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리산국립공원 종주등산로의 횡단면 변화 - 노고단~삼도봉 구간을 중심으로 -
Cross-sectional Changes of Ridge Traversing Trail in Jirisan National Park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9 no.2, 2013년, pp.234 - 245  

김태호 (제주대학교 지리교육과) ,  이승욱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대학원)

초록

지리산국립공원 종주등산로의 침식속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노고단~삼도봉 구간에서 등산로의 형태별 유형을 고려하여 16개 측량지점을 선정하고 2010년 1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18개월간 등산로의 횡단면을 측량하였다. 모든 지점에서 실질적인 침식이 발생하여 등산로 횡단면이 확대되었으나 토양침식량은 지점에 따라 차이가 커 $54.9{\sim}908.8cm^2$, 일평균 침식속도로는 $0.1{\sim}1.72cm^2$의 범위를 보인다. 유형별로는 평탄면형 $172.4cm^2$, 얕은 우곡형 $109.3cm^2$, 깊은 우곡형 $493.9cm^2$, 외벽형은 $573.2cm^2$, 양벽형 $556.8cm^2$이다. 그러나 유형에 관계없이 등산로의 횡단면 변화는 노면보다는 측벽에서 크게 나타났다. 시기별로는 5월~10월의 침식량이 11월~4월보다 많았으며, 2011년 11월~2012년 4월에는 퇴적량이 침식량보다 많아 등산로 횡단면이 줄어들었다. 조사구간에서는 3월과 4월에 등산로 측벽에 서릿발작용으로 토양입자가 쌓이고 5월 이후 강수량이 많아지면서 우세로 제거되며 등산로 침식을 주도한다. 서릿발 발달에 유리하므로 북향 측벽의 침식량이 남향보다 크다. 4월에 관측되는 동결기의 작은 침식량과 등산로 횡단면의 축소는 동상과 서릿발작용에 작은 강우량과 일시적인 답압 중단이 가세하여 만들어낸 계절적인 현상이다. 산악국립공원의 등산로 관리 측면에서 등산로의 침식량과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관측이 이루어지는 등산로 침식 모니터링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xamine the amount and rate of soil erosion on Ridge Traversing Trail in Jirisan National Park, a cross-sectional area of hiking trail were monitored at 16 sites in Nogodan - Samdobong section from November 2011 to April 2012. Although all sites demonstrates an enlarged cross-section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리산국립공원 종주등산로의 노고단~삼도봉 구간을 대상으로 2010년 1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18개월에 걸쳐 국내에서는 사례가 없는 등산로의 노면과 측벽에 대한 정기적인 변화량 관측을 실시하여 등산로의 침식량과 침식 속도를 파악하고, 등산로 침식에 관여하는 요인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리산국립공원의 등산로 관리와보전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등산로 침식특성을 파악할 목적으로 노고단으로부터 삼도봉까지 길이 5.3㎞의 종주구간에서 등산로의 형태별 유형을 고려하여 전부 16개 측량지점을 선정하고 2010년 1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약 18개월에 걸쳐 등산로의 횡단면을 측량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리산국립공원의 면적은? 전라북도, 전라남도 및 경상남도에 걸쳐 분포하는 면적 440.5㎢의 지리산국립공원은 국내 최초로 1967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천왕봉(1,915 m)을 비롯하여 표고 1,500m를 넘는 16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지리산의 주산릉은 종석대를 경계로 덕두산-바래봉-세걸산-만복대-성삼재로 이어지는 남북방향의 산릉과 노고단-토끼봉-덕평봉촛대봉-천왕봉으로 이어지는 동서방향의 산릉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가활동으로 등산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2000년대 들어와 주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활용의 일환으로 비교적 손쉬우면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실시할 수 있는 등산이 각광을 받고 있다. 더욱이 2007년부터 국립공원의 입장료가 폐지되면서 많은 등산객들이 계절에 관계없이 산악국립공원을 중심으로 전국의 유명산을 찾고 있다.
등산객의 증가로 인해 산악국립공원 등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더욱이 2007년부터 국립공원의 입장료가 폐지되면서 많은 등산객들이 계절에 관계없이 산악국립공원을 중심으로 전국의 유명산을 찾고 있다. 그러나 적정 수용능력을 초과하는 등산객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산에서 등산로를 따라 토양이 침식되고 주변 식생이 파괴되면서 산지의 환경훼손이라는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발전하고 있다(문화일보, 2006; 국민일보, 2007; 연합뉴스,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