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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Live 시뮬레이션을 위한 스마트폰 연동기 구현
Implementation of Smartphone Adaptor for Real-Time Live Simulation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2 no.1, 2013년, pp.9 - 20  

김현휘 (명지대학교) ,  이강선 (명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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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을 위한 국방M&S 분야는 실 전장환경과 유사한 무기체계 실험 환경을 제공하는 현실적인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다. 국방 분야에서 군의 전투개념이 플랫폼 중심 전투(PCW, Platform Centric Warfare)에서 네트워크 중심전투(NCW, Network Centric Warfare)으로 변화됨에 따라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및 이의 군사적 활용에서 스마트폰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방 M&S분야의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시, 기존 모델을 스마트폰에 적용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으로 재작성 해야 하는 비용, 특정 기기 및 OS에 따른 중복 개발 비용, 대규모 데이터 교환방법 및 보안의 부재는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에 스마트폰의 사용을 어렵게 만든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에 활용하기 위한 Smartphone Adaptor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Smartphone Adaptor는 스마트폰의 GPS, motion정보 등과 같은 입력 데이터시뮬레이터에 전달하고 시뮬레이터로부터 시뮬레이션 진행상황 및 결과값을 받는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하여 모델 작성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JSON과 SEED암호화 알고리즘을 통해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Smartphone Adaptor는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과정을 지원하는 통합시뮬레이션 엔진인 OpenSIM(Open Simulation engine for Interoperable Models)에 적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화생방 시뮬레이터에 스마트폰을 Live장비로서 활용하는 예제를 통해, 국방 M&S를 위한 Live 시뮬레이션 제작에 Smartphone Adaptor가 효과적으로 상용될 수 있음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fense M&S for weapons effectiveness is a realistic way to support virtual warfare similar to real warfare. As the war paradigm becomes platform-centric to network-centric, people try to utilize smartphones as the source of sensor, and command/control data in the simulation-based weapons effectiv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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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Smartphone Adaptor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Fig. 7과 같이 실시간 Live 시뮬레이션을 위한 클라우드 개발 환경을 구축하였다. 사용자는 클라우드 개발 환경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시 스마트폰을 Live장비로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비용, 이식성 및 보안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에 활용하기 위한 Smartphone Adaptor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Smartphone Adaptor는 스마트폰의 GPS, motion정보 등과 같은 입력 데이터를 시뮬레이터에 전달하고 시뮬레이터로부터 시뮬레이션 진행 상황 및 결과값을 받는 일련의 과정을 지원한다.
  •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에 스마트폰의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기존 모델에 스마트폰을 적용하기 위해 모델을 재작성 해야 하는 비용, 특정 기기 및 OS에 따른 중복 개발 비용, 대규모 데이터 교환방법 및 보안의 부재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시 스마트폰을 Live 장치로 활용하기 위한 전 과정을 지원하는 Smartphone Adaptor를 소개하였다. Smartphone Adaptor는 SEED암호화를 통해 통신 시 강력한 보안성을 제공하며, 경량화 데이터 교환방식인 JSON을 통해 사용자가 대량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였다.
  • 본 장에서는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시 스마트폰을 Live 장치로 활용하기 위한 전과정을 지원하는 Smartphone Adaptor를 제안한다.
  • 본 절에서는 스마트폰을 국방M&S에 활용하기 위한 기술인 HTML5, JSON, SEED에 대해 알아본다.
  • 본장에서는 스마트폰의 국방 M&S응용과 관련된 기초연구에 대해 알아본다.

