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설팅 실행기업의 조직특성이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조기업 M사 생산직 종사자를 중심으로-
Effects of Consulting-recipient Company's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on Consulting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3, 2013년, pp.139 - 155  

김정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HR 컨설팅을 받은 제조기업 M사의 생산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받은 기업의 조직특성이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컨설팅 성과는 해당 기업이 HR 컨설팅을 수행하였다는 점을 착안하여 인사제도 개선여부와 조직구성원 인식변화를 중점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HR효과성과 조직몰입의 두 가지 차원의 변수로써 확인 하였다. 분석결과, 조직특성을 나타내는 친밀성, 권한위임, 윤리경영, 의사소통, 공유가치의 모든 하위 변수들이 유의수준 P<.05에서 HR 효과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HR 효과성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조직몰입도 긍정적으로 개선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조직특성의 모든 하위 변수들이 전체 컨설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생산직 종사자들에 대한 컨설팅 성과 즉, HR 효과성과 조직몰입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가족과 같은 분위기의 친밀한 조직을 만들어주고, 적절한 권한위임이 되도록 규정과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며, 기업이 윤리경영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마지막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활동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impact of a consulting-recipient company's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have on consulting performance based on a case study of M manufacturing company that received HR consulting. Noticing that the subject company received HR consulting, consulting 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조직 내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무형자산 중 조직특성에 관한 요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도록 하였으며, 특히, HR컨설팅을 실행한 기업을 중심으로 컨설팅 결과로 인해 나타나는 조직구성원 또는 제도적 변화인 컨설팅 성과가 조직특성과 어떠한 통계적 관계를 보이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컨설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하위 구성요인인 조직몰입과 HR효과성에 있어서는 기업의 조직특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조직특성과 HR효과성, 조직몰입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인식 수준을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HR효과성과 조직몰입 또는 컨설팅 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적, 정책적 방안을 제언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들이 어떠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사전적으로 파악하고자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이들을 성별, 연령, 근속기간, 학력에 따라 집단별로 구분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는 아래의 <표 5>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조직특성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지와 HR효과성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 조직특성의 하위 변수들로 선정한 친밀성, 권한위임, 윤리경영, 의사소통, 공유가치와 HR효과성 간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아래의 <표8>과 같다.
  •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본 연구는 제조기업 M사의 생산직군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HR효과성과 조직몰입이 조직특성의 구성요인 중 어떠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변화하는지를 검증하고, 전반적인 컨설팅 성과에는 조직특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통계적으로 확인하고자 아래와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M사의 생산직 종사자들을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직접 조사 방식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2011년 12월 1주∼2주에 걸쳐 전체 881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843부 중 불성실 응답 또는 결측 항목이 많은 설문지 6부를 제외하고 837부의 설문지를 분석의 데이터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각 요인들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었으며, 이에 본 연구는 각 변수들의 인과관계분석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 컨설팅 성과는 공공부문 또는 민간기업, 개인에 이르기까지 컨설턴트가 제공한 다양한 컨설팅 활동의 결과가 대상 주체에게 미친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컨설팅 전과 비교하였을 때 나타난 조직구성원의 행동변화 또는 이로 인한 문화의 변화, 인식수준, 경영성과, 조직성과의 변화, 의식의 전환과 같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변화를 통틀어 컨설팅 성과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컨설팅 결과로써 나타난 조직적 산출물의 개념에서 컨설팅 성과를 파악하여 새롭게 생성된 자료나 시스템, 조직, 양식(form) 등을 성과라고 판단할 수도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 성과를 조직구성원의 측면에서 제도에 대한 인식의 개선이 일어났는가를 측정하기 위한 HR효과성과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몰입도를 높여주는데 기여 하였는가를 측정하기 위한 조직몰입을 하위변수로 컨설팅 성과의 구성요인을 정의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M사의 조직특성에 따른 HR 컨설팅의 성과와 조직몰입의 관련성 검증을, 선행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검증되고 있는 사무직군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생산직군 근로자들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진행함으로써 연구의 차별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마찬가지로 조직특성의 하위변수들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있는 Chalofsky & Krishna(2009)의 연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는 이러한 조직특성과 조직몰입의 긍정적인 관계를 가정하고 있는 연구가설 H6, H7, H8, H9, H10를 설정하도록 하였다[14].
  • 가설검증 결과, 조직특성의 하위 변수들은 모두 HR효과성과 통계적인 관련성이 검증되고 있었으나 공유가치의 경우 가설과 달리 부정적인 , 조직몰입에 있어서는 하위변수인 친밀성이 조직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확인되어 연구가설 H6은 기각되었다. 또한 본 연구의 핵심 연구가설인 H11에 있어서도 조직특성의 하위변수들 중 유일하게 친밀성에 있어서는 컨설팅 성과와의 통계적 관련성이 검증되지 않고 있어, 연구가설 H11은 부분채택 되었다.
  • 마지막으로 전반적으로 조직특성이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가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자가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핵심 연구가설 H 11을 설정하도록 하였다.
  • 우선 본 연구는 Allen, Shore & Greffeth, (2003)의 연구를 바탕으로 HR효과성을 긍정적으로 개선하는 요인들을 조직특성과 관련한 하위 구성요인들로 가정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하위변수인 친밀성, 권한위임, 윤리경영, 의사소통, 공유가치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인식이 높아질수록 HR효과성이 높아진다는 변수의 관계를 가정한 연구가설 H1, H2, H3, H4, H5를 설정하였다[1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관계이론의 관점에서 Mowday, Poter & Steers(1982)가 조직구조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인간관계이론의 관점에서 Mowday, Poter & Steers(1982)는 조직구조란 목표 지향적 활동을 위하여 인적 자원을 조직화하는 방법, 즉 상호작용, 조정과 협조, 과업행위 등의 조직 활동 관계에서 인적요소를 조직화하는 방법이라 하였다. 그는 초기 관료제에서의 조직구조 내용과는 달리 조직구조의 내용을 규모, 의사결정, 권한의 배분, 공식화, 전문화, 조직부문 및 상호협력 등으로 규정하여 인적자원에 좀 더 관심을 두고 있다.
권한위임에 대한 사전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권한위임(empowerment)에 대한 사전적인 의미는 조직원에 대한 권한부여, 능력개발, 가능성 부여, 허락 등의 의미로 규정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정의는 대체적으로 어떠한 목표달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과 방법을 의미하거나 조직원에게 권력이나 권한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문화는 무엇을 중시하는가? 조직문화는 조직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이유로 조직들이 모두 서로 다른 독특한 가치관을 소유, 사회체제 내에 만연된 제한된 수의 가치관에 조직마다 강조하는 정도가 다르기에 조직문화연구에 있어서 Quinn(1988)의 모형 중 관계문화에 중점을 두었다. 이는 관계문화 또는 합의문화라 하며, 인간관계모형을 대변하는 동시에 구성원들의 신뢰, 팀워크를 통한 참여, 충성, 사기 등의 가치를 중시한다. 이러한 문화 유형에서는 무엇보다 조직 내 가족적인 인간관계의 유지에 역점을 둔다[3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