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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5 no.4, 2013년, pp.157 - 173
In the pleats of the statue in the ancient Greece, a vivid expression is included about clothing, which has organic relationship with a human body. This study examined about diverse expressions of pleats that were shown in the Greek sculpture, based on understanding about a pleat meaning and func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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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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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카익 시대는 무엇으로 인해 막을 내리게 되었는가? | 존 그리피스 페들리(John Griffiths Pedley,1993)는 그리스 미술에서 아르카익 시대는 기원전 600 년경을 전후로 시작되었으며 기원전 480년을 전후해 페르시아와 그리스, 카르타고인들과 서부 그리스인들, 즉 동방과 서방 세계 사이에 벌어 졌던 전투들로 인해 막을 내리게 되지만, 이시기의 미술은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면서 환조 조각 작품들과 도기 회화, 건축 등에서 진행의 정점을 맞이한 시기로 기술하고 있다(존 그리피스 페들리,1993). 아르카익 시대로 접어들기 이전부터 세워진 수많은 도시 국가들은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규모가 큰 석조 건축물들과 조각 작품들을 세우는 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 |
아르카익 시대의 조각 특징은 무엇인가? | 아르카익 시대로 접어들기 이전부터 세워진 수많은 도시 국가들은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규모가 큰 석조 건축물들과 조각 작품들을 세우는 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아르카익 시대의 조각의 특징은 주로 아테네와 아티카에서 출토된 남성상 쿠로스와 착의의 여성상 코레를 통해 알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입술의 양끝이 올라감으로 인해 볼이 살짝 나온듯한 조각상들의 표정에서 당시 유행한 아르카익 미소를 대부분 발견할 수 있다. | |
존 그리피스 페들리는 아르카익 시대를 통해 쿠로스 상은 어떻게 발전하였다고 말했는가? | 존 그리피스 페들리(1993)는 이 시기 전체를 통해서 쿠로스 상은 실물보다 큰 규모의 추상적인 형태로부터 보다 자연스러운 인체 비례와 규모를 지니는 쪽으로 발전해 가면서 사실적인 묘사 속에서 이상미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삼게 되었다고 하였다. 또 코레 상에서는 인간의 몸과 의복 사이의 관계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졌는데 이는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완전히 가려버리는 단계에서 시작하여 옷을 통해 그 밑에 놓인 몸을 암시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아르카익 말기의 사례들에서는 팔다리가 대담하게 드러나게까지 되었다고 하였다(존 그리피스 페들리, 19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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