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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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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기의 공기흡입구 주위 표면에 발생한 결빙은 엔진의 성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비행 안전성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항공기 표면에 발생하는 결빙현상을 분석하는데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결빙 풍동 시험 및 비행시험에 비해 전산유체역학을 기반으로 한 결빙 시뮬레이션은 매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결빙조건에서 회전익기 공기흡입구 부근에 설치된 방빙장치의 작동 유무에 따른 결빙의 양과 발생 영역을 CFD 예측기법 및 결빙 풍동시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방빙장치를 작동시킨 경우 공기 흡입구 표면에서의 결빙의 질량과 최대 두께가 약 80% 이상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e accretions on the surface around a rotorcraft air intake can deteriorate the safety of rotorcraft due to the engine performance degradation. The computational simulation based on modern CFD methods can be considered extremely valuable in analyzing icing effects before exact but very expensive 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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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제한적인 결빙 풍동시험을 대체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 해석을 통하여 회전익기 엔진의 공기흡입구 주위 유동장과 결빙 증식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방빙장치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과냉각된 액적으로 인한 결빙의 공기흡입구 유동 영향성을 분석하기 이전에 순수한 공기에 대한 유동장을 먼저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유동장 조건은 회전익기가 최대속도로 순항하고 있을 때를 가정하였으며, 이때 엔진에서 흡입하는 유량을 모사하기 위해 Engine Inlet 부분에 Target Mass Flow Rate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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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빙 보호장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결빙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항공기에는 결빙을 제거하기 위한 장치가 장착되어야 한다. 결빙 보호장치 (IPS; Ice Protection System)는 결빙의 제거 시점에 따라 제빙(De-Icing)장치와 방빙(Anti-Icing)장치로 구분된다. 제빙장치의 경우 항공기의 안전에 위협적인 수준에 도달할 시 간헐적으로 작동하여 표면 발생 결빙을 제거한다.
공기 유동장 계산을 하기위해 이용한 것은? 액적충돌 및 결빙증식 해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공기 유동장 계산이 선행되어야 한다. 유동장 계산을 위한 지배방정식으로 대기권의 공기 흐름을 정확히 모사할 수 있고, 점성과 압축성 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3차원 압축성 Navier-Stokes 방정식을 이용하였다. 난류 모델로서는 점성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 단순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정확한 값을 보여 주는 Spalart-Allmaras 모델을 적용하였다.
항공기 표면 발생 결빙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반면 방빙장치의 경우 근본적인 결빙 방지를 수행하므로 항공기의 안전성 측면에서 이상적이지만, 에너지의 소모량이 증가하여 계기장치나 엔진과 같은 안전에 핵심적인 요소에 제한적으로 적용된다. 또한 항공기 표면 발생 결빙을 제거하기 위해 결빙이 되는 표면에 에틸렌글리콜과 알코올의 혼합물인 부동액을 도포하여 과냉각 액적의 결빙점을 낮추는 장치, 날개나 동체의 표면에 팽창이 가능한 신축성 튜브를 설치하여 결빙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장치, 전열선을 설치하거나 엔진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표면에 열을 가하여 결빙을 방지하는 장치 등이 있다(15). 본 연구에서는 엔진의 공기흡입구 주위 결빙 발생 및 이물질의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표면에 전기를 이용한 전열선 방식의 방빙장치를 선정하였고, 방빙장치의 성능 보장을 위해 전열선의 온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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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ragg, M. B., Broeren, A. P. and Blumenthal, L. A., "Iced-airfoil Aerodynamic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41, 2005, pp. 323-362 

  2. Jin, W., "A Computational Study of Icing Effects on the Performance of an S-Duct Inlet," Ph.D. Thesis,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University of Kansas, USA, 2009. 

  3. Gent, R. W., Dart, N. P. and Cansdale, J. T., "Aircraft Ic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Vol. 358, 2000, pp. 2873-2911. 

  4. Jung, S. K., Shin, S. M., Myong, R. S., Cho, T. H., Jeong, H. H. and Jung, J. H., "Ice Accretion Effect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KC-100 Aircraft," 48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2010. 

  5. Kind, R. J., Potapczuk, M. G., Feo, A., Golia. C. and Shah, A. D.,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Simulation of In-flight Icing Phenomena,"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 Vol. 34, 1998, pp. 257-345. 

  6. Jung, S. K., Lee, C. H., Shin, S. M., Myong, R. S. and Cho, T. H., "An Investigation of Icing Effects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KC-100 Aircraft," (in Kore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8, No. 6, 2010, pp. 530-536. 

  7. Jung, S. K., Myong, R. S. and Cho, T. H., "An Eulerian-Based Droplet Impingement and Ice Accretion Code for Aircraft Icing Prediction," (in Korean)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5, No. 2, 2010, pp. 71-18. 

  8. AOPA Air Safety Foundation, Aircraft Icing, AOPA Epilot, 2008. 

  9. Al-khalil, K. M., Keith T. G., Dewitt K. J., Nathman J. K. and Dietrich, D. A., "Thermal Analysis of Engine Inlet Anti-icing System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6, 1990, pp. 628-623. 

  10. Federal Aviation Regulation Parts 29, Airworthness Standards: Transportation Category Rotorcraft, Appendix C, FAA, 1914, Washington, DC, USA. 

  11. Cao, Y. and Chen, K., "Helicopter Icing," The Aeronautical Journal, Vol. 114, No. 1152, 2010, pp. 83-90. 

  12. Tezok, F. and Ernest, F., "Icing Tunnel Testing Methodology: Pre-Test CFD, Tunnel Peculiarities, Scaling Effects," Proceedings of The Aerodynamics Symposium, Vol. 6, 1997, pp. 81-100. 

  13. Jung, S. K., Lee. C. H., Nagdewe, S., Myong, R. S. and Cho, T. H., "A Study on Truncated Flapped Airfoil for Efficient Icing Wind Tunnel Test," (in Kore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6, 2011, pp. 481-486. 

  14. An, Y. G. and Myong, R. S., "Scaling Methods for Icing Wind Tunnel Test," (in Kore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0, No. 2, 2012, pp. 1-8. 

  15. Yee, K. J. and Back, S. W., "Effect of Aircraft Icing and Ice Protection System," KSAS Magazine, Vol. 3, No. 1, 2009, pp. 58-65. 

  16. FLUENT 6.1 User's Guide, FLUENT Inc., 2003. 

  17. Shin, H. B., Choi, W., Seo, S. J. and Ryu, J. B., "Study of Icing Accretion on The 2D Airfoil," (in Korean)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2009, pp. 21-26. 

  18. NTI Solutions User Manual, Newmerical Technologies Inc.,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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