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대한민국 해군의 함정 등의 무기체계는 첨단화, 과학화 되면서, 무기체계를 도입 및 운영, 유지하는 비용도 크게 증가한 반면, 이를 위한 국방비는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최적화된 예산을 사용하면서 적절한 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해 함정 가동에 영향을 주는 수리부속에 대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복구성 수리부속의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를 산출하는 시물레이션 재고관리 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델은 기존의 복구성 수리부속의 다단계 재고관리모형인 METRIC 모형을 바탕으로 계획정비, 재생율, 전환보급, 동류전용 등의 현실적인 개념을 순차적으로 반영한 5개의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은 각 모델에 같은 재고수준량을 입력하여 가용도의 결과값을 산출하도록 진행하였으며, 추가적인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각 모델별 가용도의 차이가 있었으며, 따라서, 해군의 운영특성을 반영한 재고관리 모델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대한민국 해군의 함정 등의 무기체계는 첨단화, 과학화 되면서, 무기체계를 도입 및 운영, 유지하는 비용도 크게 증가한 반면, 이를 위한 국방비는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최적화된 예산을 사용하면서 적절한 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해 함정 가동에 영향을 주는 수리부속에 대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복구성 수리부속의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를 산출하는 시물레이션 재고관리 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델은 기존의 복구성 수리부속의 다단계 재고관리모형인 METRIC 모형을 바탕으로 계획정비, 재생율, 전환보급, 동류전용 등의 현실적인 개념을 순차적으로 반영한 5개의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은 각 모델에 같은 재고수준량을 입력하여 가용도의 결과값을 산출하도록 진행하였으며, 추가적인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각 모델별 가용도의 차이가 있었으며, 따라서, 해군의 운영특성을 반영한 재고관리 모델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Recent development in science and technology has modernized the weapon systems of ROKN (Republic Of Korea Navy). Although the cost of purchasing, operating, and maintaining the cutting-edge weapon systems has been increased significantly, the national defense expenditure is under a tight budget cons...
Recent development in science and technology has modernized the weapon systems of ROKN (Republic Of Korea Navy). Although the cost of purchasing, operating, and maintaining the cutting-edge weapon systems has been increased significantly, the national defense expenditure is under a tight budget constraint. In order to maintain the availability of ships with low cost, we need an efficient and scientific method for managing repairable parts. In this study, we propose a simulation model that computes the availability of ship's repairable parts. Our model is based on the METRIC (Multi Echelon Technique Repairable Item Control) model and extends to five sub-models to reflect the realistic situations that arise in the navy, such as planned maintenance, condemnation, lateral transshipment, and cannibalization. We have performed simulations to compute the availability of repairable parts while setting the part-level consistent throughout the five models and carried out two sensitivity analyses. The simulation results show the differences in the part availability in different models. The experiments confirm our claim that ROKN needs an inventory management system that captures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navy.
Recent development in science and technology has modernized the weapon systems of ROKN (Republic Of Korea Navy). Although the cost of purchasing, operating, and maintaining the cutting-edge weapon systems has been increased significantly, the national defense expenditure is under a tight budget constraint. In order to maintain the availability of ships with low cost, we need an efficient and scientific method for managing repairable parts. In this study, we propose a simulation model that computes the availability of ship's repairable parts. Our model is based on the METRIC (Multi Echelon Technique Repairable Item Control) model and extends to five sub-models to reflect the realistic situations that arise in the navy, such as planned maintenance, condemnation, lateral transshipment, and cannibalization. We have performed simulations to compute the availability of repairable parts while setting the part-level consistent throughout the five models and carried out two sensitivity analyses. The simulation results show the differences in the part availability in different models. The experiments confirm our claim that ROKN needs an inventory management system that captures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nav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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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1) 해군의 각 정비대대(base)와 창(depot)의 수리부속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를 산출할 수 있는 시물레이션 모델을 제시하는 것과, (2) 기존의 다단계 재고모형에 폐기율, 계획정비, 동류전용, 전환보급 등이 반영된 상황하에서 가용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를 위해 Fig.
