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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2, 2013년, pp.93 - 10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science related attitudes and science inquiry skill that apply concept maps for 'Ocean' units in middle school science.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 of four classes thi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of the Busan Metropolitan City, which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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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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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에게 창의적인 학습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과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학습자에게 창의적인 학습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과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연현상과 주변의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과학의 기본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합리적인 판단력을 기르게 하며,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과학 교육과정을 계획․운영하고, 적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야 한다. 즉, 학습자 스스로 학습할 지식의 양과 내용을 정하고 지식의 체계를 세울 수 있도록 과학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 |
개념도는 무엇인가? | Novak과 Gowin(1984)은 Ausubel의 유의미 학습 이론과 학습자의 능동적인 인지작용과 사회적․맥락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개념도는 유의미 학습을 도와주고 훈련시키기 위한 학습 전략 및 교수 전략 도구이다. 개념도는 수업에 관한 안내도를 나타내므로 선행 조직자로서 교사가 사용할 수 있다. | |
개념도 활용 수업의 효과는 무엇인가? |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념도 활용 수업의 효과를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개념도를 기존 수업에 적용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나 장비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어서 쉽게 도입이 가능하고, 연구 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면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념도 활용 수업은 새로운 학습 방법으로써 개념도를 소개하고 학생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통하여 개념도를 작성하게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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