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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교 과학 '해양' 단원의 개념도 활용 수업의 효과
The Effect of Apply Concept Maps for 'Ocean' Units in Middle School Scienc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2, 2013년, pp.93 - 100  

최성봉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science related attitudes and science inquiry skill that apply concept maps for 'Ocean' units in middle school science.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 of four classes thi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of the Busan Metropolitan City, which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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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과학 ‘해양’ 단원에서 개념도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및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선수개념 진단도구, 교수․학습도구 및 평가 도구로써의 개념도 활용 가능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지구과학 분야의 ‘해양’ 단원에서 개념도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및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선수개념 진단도구, 교수․학습도구 및 평가 도구로써의 개념도 활용 가능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과학 탐구능력, 개념도 활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 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 해양 단원에서 개념도를 활용한 수업이 과학에 관련된 태도 및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개념도 활용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가설 설정

  • 외우기 쉽고 기억에 잘 남는다. 다른 과목도 개념도를 했으면 좋겠다.
  • 기억하기 쉽고 이해가 빠르게 되어 신기했다. ․ 개념도를 이용하니까 정리가 잘되고 요약정리 보다 훨씬 낫다.
  • 시간이 좀 걸리지만 이해하기가 좋다. ․ 맨 처음에는 개념도가 싫었는데 지금은 재미있다.
  • 과학이 싫었는데 개념도를 통해서 과학과 친근해진 것 같다.
  • 개념도는 간편하고 한번 배웠던 것을 복습할 수 있어서 좋다.
  • 개념도는 너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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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에게 창의적인 학습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과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학습자에게 창의적인 학습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과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연현상과 주변의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과학의 기본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합리적인 판단력을 기르게 하며,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과학 교육과정을 계획․운영하고, 적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야 한다. 즉, 학습자 스스로 학습할 지식의 양과 내용을 정하고 지식의 체계를 세울 수 있도록 과학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개념도는 무엇인가? Novak과 Gowin(1984)은 Ausubel의 유의미 학습 이론과 학습자의 능동적인 인지작용과 사회적․맥락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개념도는 유의미 학습을 도와주고 훈련시키기 위한 학습 전략 및 교수 전략 도구이다. 개념도는 수업에 관한 안내도를 나타내므로 선행 조직자로서 교사가 사용할 수 있다.
개념도 활용 수업의 효과는 무엇인가?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념도 활용 수업의 효과를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개념도를 기존 수업에 적용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나 장비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어서 쉽게 도입이 가능하고, 연구 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면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념도 활용 수업은 새로운 학습 방법으로써 개념도를 소개하고 학생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통하여 개념도를 작성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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