가설 설정
그 동안의 연구는 주로 수리부속의 수리를 100%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여 추가적인 외부의 지원없이 시스템 안에서 수리부속이 계속적으로 순환하도록 가정하였다. 하지만 실제 현실에서 복구성 수리부속의 재생률은 약 60~70% 정도이다(Rustenburg, Houtum, Zijm, 2001).
기존 METRIC 모형에서는 장비고장이 발생한 후에 교체를 위한 수리부속의 여유재고가 없다면 부속이 보충될 때까지 재고부족상태(BackOrder)가 된다고 가정하였다. 하지만 이는 현실과 약간 다르다.
(최수동, 2006) 이를 바탕으로 평균 정비 및 보급기간을 Table 4와 같이 입력하였다. 단, 활용 가능한 자료는 평균치만 가지는 2차 데이터로써, 이에 대한 분포는 어떠한 작업에 착수하고 완료시까지의 분포를 선정하는데 적합한 감마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폐기율은 40%(재생율 60%)로, 재고부족상태에서 전환보급 또는 동류전용을 판단하는 예상재고부족 대기기간을 15일로 설정하였다.
실험에 필요한 입력값은 해군의 2012년 재생정비 대상품 선정위원회에서 심의되었된 재생정비 대상품목 중 호위함, 초계함에서 운용 중이며, 과거 3년간 계속 수요가 있었고, 재생정비 판정을 받은 수리부속 중 8개를 Table 3과 선정하였으며, 이 부속들이 함정 운용에 필수적이라는 가정하에 실험을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또한 폐기율은 40%(재생율 60%)로, 재고부족상태에서 전환보급 또는 동류전용을 판단하는 예상재고부족 대기기간을 15일로 설정하였다. 동류전용을 결정한 후 대상함정을 선정할 때는 30일을 설정하여 그 이상의 기간이 남은 함정에서만 동류전용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수리부속 재고의 초기 입력값으로는 각 정비대대 및 정비창에서의 모든 수리부속의 재고를 1로 입력하였다.
첫째, 모델 -5에서 정비대대의 모든 수리부속 재고를 0으로 설정한 후 정비창의 재고를 0에서부터 부품별 1개씩 늘려가며 가용도를 산출하였다. 둘째, 모델-3, 5에서 정비창에만 모든 부품의 재고를 1로 설정한 다음 폐기율을 100%부터 0%까지의 경우로 산정하여 이를 조정해가며 가용도를 산출한 경우를 분석하였다.
첫째, 장비운용에 필수적인 복구성 수리부속과 가용도와의 관계를 산출할 수 있는 시물레이션 모델을 개발한다. 둘째, 시물레이션 모델에 폐기율, 계획정비, 동류전용, 전환보급 등 기존의 수리적 모델에 반영되지 않았던 개념을 반영하여 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첫째, 재고수준별에 따른 가용도의 변화값을 확인하기 위하여 모델 5를 대상으로 하여 정비창의 8개 부속의 재고를 하나씩 변화시켜, 그 변화값을 도출하였다. 둘째, 폐기율이 전체 가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모델 3과 5의 폐기율값을 조정하여 그 결과값을 도출하였다. 시물레이션은 총 2,000일을 가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결과의 신뢰성을 위하여 각 실험모델별로 100회의 반복실행을 실시한 후 그 평균값을 구하였다.
재생이 불가한 수리부속은 폐기 후 재보급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재보급 과정은 정비과정과 그 소요기간이 달라 가용도가 달리 산출할 수 있다. 따라서 연구모델-3에서는 재생율이 60%(페기율 40%)이며, 폐기된 수리부속에 대한 재보급 절차를 반영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1) 해군의 각 정비대대(base)와 창(depot)의 수리부속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를 산출할 수 있는 시물레이션 모델을 제시하는 것과, (2) 기존의 다단계 재고모형에 폐기율, 계획정비, 동류전용, 전환보급 등이 반영된 상황하에서 가용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를 위해 Fig. 2와 같이 METRIC 모형을 기반으로 연구목적이 반영된 시물레이션 모델을 고안하였다.
