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의 트림 자세가 저항 성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rim on Resistance Performance of a Ship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0 no.2, 2013년, pp.88 - 94  

박동우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이상봉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정성섭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서흥원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권재웅 (씨디어탭코 CAE 사업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objective of the current work is to obviously analyze regarding effects of trim conditions of a ship on resistance performance using model test and CFD. Model tests at a towing tank are conducted to investigate resistance for trim conditions at the given same displacement. Measured re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차이는 모형시험에서 계측된 물리량과 선측파형 분석 등을 통해서 정성적 경향 추정은 가능하나 명확한 분석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배수량-트림자세 별 저항성능의 좋고 나쁨을 정성적으로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대상선박은 무엇인가 대상선박은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이며, 두 가지 배수량에 대하여 EVEN이 포함된 세가지 트림조건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다. 여기서, 두 가지 배수량은 구상선수(Bulbous Bow)가 완전히 잠긴 경우(이하, 흘수1)와 구상선수의 일부분이 노출된 경우(이하, 흘수2)로 정하였다.
해운회사 및 선사들은 친환경 이슈가 부각되면서 어떠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가? 최근 해운회사 및 선사들은 탄소배출량 규제 등 친환경 이슈가 부각되면서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선박의 운항을 경제적인 수준으로 맞춘 에코 스티밍(Eco Steaming), 경로 최적화(Route Optimization) 그리고 배수량 별 최적 운항자세 선정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배수량 별 최적 운항자세는 자유표면과 벌브 형상과의 관계, 선수부 형상 그리고 무게 중심 위치 변화 등 선형과 저항추진 관점에서 분석해야 할 부분이 많다.
배수량 별 최적 운항자세에서 분석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선박의 운항을 경제적인 수준으로 맞춘 에코 스티밍(Eco Steaming), 경로 최적화(Route Optimization) 그리고 배수량 별 최적 운항자세 선정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배수량 별 최적 운항자세는 자유표면과 벌브 형상과의 관계, 선수부 형상 그리고 무게 중심 위치 변화 등 선형과 저항추진 관점에서 분석해야 할 부분이 많다. 단적으로 동일 배수량에서 선수트림(trim by head), EVEN 그리고 선미트림(trim by stern)에 대한 저항시험을 수행해 보면 여러 요인들로 인해 저항 값에 차이를 보여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Choi, H.-J. Seo, K.-C. Kim, B.-E. & Chun, H.-H., 2003. Development of an Optimum Hull Form for Container Ship with Minimum Wave Resistanc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4), pp.8-15. 

  2. Seo, K.-C. et al., 2007. Efficient Propulsion of a Container Ship Using the Inclined Keel Concep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4), pp.379-388. 

  3. Seo, K.-C. Atlar, M. Kim, H.-J. & Chun, H.-H., 2009. Minimization of Wave-Making Resistance for Inclined Keel Container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2), pp.97-104. 

  4. Yang, J.-M. & Kim, H.-C., 2005. Prediction of Propulsive Performance of VLCC at Heeled and Trimmed Condi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2), pp.307-314. 

  5. Yang, J.-M. Rhee, S.-H. & Kim, H.-C., 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Heeled and Trimmed Conditions on Propulsive Performance of VLCC.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3), pp.275-2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