은 업무효율성과 사용 편의성 2개 분야의 개선정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재무회계, 인사, 시설/전기, 자재 분야에 대한 각 업무개선정도 지표의 중요도는 업무효율성, 사용편의성, 업무처리 투명성, 정보공유도 향상 순으로 4개의 분야가 동일하게 나타났다.
업무개선정도 지표별 개선성과는 정보공유도 향상이 가장 크게, 사용편의성이 가장 작게 나타났다. 프로세스 개선지표 중 크게 향상된 것은 재무회계관리 경우에는 업무처리 투명성, 인사관리 경우에는 사용편의성, 시설/전 기관리 경우에는 정보공유도 향상, 자재관리에는 업무효율성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사례연구 결과 공공발주기관의 ERP 적용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방법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본 연구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주관적인 평가를 AHP기법을 이용하여 ERP 도입 성과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추후 ERP적용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ERP의 도입 성과에 대한 연구가 수행된다면 ERP 도입 결정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의 생산성, 품질향상 및 원가절감 등을 위해 공공기업에서도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중이다. 본 논문은 ERP 도입 후 업무프로세스 개선 정도를 분석하여 ERP 도입 성과를 제시하였다.
정부와 발주기관, 시공사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관리 효율성 증대를 위해 PMIS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건설 CALS (Continuous Acquisition and Life-cycle Support) 등을 구축하여 건설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건설 산업 환경은 프로젝트의 대형화 · 복잡화 · 전문화, 건설기술의 발전, 발주자 요구의 다양화, 새로운 제도 도입 등 급격하게 변화하고있다. 그리고 발주자는 사업 수행기간의 단축을 요구하고, 건설사는 수주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윤이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와 발주기관, 시공사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관리 효율성 증대를 위해 PMIS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건설 CALS (Continuous Acquisition and Life-cycle Support) 등을 구축하여 건설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PMI 2000, Smith 1990).
건설 산업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건설 산업 환경은 프로젝트의 대형화 · 복잡화 · 전문화, 건설기술의 발전, 발주자 요구의 다양화, 새로운 제도 도입 등 급격하게 변화하고있다. 그리고 발주자는 사업 수행기간의 단축을 요구하고, 건설사는 수주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윤이 감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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