단, 활용 가능한 자료는 평균치만 가지는 2차 데이터로써, 이에 대한 분포는 어떠한 작업에 착수하고 완료시까지의 분포를 선정하는데 적합한 감마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폐기율은 40%(재생율 60%)로, 재고부족상태에서 전환보급 또는 동류전용을 판단하는 예상재고부족 대기기간을 15일로 설정하였다. 동류전용을 결정한 후 대상함정을 선정할 때는 30일을 설정하여 그 이상의 기간이 남은 함정에서만 동류전용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추가적으로 두 가지의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재고수준별에 따른 가용도의 변화값을 확인하기 위하여 모델 5를 대상으로 하여 정비창의 8개 부속의 재고를 하나씩 변화시켜, 그 변화값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 흐름을 잘 구현할 수 있는 아레나 13.0 버전을 이용해 해군 재고관리 시물레이션 모형을 제시한다.
수리부속의 정비 및 보급기간은 군의 수리부속 운용자료 중 평균치를 활용하였다.(최수동, 2006) 이를 바탕으로 평균 정비 및 보급기간을 Table 4와 같이 입력하였다.
둘째, 폐기율이 전체 가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모델 3과 5의 폐기율값을 조정하여 그 결과값을 도출하였다. 시물레이션은 총 2,000일을 가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결과의 신뢰성을 위하여 각 실험모델별로 100회의 반복실행을 실시한 후 그 평균값을 구하였다.
앞서 설명하였던 5가지 연구개념들을 바탕으로 각자 상황에 맞게 시물레이션 변수를 조절하면서 실험을 진행하여, 연구모델에서 각 재고수준별로 가용도 및 기타 결과 값이 어떻게 변하는지 분석하였다. 재고수준에 따른 결과 값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Table 5와 같이 8개의 경우로 구분하여 각 연구모델에 똑같은 재고값을 입력하였다.
군함의 복구성 수리품목 관리에 대한 연구는 Rustenburg, Houtum, Zijm(1998)에 의해 이루어졌다. 연구는 기존 해군의 재고관리에 사용되었던, 아이템 접근방법과 Vari-METRIC 모형을 기초로 하는 시스템적 접근방법을 비교분석 하였으며, 연구에서는 네덜란드 해군의 호위함(frigate) 5척, 1군데의 정비시설(NMC : Naval Maintanence Center)을 사례로 분석하였다.
연구모델-1에서는 METRIC 개념을 반영한 시물레이션 모형을 제시한다. 연구모델-1은 기존의 METRIC 모형과 계획정비, 폐기율, 전환보급, 동류전용 등의 현실적인 측면들이 반영된 아래의 모형들을 상호 비교/분석을 하기 위함이다.
연구모델-1은 기본적으로 함정운용 후 고장이 발생하면 정비대대 또는 정비창의 수리 부속을 확인 후 보유할 경우 복구를 실시하고 고장이 났던 부속은 다시 100% 정비하여 다시 예비재고로 관리하게 된다. 연구모델-1의 기본적인 매커니즘에서 연구모델-2는 함정운용에서 계획정비를 반영하였으며, 연구모델-3은 폐기율이 반영되도록 절차를 모델링하였다. 연구모델-4, 5는 여기서 예비부속이 없을 경우 타 부대와의 전환보급, 타 함정과의 동류전용이 반영되도록 설계하였다.
따라서, 가동율을 산출할 때 계획정비가 반영될 필요가 있다. 연구모델-2에서는 6개월에 45일, 6년에 70일간의 정비기간을 반영하였다.
위 개념을 바탕으로 기존의 METRIC 모형을 나타내는 연구모델-1을 설계하였으며, 이후 새로운 현실적 측면들을 하나씩 확장시킨 모델들을 구상하여 총 5개의 연구모델을 설계하였다.
