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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 최적 설계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전기추진 항공기 프로펠러 공력 최적 설계
Aerodynamic Design of EAV Propeller using a Multi-Level Design Optimization Framework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3, 2013년, pp.173 - 184  

권형일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슬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최성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근배 (Aeropropulsion Systems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EDISON 유발 논문

계산과학플랫폼 EDISON을 활용하여 발표된 논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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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프로펠러나 헬리콥터 로터와 같은 회전체의 공력 최적 설계를 위한 다단 최적 설계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플랜폼 설계와 단면의 형상 설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설계 전략을 통해 회전체의 공력 성능 향상을 목표로 한다. 플랜폼 설계의 단계에서는 유전 알고리즘과 2차원 CFD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깃 요소 모멘텀 이론을 이용하여 빠른 시간에 회전체의 공력 특성을 평가하여 최적점을 탐색하였다. 플랜폼 설계 후 단면에 유입되는 유동 조건을 예측하여 단면 형상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 과정에서 보다 면밀하게 유동 특성이 분석될 수 있도록 2차원 N-S 해석자와 민감도 기반의 최적화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해를 탐색하였다. 단면 형상이 설계된 후에는 최적의 유동 조건을 산출할 수 있도록 플랜폼 설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프레임워크를 1kW급 전기추진용 항공기 프로펠러 설계에 적용하여 그 유효성을 3차원 N-S 해석과 풍동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설계 후, 풍동 실험 결과를 기준으로 약 5%의 프로펠러 효율 증가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ulti-level design optimization framework for aerodynamic design of rotary wing such as propeller and helicopter rotor blades is presented in this study. Strategy of the proposed framework is to enhance aerodynamic performance by sequentially applying the planform and sectional design optimiz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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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회전체의 설계에 특화시킨 다단 설계 프레임워크를 소개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플랜폼의 설계와 단면 형상 설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수렴된 최적해를 탐색한다.
  • 따라서 설계안에 대하여 유효성을 검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N-S 방정식 해석을 통해 초기 형상 프로펠러와 Opt3 프로펠러의 성능을 조사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격자계는 3.
  • 특히 보다 높은 성능의 향상을 위해서는 플랜폼뿐만 아니라 단면의 형상을 변형시키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4]. 본 연구에서는 민감도 기반의 최적 설계 알고리즘을 이용 단면의 최적 설계를 수행 하였다. 유한차분법을 이용하여 민감도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수정유효방향 탐색법(Modified feasible directions)[13]으로 최적점을 탐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체의 플랜폼 설계와 단면 설계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단 설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특히 고정확도 기반의 다단 설계 기법에 비해 컴퓨팅 자원의 소모가 적고 빠르기 때문에 그 활용도가 높다.
  • 위와 같은 설계 과정은 플랜폼 설계 변수와 단면 설계 변수를 모두 고려하면서 통상적인 Adjoint 기반의 다단 설계 프레임워크에 비해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최적해를 도출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 절에서는 다단 설계 프레임워크의 구성 요소들에 대해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회전체의 설계에 특화시킨 다단 설계 프레임워크를 소개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플랜폼의 설계와 단면 형상 설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수렴된 최적해를 탐색한다. 즉 두설계 방식을 분리, 반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어느 한 설계론 만을 취했을 때 지니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 일반적으로 캠버 효과는 뒷전 부근의 흐름 회전류(turning rate)를 조절하기 때문에[25] 높은 캠버가 유도하는 회전류에 의해 양력이 증가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단면 후보안들 중 최적안을 선정하기 위해 탈 설계조건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는 BEMT 해석에서 예측한 유효받음각이 실제 유동장의 받음각과 오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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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펠러나 로터 등 회전체에 대한 유동 해석이 설계에 응용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의 컴퓨팅 기술 발달로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은 형상이나 그 운동에 대한 유체역학적 성능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프로펠러나 로터 등 회전체에 대한 유동 해석은 컴퓨팅 자원과 시간의 요구가 여전히 높아 현실적으로 그 설계에 응용되기 어렵다. 특히 전산해석을 성능 평가 수단으로 활용하는 전산 최적 설계의 분야에서 이러한 한계점은 회전체의 최적 설계에 뚜렷한 현실적인 제약을 제공한다.
저차 정확도 해석 기반의 설계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Xudong 등[2]도 풍력 터빈 블레이드의 설계에 깃 요소 모멘텀 이론(blade element momentum theory, 이하 BEMT)을 이용하였다. 하지만 저차 정확도 해석 기반의 설계는 그 특성상 회전체의 플랜폼 변수 최적화에만 집중되어있어 성능 향상에 뚜렷한 한계점을 내포한다.
고차 정확도 해석(high fidelity)인 CFD를 저차 정확도 해석으로 대체하는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 중 하나는 고차 정확도 해석(high fidelity)인 CFD를 저차 정확도(low fidelity) 해석으로 대체하는 방법이다. 특히 대부분의 설계 시간이 성능 해석에서 소요되므로 매우 효율적으로 전체 설계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Cho 등[1]은 양력선 이론(lifting line theory)과 양력면 이론(lifting surface theory)을 이용하여 프로펠러의 플랜폼(planform) 최적 설계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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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J. S. Cho, S. C. Lee, 2012, "A new evolutionary algorithm for aerodynamic design optimization of axis wind turbine," J. of Computers & Fluids, Vol.27, No. 2, pp147-152. 

