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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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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로 개발되는 공대지 유도키트에 대하여 미국의 MIL-HDBK 및 STANDARD를 준용한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각종 지상시험을 통하여 유도키트의 작동 성능과 내구성을 검증하였으며, 유도키트를 일반목적폭탄에 장착한 활공탄으로 비행시험을 수행하여 중거리 활공비행성능 및 정확도가 매우 양호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sts and evaluations following the U.S. MIL-HDBK/STANDARD were successfully conducted to assure the performance of the air-to-surface guidance kit which was developed first in Korea. Various ground tests confirmed the operation capability and reliability of the guidance kit, and flight tests prov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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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분리 전 명령통신장치를 이용하여 통신기능을 확인하였고, 분리 후 날개전개장치, 유도키트 계측장치 및 비상폭발장치의 정상 작동을 확인하였다. 또한 분리 전/후 영상 분석을 통해 영상 Pod 화각의 적절함도 검증하였다.
  • Figure 2와 같이 제작된 지상투하시험 치구의 상판에 실물 무장분리장치(Bomb Rack)를 장착하여 활공탄이 항공기로부터 투하되는 것을 모사하였다. 또한 영상 Pod를 설치하여 활공탄이 투하되는 과정을 고속으로 촬영하였다. 이 시험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 또한 이 자료들을 Fig. 9와 같이 그래픽 처리하여 활공탄의 비행과정을 실시간으로 가시화하는 프로그램[4]을 개발하였다. 사전 시뮬레이션에 의한 비행경로와 활공탄이 실제 비행하는 경로를 평면도와 측면도로 구별하여 비교함으로써 비행시험 중 발생하는 물리적 현상들을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약 300채널의 가속도 신호와 LMS TestLab 시스템을 이용하여 가진력과 응답신호로부터 주파수 응답 특성을 구하였다. 또한 이 진동시험을 통하여 획득한 모달자료를 MSC/NASTRAN S/W의 입력자료로 이용하여 플러터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IL-HDBK-1763에 따라 기존 항공기의 운용방식대로 일반목적폭탄과 외부장착물을 장착한 기본 형상으로 기동시험을 먼저 수행한 후, 일반목적폭탄의 장착 위치에 활공탄을 장착한 형상으로 동일한 내용의 기동시험을 수행하여 두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 분리 전 명령통신장치를 이용하여 통신기능을 확인하였고, 분리 후 날개전개장치, 유도키트 계측장치 및 비상폭발장치의 정상 작동을 확인하였다. 또한 분리 전/후 영상 분석을 통해 영상 Pod 화각의 적절함도 검증하였다.
  • 9와 같이 그래픽 처리하여 활공탄의 비행과정을 실시간으로 가시화하는 프로그램[4]을 개발하였다. 사전 시뮬레이션에 의한 비행경로와 활공탄이 실제 비행하는 경로를 평면도와 측면도로 구별하여 비교함으로써 비행시험 중 발생하는 물리적 현상들을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5와 같은 HiLS 시험을 수행하였다. 사전에 계획된 비행시험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활공탄의 투하자세 및 각속도의 변화, 바람의 상태, 피칭모멘트및 롤링모멘트 변화에 따른 유도조종 알고리즘의 적합성과 비행특성을 파악하였다.
  • 시험조건은 외부장착물의 장착 형상에 따라 달라지며 다점가진 방법을 이용하였다. 약 300채널의 가속도 신호와 LMS TestLab 시스템을 이용하여 가진력과 응답신호로부터 주파수 응답 특성을 구하였다.
  • 시험조건은 외부장착물의 장착 형상에 따라 달라지며 다점가진 방법을 이용하였다. 약 300채널의 가속도 신호와 LMS TestLab 시스템을 이용하여 가진력과 응답신호로부터 주파수 응답 특성을 구하였다. 또한 이 진동시험을 통하여 획득한 모달자료를 MSC/NASTRAN S/W의 입력자료로 이용하여 플러터 해석을 수행하였다.
  • 유도키트를 장착한 모의 활공탄을 사용하여 무장분리기능과 활공탄 체계 기능의 정상 작동여부를 확인하고, 안전분리 해석에 필요한 기술 자료를 획득하기 위하여 지상투하시험을 수행하였다[3].
  • 이 시험을 통하여 획득된 자료들을 6자유도운동 해석 프로그램의 입력데이터로 활용하였으며, 그로부터 분리 궤적을 예측하여 안전분리 비행영역을 설정하였다.
  • 이상과 같이 준비된 활공탄에 대하여 우리 공군의 지원을 받아서 비행 알고리즘 검증시험, 정확도 시험 및 운용적합성 시험으로 구성된 탄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 전기체 진동시험을 통한 플러터 해석결과와 기존 외부장착물의 플러터 특성을 이용하여 항공기별 MIL-A-8870(15% margin)에 따른 비행영역을 설정하였다.
  • 주요 시험 항목은 Fig. 1에 보여진 진동 및 충격시험을 비롯하여 저온저장시험, 고온저장시험, 온도/고도/습도 복합시험, 강우시험, 태양열 복사시험 및 Intra-EMC/RFC 시험이었으며, 각 시험의 결과는 모든 요구조건을 충족하였다.
  • 풍동시험 내용은 활공탄 모형에 대한 Freestream 시험, 항공기·외부장착물 및 활공탄 모형을 이용한 Captive Trajectory 시험과 Grid 시험으로 구성되었다.
  • 항공기 날개 끝에 영상 Pod를 장착하여 활공 탄이 항공기로부터 분리되는 과정을 고속으로 촬영하였다. Fig.