민감도 분석은 두 가지 경우를 분석하였다. 첫째, 모델 -5에서 정비대대의 모든 수리부속 재고를 0으로 설정한 후 정비창의 재고를 0에서부터 부품별 1개씩 늘려가며 가용도를 산출하였다. 둘째, 모델-3, 5에서 정비창에만 모든 부품의 재고를 1로 설정한 다음 폐기율을 100%부터 0%까지의 경우로 산정하여 이를 조정해가며 가용도를 산출한 경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비운용에 필수적인 복구성 수리부속과 가용도와의 관계를 산출할 수 있는 시물레이션 모델을 개발한다. 둘째, 시물레이션 모델에 폐기율, 계획정비, 동류전용, 전환보급 등 기존의 수리적 모델에 반영되지 않았던 개념을 반영하여 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또한, 추가적으로 두 가지의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재고수준별에 따른 가용도의 변화값을 확인하기 위하여 모델 5를 대상으로 하여 정비창의 8개 부속의 재고를 하나씩 변화시켜, 그 변화값을 도출하였다. 둘째, 폐기율이 전체 가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모델 3과 5의 폐기율값을 조정하여 그 결과값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모델은 총 36척의(각 정비대대별 12척)운용함정과 1개의 정비창, 3개의 정비대대, 외부정비/보급업체 등 총 4단계로 이루어진 정비/보급 시스템으로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장비운용에 필수적인 복구성 수리부속의 최초 재고관리 모델은 Sherbrooke(1968)에 의해 제시된 METRIC 모형으로, 이 모델을 통해 재고수준에 따른 평균재고부족량을 산출할 수 있었다. 이 모델은 나중에 Slay(1970)에 의해 Vari-METRIC 모형으로 발전하였으며,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 산출 모델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METRIC 모형은 수리적인 모델로 많은 가정들을 내포하고 있어, 현실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
장비운용에 필수적인 복구성 수리부속의 최초 재고관리 모델은 Sherbrooke(1968)에 의해 제시된 METRIC 모형으로, 이 모델을 통해 재고수준에 따른 평균재고부족량을 산출할 수 있었다. 이 모델은 나중에 Slay(1970)에 의해 Vari-METRIC 모형으로 발전하였으며,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 산출 모델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6과 같다. 두 가지 모델에서 모두 폐기율이 낮아질수록 가용도는 점차 증가하였다.
둘째, 본 논문에서 제시한 5가지 형태의 연구모델을 통해 동류전용, 전환보급 등의 각 종 개념들이 가용도의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는 METRIC 모형과 같은 수리적인 재고관리 모형만으로는 실제 현실을 완벽히 반영하기가 힘들다는 점을 감안할 때, 좀 더 현실적인 가용도를 산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폐기율과 가용도 간의 모델 산출결과를 통해 앞으로 군의 경제적인 재고관리를 위해서 재생율의 향상이 필요하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해군은 현재 린6시그마 운동의 일환으로 해외정비품목의 국내정비능력 계발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재고관리 모델의 5가지 경우에 대한 실험이외에 실시한 재고수준, 재생율에 대한 민감도 분석 또한 의의를 가진다. 우선, 재고수준별 가용도 산출결과를 바탕으로 재고 수준과 가용도가 선형관계가 아니라는 것을 각인시켜 주었다. Fig.
9% 정도를 보여주었다. 이는 동류전용이 재고수준이 낮아 부대에 여유재고가 없는 경우 가용도를 높여줄 수 있는 효율적인 수단임을 확인시켜 주었다.
5와 같다. 재고가 하나도 없는 경우는 72.77%의 가용도를 기록하였으며, 모든 부품의 재고를 1씩 늘려갈 경우 처음에는 가용도가 급격히 증가하다가, 점차 완만하게 증가하고, 일정 수준의 재고부터는 가용도의 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진다. 첫째, 가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복구성 수리부속 등과 관련된 데이터가 명확하게 존재하지 않아 가정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아직, 해군에서는 복구성 수리부속의 재고수준과 가용도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으로, 따라서 이에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위 모델들은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다. 첫째, 정비시설의 능력이 무한하다는 것, 둘째 수요율이 확정적이라는 것, 셋째, 기지간의 전환보급1) 및 수리부속의 동류전용2)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 넷째, 수리부속의 복구율을 100% 가정하였다는 것, 마지막으로, 계획정비가 반영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모델의 가정상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가용도 계산시 실제 가용도와 다른 결과 값을 산출할 가능성이 있다.
해군의 함정 복구성 수리부속의 시물레이션 모델에 대한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함정운용에 필수적인 복구성 수리부속의 시물레이션 재고관리 모델을 통해서 입력된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를 얻을 수 있다는 교훈을 얻었다. 그 동안 해군은 수리부속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를 산출할 수 있는 재고관리 모델이 없이 과거의 실적자료 또는 유사장비의 과거 실적자료를 통한 수요예측에만 의존하여 재고수준을 선정하였다.
