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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사성폐기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Radioactive Waste Society, v.11 no.1, 2013년, pp.31 - 39
Nuclear fuel can be damaged under unexpected circumstances in a nuclear reactor. Fuel rod failure can be occurred due to debris fretting or excessive hydriding or PCI (Pellet-to-clad Interaction) etc. It is important to identify the causes of such failed fuel rods for the safe operation of nuclea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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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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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연료는 무엇을 초래할 수 있는가? | 핵연료는 원자로 운전 중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연료 결함을 초래할 수 있다. 핵연료 결함은 연료봉의 수소화나 이물질에 의한 금속 마모, 그리고 펠렛과 피복관의 상호작용에 의해 피복관이 손상된다. | |
핵연료가 손상되면 원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 이렇게 손상된 핵연료의 결함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원자력발전의 안전운전에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핵연료가 손상되면 원자로 냉각재가 오염되어 원자로 출력을 낮추거나, 발전소를 정지할 수도 있다. 모든 사용후연료는 건식저장고로 이동 보관되어야 하나, 결함연료는 이동할 수 없으므로 이 연구의 목적은 중수로형 원자로에서 연료가 인출된 후 사용후연료 저장조에서 보관된 연료에 대하여 결함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
기존의 핵연료의 결함탐지방법으로는 무엇까지만 확인이 가능한가? | 이러한 핵연료의 결함탐지방법으로는 냉각수 내 131I, 133Xe, 135Xe, 88Kr 등의 핵분열성 핵종을 측정하는 GFP System (Gaseous Fission Product Monitoring System)과 원자로의 각 연료채널에서 지발 중성자를 측정하는 DN System (Delayed Neutron Monitoring System) 및 연료를 방출하면서 결함연료 다발을 확인하는 FAM system (Fixed Area Monitoring System)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최종적으로 핵연료의 2다발 단위 까지만 결함 확인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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