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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아바타 모델을 활용한 의류상품 제시가 소비자 접근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esentation of Apparel Products on Consumers' Approach Behavior using 3D Avatar Model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1, 2013년, pp.65 - 72  

양희순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최영림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tilizes a S-O-R model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pparel product presentations using a 3D avatar model in Internet fashion malls for pleasure(emotional state) and approach behavior. We chose a 3D avatar model to present a fashion product in this study. The model walked for about one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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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지만 이러한 기술의 도입은 비용의 발생을 초래하기 때문에 기술 도입에 따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아바타 모델을 이용한 의류상품 제시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자극-유기체-반응 모델을 도입하여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ehrabian and Russell(1974)이 제안한 자극(S)-유기체(O)-반응(R) 모델을 이용하여 3차원 아바타 모델을 활용한 의류상품 제시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3차원 아바타 모델의 상품제시 방식을 보고 소비자들이 느끼는 원격실재감이 소비자의 감정 상태인 즐거움과 반응인 접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3차원 아바타 모델을 이용한 의류상품 제시의 마케팅적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극-유기체-반응 모델을 이용하여 3차원 아바타 모델을 통한 의류상품 제시가 소비자 접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극으로서 3차원 아바타 모델을 통한 의류상품 제시 방식에서 느끼는 원격실재감을 이용하였고, 유기체로서는 소비자가 느끼는 감정적 상태인 즐거움을 투입하였으며, 이에 대한 반응으로서 소비자의 접근행동을 투입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2007)도 이미지 상호작용성의 수준이 온라인 매장에 대한 애고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환경적 자극인 원격실재감이 직접적으로 접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는 소비자에게 독특하고 즐거운 쇼핑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3차원 아바타 모델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의 전략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즉 이제는 질적 팽창이 병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인터넷 쇼핑환경을 제안하기 위해 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술의 발달은 패션과 IT의 융합을 통해 새롭고 혁신적인 쇼핑몰을 제안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게 한다. 특히 의류상품은 구매 이전에 입어보면서 맞음새, 색상, 디자인 등을 확인해야 하는 경험재인데 인터넷 쇼핑을 통해 의류상품을 구매할 때는 직접 보거나 입어볼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스크린에 나타난 비주얼적인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Ha & Lennon, 2010).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의류상품 제시방법인 3차원 아바타 모델의 도입에 따른 효과성을 밝히고 향후 인터넷 쇼핑몰의 전략적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최근 3개월 이내 의류상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20~30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온라인 패널을 보유한 전문 설문업체에 의뢰해 인터넷을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ehrabian and Russell(1974)이 제안한 자극(S)-유기체(O)-반응(R) 모델을 이용하여 3차원 아바타 모델을 활용한 의류상품 제시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3차원 아바타 모델의 상품제시 방식을 보고 소비자들이 느끼는 원격실재감이 소비자의 감정 상태인 즐거움과 반응인 접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3차원 아바타 모델을 이용한 의류상품 제시의 마케팅적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1994)이 제안한 자극-유기체-반응 모형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환경적 자극으로서 3차원 아바타 모델의 의류제시 방식에서 느끼는 원격실재감이 감정적 상태인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과 즐거움이 접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Fiore et al.

가설 설정

  • H1. 3차원 아바타 모델을 통한 의류제시 방식에서 느끼는 원격실재감은 소비자 감정 상태인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b: Numbers below the diagonal are the squared correlation estimates between the two constr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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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에서 의류상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은 스크린에 나타난 비주얼적인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인터넷 쇼핑환경을 제안하기 위해 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술의 발달은 패션과 IT의 융합을 통해 새롭고 혁신적인 쇼핑몰을 제안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게 한다. 특히 의류상품은 구매 이전에 입어보면서 맞음새, 색상, 디자인 등을 확인해야 하는 경험재인데 인터넷 쇼핑을 통해 의류상품을 구매할 때는 직접 보거나 입어볼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스크린에 나타난 비주얼적인 정 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Ha & Lennon, 2010). 이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상품 구매 시 지각되는 위험을 줄여주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맞음새나 다른 촉각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더 나은 상품 제시방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Park et al.
인터넷 시장의 양적 팽창은 무엇을 의미하고, 암시하는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비교적 저가격의 상품을 제공 하는 인터넷 쇼핑환경의 편리함은 인터넷 시장 환경을 양적으로 팽창시켰다. 이러한 양적 팽창은 온라인 시장 환경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가격만을 경쟁력으로 삼는 것이 어렵게 되면서 가격 이외에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을 암시한다(Yang & Lee, 2008). 즉 이제는 질적 팽창이 병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3차원 아바타 모델은 무엇인가? 3차원 가상의상은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된 3차원 입체의상을 말하며 온라인 쇼핑, 디지털 매장 등에서 3차원 아바타와 디지털 의상을 이용한 가상 피팅, 가상 코디네이션 등에 응용되고 있다(Na & Kim, 2012). 3차원 아바타 모델은 상품의 실재감을 극대화하여 소비자에게 의류상품에 대한 감각적 정보를 최대한 제공해 줄 수 있는 모델이다. 실제로 입어보지 못하지만 입어본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상품 구매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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