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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2, 2013년, pp.236 - 241
김명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기관공학부) , 소명옥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기관공학부) , 정병건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기관공학부)
It requires long time and high cost for an apprentice engineer to reach the level of getting various experiences of engine space machinery and preparing for emergency situations. Therefore reducing the time and cost, several types of simulator that give the very similar surroundings to the ship en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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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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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것을 고려하여 증기계통 모델링을 진행하였나? | 증기계통내 각 장치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하나의 장치에 출입한 질량과 열량에 대한 질량평형(Mass balance)과 열평형(Heat balance)을 고려하여 모델링을 진행한다. 또한 수학적 특성 즉, 적분기, 함수발생기, PID 제어기, 리미터, 1차 계통, 열교환특성 등을 표현하기 위한 수식을 사용한다. | |
시뮬레이터 개발 모델에서 고려한 증기계통내 주요장치는? | 본 연구에서 모델로 고려한 증기계통내 주요장치로는 보조보일러, 주기관 배기가스 보일러, 터보발전기, 화물유펌프, 급수펌프, 응축기, 급수탱크 및 기타 증기 소비장치가 있다. 이들 장치의 사양과 계통도를 Table 1과 Figure 1에 각각 보이고 있다[4][5]. | |
조 보일러를 포함한 증기 계통을 시뮬레이터가 필요한 이유는? | 실습기관사가 승선 실습기간 중 보조 보일러 운전 상황을 경험하더라도, 배기 보일러를 비롯한 기관실내 증기 계통내 각종 장치간의 구체적 연관성을 쉽게 파악하기는 힘들다. 또한 보조 보일러는 대개 자동으로 운전되고 있기 때문에 수동 점화과정을 연습해 보는 것도 쉽지 않다. 따라서 보조 보일러를 포함한 증기 계통을 시뮬레이터로 실현하여 보일러의 자동/수동 및 점화/소화/운전 실습을 행하고 각 장치간의 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
STCW Convention and STCW Code 1978/2010,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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