그 동안 해군은 수리부속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를 산출할 수 있는 재고관리 모델이 없이 과거의 실적자료 또는 유사장비의 과거 실적자료를 통한 수요예측에만 의존하여 재고수준을 선정하였다. 하지만, 본 실험결과를 통해 복구성 수리부속의 경우 좀 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재고수준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모델에서는 가용도와 재고수준의 추이를 분석하였으나, 가용도 산출을 바탕으로 한 적정재고수준 산정 알고리즘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현재 가용도를 바탕으로 적정 재고수준을 반영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중이다.
민감도 분석 결과는 현재 추진중인 국내정비능력 계발에 더 큰 당위성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에 더하여 해외정비품의 국내정비능력 계발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는데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해군의 복구성 수리부속의 재고관리 모형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복구성 수리부속의 시물레이션 재고관리 모형은 기존의 METRIC 모형을 바탕으로 여기에 폐기 및 재보급 과정, 계획정비, 동류전용, 전환보급 등의 현실적인 상황들을 반영하여 재고수준별 가용도를 산출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재고관리 모형을 좀 더 연구 및 발전시킨다면, 향후 재고수준 결정시 적정 가용도를 유지할 수 있는 최적 재고수준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를 통해 해군의 복구성 수리부속의 재고관리 모형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복구성 수리부속의 시물레이션 재고관리 모형은 기존의 METRIC 모형을 바탕으로 여기에 폐기 및 재보급 과정, 계획정비, 동류전용, 전환보급 등의 현실적인 상황들을 반영하여 재고수준별 가용도를 산출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재고관리 모형을 좀 더 연구 및 발전시킨다면, 향후 재고수준 결정시 적정 가용도를 유지할 수 있는 최적 재고수준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METRIC 모형과 같은 수리적인 재고관리 모형만으로는 실제 현실을 완벽히 반영하기가 힘들다는 점을 감안할 때, 좀 더 현실적인 가용도를 산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동류전용이 반영된 모델 같은 경우에는 전쟁발발 같은 급박한 상황하에서의 가용도 산출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실험을 위해 진행된 부품이 8가지로 낮았으며, 부품의 수요율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가용도의 차이가 크지 않았던 것 같다. 하지만 전환보급은 인근 부대의 예비 부속을 활용하여 가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좋은 제도로써 향후 전환보급의 효율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아직, 해군에서는 복구성 수리부속의 재고수준과 가용도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으로, 따라서 이에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향후 해군에서는 재고관리를 위한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데이터를 축적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모델에서는 가용도와 재고수준의 추이를 분석하였으나, 가용도 산출을 바탕으로 한 적정재고수준 산정 알고리즘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현재 가용도를 바탕으로 적정 재고수준을 반영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중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 가동에 영향을 주는 수리부속에 대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유?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대한민국 해군의 함정 등의 무기체계는 첨단화, 과학화 되면서, 무기체계를 도입 및 운영, 유지하는 비용도 크게 증가한 반면, 이를 위한 국방비는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최적화된 예산을 사용하면서 적절한 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해 함정 가동에 영향을 주는 수리부속에 대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복구성 수리부속의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를 산출하는 시물레이션 재고관리 모형을 제시하였다.
장비의 가동률을 일정수준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수리부속을 보유하고 있어야하는데, 군대의 경우 어떠한가?
장비의 가동률을 일정수준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수리부속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군대 역시 적정 장비가동률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종류의 수리부속을 확보/보유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늘어나는 첨단 무기체 계에 비해 이를 정비/유지하기 위한 예산은 그 소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강승혁, 2010). 특히 해군은 불안정한 동북아 정세에 대비하기 위하여 이지스함, 대형상륙함, 잠수함 등 전력의 보강에 주력하고 있지만, 이의 유지/보수를 위한 예산 확보 등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대한민국 해군의 함정 등의 무기체계의 변화로 인해 어떤 비용 문제가 있는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대한민국 해군의 함정 등의 무기체계는 첨단화, 과학화 되면서, 무기체계를 도입 및 운영, 유지하는 비용도 크게 증가한 반면, 이를 위한 국방비는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최적화된 예산을 사용하면서 적절한 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해 함정 가동에 영향을 주는 수리부속에 대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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