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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4, 2013년, pp.253 - 260
안국빈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ystem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정기영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ystem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정성기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 신훈범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 명노신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ystem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Ice accretions on the surface around a rotorcraft air intake can deteriorate the safety of rotorcraft due to the engine performance degradation. The computational simulation based on modern CFD methods can be considered extremely valuable in analyzing icing effects before exact but very expensive 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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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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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빙 보호장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결빙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항공기에는 결빙을 제거하기 위한 장치가 장착되어야 한다. 결빙 보호장치 (IPS; Ice Protection System)는 결빙의 제거 시점에 따라 제빙(De-Icing)장치와 방빙(Anti-Icing)장치로 구분된다. 제빙장치의 경우 항공기의 안전에 위협적인 수준에 도달할 시 간헐적으로 작동하여 표면 발생 결빙을 제거한다. | |
공기 유동장 계산을 하기위해 이용한 것은? | 액적충돌 및 결빙증식 해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공기 유동장 계산이 선행되어야 한다. 유동장 계산을 위한 지배방정식으로 대기권의 공기 흐름을 정확히 모사할 수 있고, 점성과 압축성 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3차원 압축성 Navier-Stokes 방정식을 이용하였다. 난류 모델로서는 점성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 단순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정확한 값을 보여 주는 Spalart-Allmaras 모델을 적용하였다. | |
항공기 표면 발생 결빙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반면 방빙장치의 경우 근본적인 결빙 방지를 수행하므로 항공기의 안전성 측면에서 이상적이지만, 에너지의 소모량이 증가하여 계기장치나 엔진과 같은 안전에 핵심적인 요소에 제한적으로 적용된다. 또한 항공기 표면 발생 결빙을 제거하기 위해 결빙이 되는 표면에 에틸렌글리콜과 알코올의 혼합물인 부동액을 도포하여 과냉각 액적의 결빙점을 낮추는 장치, 날개나 동체의 표면에 팽창이 가능한 신축성 튜브를 설치하여 결빙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장치, 전열선을 설치하거나 엔진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표면에 열을 가하여 결빙을 방지하는 장치 등이 있다(15). 본 연구에서는 엔진의 공기흡입구 주위 결빙 발생 및 이물질의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표면에 전기를 이용한 전열선 방식의 방빙장치를 선정하였고, 방빙장치의 성능 보장을 위해 전열선의 온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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