  • 항공기의 진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외부장착물과 활공탄을 장착한 전기체 진동시험을 수행하였다. Fig.
  • 활공탄에 대한 비행시험을 수행하기 이전에 관성측정장치, 제어장치, 통신장치 등을 포함한 탑재모듈의 작동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Fig. 5와 같은 HiLS 시험을 수행하였다. 사전에 계획된 비행시험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활공탄의 투하자세 및 각속도의 변화, 바람의 상태, 피칭모멘트및 롤링모멘트 변화에 따른 유도조종 알고리즘의 적합성과 비행특성을 파악하였다.
  • 활공탄이 항공기로부터 안전하게 분리됨을 확인하고 분리특성 자료를 획득하기 위하여 CTS (Captive Trajectory System) 풍동시험을 수행하였다.
  • 카트리지 및 오리피스의 조합별 사출력 측정 자료와 영상 Pod를 이용한 무장분리 과정의 고속 영상자료를 획득하였다. 획득된 고속 영상자료의 분석을 통해 마커 위치 및 수량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 8과 같이 원격측정장치를 제작하여 활공탄의 내부에 탑재하였다. 그리고 활공탄의 동체 외부에는 카메라를 설치하여 활공탄의 비행중 카메라 영상신호를 비롯한 각종 비행정보를 지상으로 송신함으로써, 각 계통별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면서 탄성능 분석 자료를 획득하였다.
  • 미국 Calspan사의 천음속풍동 시험시설에서 1/12 크기로 축소된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시험마하수 0.6~0.9 범위에서 측정부 동압은 0.095 atm으로 고정하였다. 풍동시험 내용은 활공탄 모형에 대한 Freestream 시험, 항공기·외부장착물 및 활공탄 모형을 이용한 Captive Trajectory 시험과 Grid 시험으로 구성되었다.
  • 카트리지 및 오리피스의 조합별 사출력 측정 자료와 영상 Pod를 이용한 무장분리 과정의 고속 영상자료를 획득하였다. 획득된 고속 영상자료의 분석을 통해 마커 위치 및 수량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 다양한 극한 환경에서 유도키트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하여 MIL-STD-810F를 준용한 환경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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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키트의 개발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는? 이러한 유도키트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일반 목적폭탄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폭탄 자체를 새로이 개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개발 비용을 상대적으로 낮출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노후화된 항공기에도 정밀공격임무 수행 능력을 부여할 수 있으므로 항공전력 증강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JDAM이란? 미국의 JDAM은 기존의 일반목적폭탄에 비행보조키트를 장착하여 만든 활공탄으로서, 많은 실전을 통하여 전천후 정밀공격효과를 검증받았다. 그 이후 LongShot과 같이 전개식 날개를 이용하여 활공비행을 할 수 있는 유도키트가 개발되었고, WCMD와 LGB 등에 적용하여 보다 먼거리에서 보다 더 정밀한 공격을 하기 위한 유도키트 개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1,2]
JDAM의 개발 이후 어떤 유도 키트의 개발이 이어졌는가? 미국의 JDAM은 기존의 일반목적폭탄에 비행보조키트를 장착하여 만든 활공탄으로서, 많은 실전을 통하여 전천후 정밀공격효과를 검증받았다. 그 이후 LongShot과 같이 전개식 날개를 이용하여 활공비행을 할 수 있는 유도키트가 개발되었고, WCMD와 LGB 등에 적용하여 보다 먼거리에서 보다 더 정밀한 공격을 하기 위한 유도키트 개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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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Hokeun Lee, Daeyul Lee, 2002, "Trends of Development Technologies for Air-to-Ground GPS Guided Munition", Technical Report of ADD, MADC-501-020819. 

  2. Polites M., Lin C. F., and Wise K., 2000, "Recent Events in Guided, Navigation and Control in Weapons and Missile",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and Exhibit, 14-17 August, Denver CO., U.S.A. 

  3. Inwoon Lee, Seungwoock Baek, Kidu Lee, Sangsoo Lim, 2011, "Mid-Range GPS Guided Kit Development('10 Integration Report)", Technical Report of ADD, ADDR-416-110579. 

  4. Youngken Park, Sangsoo Lim, Kidu Lee, Inwoon Lee, Daeyul Lee, 2010, "Flight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 Program Development", 2010 KSAS Fall Conference, pp.1306-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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