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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파편 충돌분석을 위한 CSM 궤도데이터 분석
An Analysis of CSM orbit for Conjunction Assessment of Space Debr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2, 2013년, pp.164 - 171  

최수진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해동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정옥철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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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파편은 1957년 인류가 우주에 위성을 보내기 시작하면서 그 숫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미합동우주전략사령부(JSpOC, Joint Space Operations Center)에 의하면 지름 10cm 이상의 우주파편이 22,000개 이상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이 자국의 위성을 미사일로 요격시킨 사건과 Iridium 33 및 Cosmos 2251 위성이 우주상공에서 서로 충돌한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아리랑 2호가 운영 중인 저궤도의 우주환경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미합동우주전략사령부는 15,000개 이상의 우주파편의 궤도정보를 이용하여 운영위성과의 충돌분석을 수행하고 있으며, 충돌 위험이 발생할 경우 해당 위성의 운영자에게 CSM(Conjunction Summary Message)이란 형식의 메시지를 제공하여 충돌분석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본 논문은 JSpOC에서 제공하는 CSM의 아리랑2호 궤도데이터와 항우연이 관리하는 아리랑 2호의 정밀궤도 데이터와 비교하였으며, 아리랑 2호와 우주파편과의 충돌분석 결과를 도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plenty of spacecrafts were launched in space after 1957, the number of space debris has been increased. According to the JSpOC, the number of space debris which diameter is bigger than 10 cm are more than 22,000. Recently there were two critical events. Which one is that China shot down thei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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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아리랑 2호의 정밀궤도, 예측궤도 및 CSM의 궤도를 비교·분석함으로써 CSM 궤도데이터의 궤도예측 정밀도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은 아리랑 2호의 정밀궤도와 예측궤도, CSM궤도 및 TLE의 오차를 분석하기 위해서 RIC 오차를 그래프로 도시하였고, RIC 요소별 오차값을 정량적으로 구하기 위해 RMS를 산출하였다. 또한 각 궤도의 조합을 이용한 충돌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정밀궤도, CSM궤도 및 예측궤도와의 조합으로 구성된 충돌분석 결과는 최소근접거리의 요소별로 상당히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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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리랑 2호는 무엇이며 어떤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가? 아리랑 2호는 항우연에서 운영 중인 지구관측 저궤도 위성으로 고도 685km, 경사각 98도에서 궤도운동을 하고 있으며, 다중분광카메라(Multi Spectral Camera)를 이용하여 지구를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아리랑 2호는 2006년 7월 28일에 발사된 이래로 3년의 임무를 완수하고, 현재 6년 동안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6], 아리랑 3호는 2012년 5월 17일에 발사되어 초기 운영을 완료한 이후 정상운영을 수행 중에 있다.
우주파편이란 무엇인가? 우주파편이란 우주공간 상에서 운동을 하는 물체 중 더 이상 유용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물체를 말한다. 1957년 인류가 위성을 우주로 발사한 이래로 인류에 의해 발생한 우주파편의 숫자는 꾸준히 증가해왔고, 최근 중국의 미사일 요격사건과 두 위성간의 충돌로 인하여 그 숫자가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우주물체 궤도 분석에 TLE가 아닌 CMS 궤도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 이유는? CSM궤도의 정밀도를 판단하기 위해 항우연에서 결정한 3일간의 정밀궤도와 비교한 결과, 두 궤도의 RIC 및 거리오차의 RMS값이 0.5km이상이 되는 요소가 있음에도 두 궤도를 이용한 충돌 분석 결과가 상당히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CSM궤도가 상당히 정밀한 궤도데이터라고 판단할 수 있고, 우주물체의 궤도를 TLE를 사용하면 충돌분석을 수행하는데 있어 False Alarm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충돌회피 기동을 고려할 경우 충돌회피 기동 이전 단계인 상세분석 단계에서 CMS 궤도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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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onald J. Kessler and Burton G. Cour-Palais, "Collision frequency of Artifical Satellites: The Creation of a Debris Belt".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Vol. 83. No. A6, 1978, PP. 2637-2646. 

  2. T. Laporte, E. Sasot, "Operational management of collision risks for LEO satellites at CNES", SpaceOps 2008 Conference, Hidelberg, Germany, May 12-16, 2008. 

  3. L.K Newman, "The NASA robotic conjunction assessment process: overview and operational experiences", 59th International Astronautical Congress, Glasgow, Scotland, Sep 29-Oct 3, 2008. 

  4. T. Flohrer, H. Krag, H. Klinkrad, "ESA's process for the identification and assessment of high risk conjunction events", Advanced In Space Research, 2009, pp. 355-363. 

  5. Choi S. J., Jung O, C., and Chung D. W., "Trend Analysis of Miss Distance between Space Debris from the Recent Events and KOMPSAT-2", KSAS, 2011 

  6. Choi, S. J., Jung, O. C., Park, S. J., Chung, D. W., Chun, Y. S., Kim, H. J., "Automated Conjunction Analysis System and Basic Concept of Contingency Operation for KOMPSAT-2", 60th International Astronautical Congress, 2009. 

  7. Oliver Montenbruck and Eberhard Gill, Satellite Orbits Model, Methods and Applications, Springer, 2005, pp. 193-208. 

  8. Kim H. D, Jung O, C., Kim E, K., "Orbit Determination and Orbit Maneuver Performance for the KOMPSAT-2", KSAS, 2006. 

  9. www.space-track.org/CSM_Guide_v5.pdf 

  10. Martin, T, MicroCosm Software Manuals, Ver. 2005, Vol. 3, 2005, Van Martin Systems, Inc., Rockvil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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