  2. Xudong, W., Shen, W. Z., Zhu, W. J., Sorensen, J. N., and Jin, C., 2009, "Shape Optimization of Wind Turbine Blades", Wind Energy, Vol.12, pp. 781-803. 

  3. Samad. A., Kim. K., Goel. T., Haftka. R.T., and Shyy. W., "Multiple Surrogate Modeling for Axial Compressor Blade Shape Optimiza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24, No.2, 2008, pp.302-310. 

  4. Hyung-Il, Kwon., 2011, "Aerodynamic Sectional Design Optimization for Wind Turbine Rotor Blades by a Numerical Optimization Technique", M. S. Thesis, KAIST. 

  5. Choi, S., Potsdam, M., Lee, K., Iaccarino, G., and Alonso, J. J., 2008, "Helicopter Rotor Design Using a Time-Spectral and Adjoint-Based Method", AIAA Paper 2008-5810. 

  6. Yim, Jinwoo, Lee, Byungjoon and Kim, Chongam, 2008, "Multi-Stage Aerodynamic Design of Multi-Body Geometries by Kriging-Based models and Adjoint Variable Approach," 26th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Honolulu, Hawaii. 

  7. Rwigema, M. K., 2010, "Propeller blade element momentum theory with vortex wake deflection,", 27th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8. Hicks R. M. and Henne, P. A.,1978,"Wing Design by Numerical Optimization," Journal of Aircraft, Vol.15, No.7, pp.407-412. 

  9. L. Dubuc, F. Cantariti, M. Woodgate, B. Gribben, K.J. Badcock, and B.E. Richard, 2000, "A grid deformation technique for unsteady flow computation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fluid, Vol.32, pp.285-311. 

  10. R. W. Prouty, 1985, Helicopter Aerodynamics, Phillips Pub. Co.. 

  11. Kim, J.-H., Yi, J., Ko, S.-H., Ahn, J. W., Kim, C., Kim, Y., and Cho, K. W., 2008, "e-AIRS: Construction of an aerodynamic integrated research system on the e-science infrastructure," J. KSAS, Vol. 36, No. 5, pp. 438-447. 

  12. http://iitk.ac.in/kangal/index/shtml 

  13. Hyung-Il Kwon and Seongim Choi, 2012, "Development of e-Science based aerodynamic design optimization framework for an airfoil," 2012 Spring KSCFE Conference, pp. 612-619. 

  14. S. S. Kim, Chongam Kim, O. H. Rho, and S. K. Hong, 2003, "Cures for the shock instability : Development of a shock-stable Roe scheme,"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ume 185, Issue 2, pp.342-374 

  15. Menter, F. R., 1994,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 Vol. 32, No. 8, pp.1598-1605. 

  16. Dominique Thevenin, Gabor Janiga, 2008, Optimization an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Springer. 

  17. Jan A. Snyman, 1997, Practical Mathematical Optimization : An Introduction to Basic Optimization Theory and Classical and New Gradient-Based Algorithms, Springer. 

  18. Hak-Jin Lee, Min-Seok Ryu, Hyung-Il, Kwon, and Seongim Choi, 2012, "A study for aerodynamic design optimization of airfoil using e-science based aerodynamic design optimization framework," 2012 Spring KSCFE Conference, pp. 628-637. 

  19. Poomin Park, Ohsik Hwang, Youngmun Kim, Chuntaek Kim, and Kijung Kwon, 2011, "Wind Tunnel Test on Propellers for Middle Size Electric Propulsion UAV," 2011 KSPE Fall Conference, Vol.1, pp.1-3. 

  20. P. L. Roe, 1981, "Approximate Riemann solvers, parameter vectors and difference schem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43, pp. 357-372. 

  21. Kurganov, Alexander and Doron Levy, 2000, "A Third-Order Semidiscrete Central Scheme for Conservation Laws and Convection-Diffusion Equations," SIAM J. Sci. Comput., 22, 1461-1488 

  22. Chang, M. J.; Chow, L. C.; Chang, W. S. ,1991, "Improved alternating-direction implicit method for solving transient three-dimensional heat diffusion problems," Numerical Heat Transfer, Part B: Fundamentals 19 (1): pp.69- 84. 

  23. Jae-Eun, Lee., 2005, "A Study of Convergence Enhancement using Preconditioning Methods in Compressible Low Speed Flows", M.S.Thesis, KAIST. 

  24. http://www.grc.nasa.gov/WWW/k-12/airplane/shape.html 

  25. Kang-Kyu Jin, 2004, Genetic algorithm and theory application, KyoWoo. 

  26. Ashok D. Belegundu and Tirupathi R. Chandrupatla, 2005, Optimization Concepts and Applications in Engineering 3th Ed., Pearson Education. 

  27. Jan A. Snyman, 1997, Practical Mathematical Optimization : An Introduction to Basic Optimization Theory and Classical and New Gradient-Based Algorithms, Springer. 

  28. G. N. Vanderplaats and S.R. Hansen,1989, DOT User's Manual, VMA Engineering. 

  29. Kim, J-H, Yi, J., Ko, S-H, Ahn, J. W., Kim, C., Kim, Y. and Cho, K. W., 2008, "e-AIRS : Construction of an Aerodynamic Integrated Research System on the e-Science Infrastructure," J. KSAS, Vol. 36, No. 5, pp. 438-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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