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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팅 시스템 구현을 위한 3단계 문장 검색 방법
A three-step sentence searching method for implementing a chat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2, 2013년, pp.205 - 212  

전원표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송영길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  김학수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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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채팅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사용자 입력 문장과 데이터베이스 내 목표 문장들 사이의 어휘 일치도에 기반을 둔 방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어휘 불일치 문제를 자주 일으킨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3단계 문장 검색 방법을 제안한다. 첫 번째 단계는 어휘 수준에서 사용자 입력 문장과 목표 문장들 사이의 공통 키워드 열을 비교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의미 수준에서 사용자 입력 문장과 데이터베이스 내 문장들 사이의 문장 유형과 의미 표지를 비교하는 것이다. 마지막 단계는 미리 정의된 어휘-구문 패턴을 사용자 입력 문장과 매칭하는 것이다. 실험에서 제안된 방법은 단순 키워드 매칭 방법 보다 더 나은 응답 정확도와 사용자 만족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vious chatting systems have generally used methods based on lexical agreement between users' input sentences and target sentences in a database. However, these methods often raise well-known lexical disagreement problems. To resolve some of lexical disagreement problems, we propose a thre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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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화 형식의 비행기, 기차표 예매 시스템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말 잇기 채팅 시스템은 특별한 목적 없이 흐름을 유지한 채 대화를 진행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초의 채팅 시스템인 ‘ELIZA’가 여기에 해당한다[4].
  • 이러한 채팅 시스템은 그 목적에 따라 크게 목적 지향 채팅 시스템과 말 잇기 채팅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목적 지향 채팅 시스템은 사용자로부터 질의를 입력받아 길 안내나 조작 방법 등을 알려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화 형식의 비행기, 기차표 예매 시스템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 최초의 채팅 시스템인 ‘ELIZA’가 여기에 해당한다[4]. 목적에 따라 구분을 하였지만 궁극적으로는 사용자로 하여금 마치 사람과 채팅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응답을 생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기존의 채팅 시스템들은 대부분 단순한 패턴 매칭 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정 영역에 한정되거나 인간의 복잡하고 다양한 대화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성능을 보여준다.
  • 본 논문에서는 어휘 수준 색인 및 검색 기법에서 생기는 어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단계 문장 검색 기법과 그것을 위한 색인 방법을 제안했다. 실험 결과 채팅 말뭉치 내에 존재하는 문장의 경우 어휘 수준 색인 및 검색 기법의 성능이 높았다.
  • 본 논문에서는 어휘 정보에 의존하여 검색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단계 문장 검색 기법과 그것을 위한 색인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은 문장의 의미를 고려하여 데이터를 검색하기 때문에 기본 채팅 말뭉치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 어휘 정보에만 의존하여 대화를 한다면 비슷하거나 동일한 대화가 계속되어 채팅의 유연성이 부족해진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 발화의 의미를 고려하고 말뭉치 활용도를 극대화하여 응답할 수 있는 3단계 문장 검색 기법과 그것을 위한 색인 방법을 제안한다.
  • 사용자 친화적인 해양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애플(Apple)사의 시리(Siri)와 같은 가상 비서 소프트웨어가 각광받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에 기반이 되는 채팅 시스템 구현을 위한 문장 검색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절에서는 의미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미 표현 색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의미 정보는 Table 3, 4, 5와 같이 정의한다.

가설 설정

  • 사용자 만족도는 Table 9와 같이 변형된 100문장을 입력하여 출력되는 시스템 발화의 점수를 측정하였다. 배점은 3점 만점으로 2, 3점을 정답으로 가정하였다. 채점 기준은 시스템 발화가 되지 않는 경우와 시스템 발화는 되나 사용자 발화와 관련 없는 답변일 경우 1점, 자연스럽지 못하나 말을 이어갈 수 있는 경우 2점, 사용자 발화에 대해 자연스럽고 의미가 통하는 시스템 발화가 출력될 경우 3점을 주었다.
  • 제안 시스템의 응답 정확률을 측정하기 위해 실험자의 사용자 만족도가 2, 3점인 경우를 정답이라 가정한다. 원본 사용자 발화와 변형된 사용자 발화를 입력 했을 경우 제안 시스템의 응답 정확률은 Table 13, 1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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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기존 문장으로 부터 더 나은 응답 문장을 생성하는 방법은 무엇이 필요한가? Vrajitoru[8][10]는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기존 문장으로 부터 더 나은 응답 문장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이 방법은 문법이 잘못된 문장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필터링이 필요하다
채팅 시스템이란? 채팅 시스템은 인간에게 익숙한 자연어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이며, 목적 지향 대화 시스템을 보완하여 시스템 환경을 인간 중심적으로 만든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채팅 시스템은 그 목적에 따라 크게 목적 지향 채팅 시스템과 말 잇기 채팅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목적 지향 채팅 시스템의 목적은? 이러한 채팅 시스템은 그 목적에 따라 크게 목적 지향 채팅 시스템과 말 잇기 채팅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목적 지향 채팅 시스템은 사용자로부터 질의를 입력받아 길 안내나 조작 방법 등을 알려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화 형식의 비행기, 기차표 예매 시스템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M. Seo and H.-K. Hwang,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atabase for integrated data management on shipboar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4, no. 34, pp. 1188-1194, 2010 (in Korean). 

  2. Y.-S. Ha, "The prospects of intelligent robots for marine pollution respon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6, no. 4, pp. 408-414, 2002 (in Korean). 

  3. Y.-S. Ha and S.-J. Oh, "Multi-sensor fusion as a sensing technique for system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4, no. 2, pp. 151-157, 2000 (in Korean). 

  4. J. Weizenbaum "ELIZA-A computer program for the study of natural language communication between man can machin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vol. 9, no. 1, pp. 36-46, 1996. 

  5. J.-H. Kim, D.-S Jang, and H.-S Kim, "Statistical generation of korean chatting sentences using multiple feature information",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ol. 20, no. 4, pp. 421-437, 2009 (in Korean). 

  6. M. L. Mauldin, "ChatterBots, TinyMuds, and the turing test: entering the Loebner prize competition", Proceedings of the Twelfth 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 1, pp. 16-21. 1994. 

  7. B. P. Schumaker, Ying Liu, Mark Ginsburg, and Hsinchun Chen, "Evaluating mass knowledge acquisition using the ALICE chatterbot: the AZ-ALICE dialog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64, no 11, pp. 1132-1140. 2006. 

  8. Jason L. Hutchens, Michael D. Alder, "Introducing MegaHAL", NeMLaP3 / CoNLL98 Workshop on Human-Computer Conversation,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pp. 271-274, 1998. 

  9. D. Vrajitoru, "Evolutionary sentence building for chatterbots", Genetic and Evolutionary Computation Conference, pp. 315-321, 2003. 

  10. D. Vrajitoru, J. Ratkiewicz, "Evolutionary sentence combination for chatterbots", The IASTE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pplications, pp. 287-292, 2004. 

  11. J. R Curran, R. K. Wong, "Formalization of transformation-based learning", Australasian Computer Science Conference, pp. 51-5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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