가설 설정

  • Data Parser : 시뮬레이션은 그 특성상 대용량의 데이터 교환이 가능해야 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 목표로 하는 실시간 연동은 정해진 시간 내에 정해진 데이터를 보내고 수신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 교환은 연동 시 고려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보안의 부재 : 국방의 특성상 보안은 매우 중요한 요소 이다. 군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훈련/연습, 전력 분석, 전투 실험, 체계 획득 등에 활용하기 때문에,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가 많이 발생된다.
  • 중복 개발 비용 : 스마트폰을 무기모델과 연동 시 기존 무기모델과 내부 구조 및 행위는 변동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센서 정보를 입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모델을 재작성해야 한다. 또한, 대부분 특정 스마트폰에만 맞도록 작성되어 기기 및 통신규약의 변화에 따라 재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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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방 분야에서 군의 전투개념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을 위한 국방M&S 분야는 실 전장환경과 유사한 무기체계 실험 환경을 제공하는 현실적인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다. 국방 분야에서 군의 전투개념이 플랫폼 중심 전투(PCW, Platform Centric Warfare)에서 네트워크 중심전투(NCW, Network Centric Warfare)으로 변화됨에 따라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및 이의 군사적 활용에서 스마트폰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방 M&S분야의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시, 기존 모델을 스마트폰에 적용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으로 재작성 해야 하는 비용, 특정 기기 및 OS에 따른 중복 개발 비용, 대규모 데이터 교환방법 및 보안의 부재는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에 스마트폰의 사용을 어렵게 만든다.
군사적 활용에서 스마트폰을 적용하는 것의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국방 분야에서 군의 전투개념이 플랫폼 중심 전투(PCW, Platform Centric Warfare)에서 네트워크 중심전투(NCW, Network Centric Warfare)으로 변화됨에 따라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및 이의 군사적 활용에서 스마트폰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방 M&S분야의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시, 기존 모델을 스마트폰에 적용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으로 재작성 해야 하는 비용, 특정 기기 및 OS에 따른 중복 개발 비용, 대규모 데이터 교환방법 및 보안의 부재는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에 스마트폰의 사용을 어렵게 만든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에 활용하기 위한 Smartphone Adaptor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국방M&S 분야는 무엇으로 인정받는가?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을 위한 국방M&S 분야는 실 전장환경과 유사한 무기체계 실험 환경을 제공하는 현실적인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다. 국방 분야에서 군의 전투개념이 플랫폼 중심 전투(PCW, Platform Centric Warfare)에서 네트워크 중심전투(NCW, Network Centric Warfare)으로 변화됨에 따라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및 이의 군사적 활용에서 스마트폰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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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문수, 최미선, 이태억, 김대규, 권순걸(2010), "공동 전투 객체 모델 기반 Live-Virtual-Contructive 모델 연동 프레임 워크",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pp. 1260-1267. 

  2. 김현철, 박희준, 권도백(2011), "LVC 연동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바일 플랫폼과 RTI간 연동 게이트웨이 설계", Asia Simulation Conference, pp. 42-47. 

  3. IEEE(2000), "IEEE Standard for Modeling and Simulation (M&S) High Level Architecture (HLA) - Framework and Rules, IEEE Std 1516",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4. IEEE(2000), "IEEE Standard for Modeling and Simulation (M&S) High Level Architecture (HLA) - Federate Interface Specification, IEEE Std 1516.1-2000",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5. IEEE(2001), "IEEE Standard for Modeling and Simulation (M&S) High Level Architecture (HLA) - Object Model Template, Std 1516.2-2000",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6. 이은민(2011), "HTML5가 웹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보과학회지, Vol. 29, No. 6, pp. 55-60. 

  7. 오진수, 송창기(2012),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에서 XML 데이터를 JSON으로 변환 전송을 통한 성능 개선",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 39, No. 1, pp. 129-131. 

  8. KISA(1999), "SEED 암호화 알고리즘", www.kisa.or.kr 

  9. 김태섭, 장희정, 이재민, 이강선(2010), "무기체계 분석을 위한 모의엔진 아키텍처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Vol. 19, No. 2, pp. 51-62. 

  10. 김태섭, 박준호, 김현휘, 박찬종, 이강선(2010),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을 위한 통합 모의 엔진의 서비스 구성 방안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Vol. 19 No. 4, pp. 261-270. 

  11. 안병현, 김병정(2012), "HTML5 표준화 현황과 활용 사례", 정보과학회지, Vol. 30, No. 6, pp.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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