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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Envisat ASAR 원시자료를 이용한 표층 해류 속도 추출
Extraction of Ocean Surface Current Velocity Using Envisat ASAR Raw Data 원문보기

대한원격탐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29 no.1, 2013년, pp.11 - 20  

강기묵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  김덕진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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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위성 Synthetic Aperture Radar(SAR)는 물리해양학적 현상을 정량적으로 관측하는데 가장 유용한 도구 중의 하나이다. SAR의 도플러 편이(Doppler shift) 현상은 센서와 해양표면 유체와의 상대적인 움직임 차이로 인해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단 채널 SAR 원시자료에 기록된 도플러 정보는 해양의 유체 이동속도를 추정하는데 유용하다. 유체의 이동속도는 측정된 도플러 중심주파수(estimated Doppler centroid)와 예측된 도플러 중심주파수(predicted Doppler centroid) 사이의 차이를 측정함으로써 계산될 수 있다. 예측된 도플러 중심주파수는 표적이 움직이지 않는다고 가정했을 때의 중심주파수로서 위성의 궤도, 시선 각, 자세 등과 같은 기하모델을 통해 계산될 수 있고, 측정된 도플러 중심주파수는 실제 SAR 촬영시 표적의 움직임에 해당하는 도플러 중심주파수로서 원시자료에 기록된 정보를 이용하고 평균상관계수법(Average Cross Correlation Coefficient; ACCC)을 적용하여 추출될 수 있다. 이렇게 추출된 도플러 속도에서 브래그 공명을 일으키는 표면 장력파의 위상속도를 제거하여 좀더 정밀한 표층 해류의 속도를 추출하였다. 이러한 기법들을 동해를 촬영한 Envisat ASAR 원시자료에 적용하였으며, 추출된 해류속도를 HF-radar에서 관측한 해류속도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ace-borne Synthetic Aperture Radar(SAR) has been one of the most effective tools for monitoring quantitative oceanographic physical parameters. The Doppler information recorded in single-channel SAR raw data can be useful in estimating moving velocity of water mass in ocean. The Doppler shift is c...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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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측면에서 이 연구에서는 동해 중부를 촬영한 단 채널SAR인 Envisat ASAR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정확한 도플러 편이를 도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해류속도를 추출한 결과와 현장에 설치된 HF-radar자료와의 비교를 통해 이 기법의 유용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 2003).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도플러 중심주파수를 보다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새로운 접근기법을 시도하였다.
  • 2. Flowchart for calculating ocean surface current using Doppler anomaly proposed in this study.
  • 하지만 원시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이러한 정보들은 사용하는 인공위성마다 또는 인공위성의 측정 모드마다 자료 형식이 다르므로, 필요한 기하학 요소들을 추출하기 위하여 각 인공위성 및 모드에 해당하는 자료구조 및 형식을 파악한 후 이루어져야 한다. 인공위성의 궤도, 고도, 비행자세, 시선각(look angle)과 같은 인공위성의 기하학적인 요소를 얼마나 정확하게 추출하여 엄밀한 계산을 수행하느냐에 따라 예측된 도플러 중심주파수의 정밀도는 달라지게 되며,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그 정밀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앞서 설명한 예측된 도플러 중심주파수와 측정된 도플러 중심주파수와의 차이를 이용하여 해류의 속도를 구하고자 하였다. 이때 두 도플러 중심주파수 사이의 공간적인 일치를 위해 모든 방위방향의 각 라인에 해당하는 시각정보를 이용하여 일치시켰다.
  • 그리고 CP는 바람이 불어 오는 방향에 해당하는 표면 장력파의 최대 위상속도 성분으로서 CP = g/k로계산되며(여기에서 g는 중력가속도, k는 브래그 공명을 일으키는 표면 장력파의 파수로서 k = 2ke sin(θI)), φ은 레이더의 시선방향 기준으로 상대적인 바람 방향이다. 즉, 두 도플러 중심주파수 차이에 의한 속도에서 바람 방향에 따른 브래그 공명을 일으키는 표면장력파의 위상속도를 빼주어 실제 해양표면의 해류 속도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Envisat ASAR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도플러 변이를 계산하기 위하여 예측된 도플러 중심주파수와 측정된 도플러 중심주파수를 각각 계산하였다. 이때 기존 방법보다 향상된 기법들을 추가하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고,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도플러 속도 추출을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패치사이즈를 방위(azimuth)방향 75픽셀로 정하고 계산을 수행하였다. 추출된 도플러 변이의 정량적인 분석을 위해 움직임이 없는 육지에서의 도플러 변이를 0으로 가정하고 비교해 보았다. DEM을 이용하여 지형고도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도플러 중심주파수(약1 ~ 2 Hz이내)를 고려했음에도 변이는 평균1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visat의 보조자료에는 어떤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이를 위해 지상국에서 후처리된 Envisat의 보조자료(Auxilliary data)를 추가적으로 다운받아 영상촬영당시의 비행자세 및 궤도정보를 보완하게 된다. 이 보조자료에는 yaw, pitch, roll 각도와 같은 비행자세뿐만이 아니라, Yaw Steering Mode(YSM)에 필요한 회전크기정보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YSM은 기존 기하모델에서는 고려되지 않았던 방식이지만 Envisat을 포함한 최근에 발사된 대부분의 SAR인공위성들은 이 모드를 사용하고 있다.
Madsen(1989)에 의해 제안된 ACCC 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복소수 형태로 수신된 신호의 위상(phase)을 이용하여 평균상관계수법(Average Cross Correlation Coefficient; ACCC)을 적용하였다 . Madsen(1989)에 의해 제안된 ACCC 방법은 연속된 방위방향(azimuth)의 위상 차를 지속적으로 더해 계산하는 방법으로서, SAR의 방위방향 분해능을 위한 처리 과정 중 필수 요소인 도플러 중심주파수를 계산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SAR의 신호처리 과정에서는 오직 시야방향(range direction)으로만 변화는 도플러 중심주파수를 추출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방위방향(azimuth direction)으로도 패치 크기(patch size)를 정해서 도플러 중심주파수의 변화를 추출하였다.
Synthetic Aperture Radar가 가지는 이점은 무엇인가? 여러 인공위성 센서 중 Synthetic Aperture Radar(SAR)는 대기와 날씨 변화에 따른 영향을 덜 받고, 밤/낮에 상관없이 광범위한 지역의 자료획득이 가능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가시광선 파장이 아닌 마이크로파 영역의 전자기파를 사용하기 때문에 구름이 낀 날씨에도 구름을 투과하여 바다 표면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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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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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Van der Kooij, M., W. Hughes, and S. Sato, 1999. Doppler current velocity measurements: A new dimension to spaceborne SAR data, 2nd Int. Sympo. Operat. Remote Sens., Enchede, Netherlands. August 16-20, Unpublished manuscript. 

  21. Yu, D.M., A.Y. Ivanov, and S.V. Pereslegin, 2000. Retrieval of ocean current velocity field using the ERS SAR raw data, ERS-Envisat Sympo., Gothenburg, Sweden., October 16-20, Unpublished manu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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