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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1, 2013년, pp.65 - 72
양희순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최영림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This study utilizes a S-O-R model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pparel product presentations using a 3D avatar model in Internet fashion malls for pleasure(emotional state) and approach behavior. We chose a 3D avatar model to present a fashion product in this study. The model walked for about one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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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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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의류상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은 스크린에 나타난 비주얼적인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인터넷 쇼핑환경을 제안하기 위해 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술의 발달은 패션과 IT의 융합을 통해 새롭고 혁신적인 쇼핑몰을 제안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게 한다. 특히 의류상품은 구매 이전에 입어보면서 맞음새, 색상, 디자인 등을 확인해야 하는 경험재인데 인터넷 쇼핑을 통해 의류상품을 구매할 때는 직접 보거나 입어볼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스크린에 나타난 비주얼적인 정 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Ha & Lennon, 2010). 이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상품 구매 시 지각되는 위험을 줄여주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맞음새나 다른 촉각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더 나은 상품 제시방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Park et al. | |
인터넷 시장의 양적 팽창은 무엇을 의미하고, 암시하는가?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비교적 저가격의 상품을 제공 하는 인터넷 쇼핑환경의 편리함은 인터넷 시장 환경을 양적으로 팽창시켰다. 이러한 양적 팽창은 온라인 시장 환경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가격만을 경쟁력으로 삼는 것이 어렵게 되면서 가격 이외에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을 암시한다(Yang & Lee, 2008). 즉 이제는 질적 팽창이 병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
3차원 아바타 모델은 무엇인가? | 3차원 가상의상은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된 3차원 입체의상을 말하며 온라인 쇼핑, 디지털 매장 등에서 3차원 아바타와 디지털 의상을 이용한 가상 피팅, 가상 코디네이션 등에 응용되고 있다(Na & Kim, 2012). 3차원 아바타 모델은 상품의 실재감을 극대화하여 소비자에게 의류상품에 대한 감각적 정보를 최대한 제공해 줄 수 있는 모델이다. 실제로 입어보지 못하지만 입어본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상품 구매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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