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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통한 해군의 복구성 수리부속 재고관리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A Simulation Analysis of R.O.K Navy's Inventory Management Model for Repairable Part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2 no.1, 2013년, pp.31 - 40  

김성필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박선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정예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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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대한민국 해군의 함정 등의 무기체계는 첨단화, 과학화 되면서, 무기체계를 도입 및 운영, 유지하는 비용도 크게 증가한 반면, 이를 위한 국방비는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최적화된 예산을 사용하면서 적절한 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해 함정 가동에 영향을 주는 수리부속에 대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복구성 수리부속의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를 산출하는 시물레이션 재고관리 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델은 기존의 복구성 수리부속의 다단계 재고관리모형인 METRIC 모형을 바탕으로 계획정비, 재생율, 전환보급, 동류전용 등의 현실적인 개념을 순차적으로 반영한 5개의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은 각 모델에 같은 재고수준량을 입력하여 가용도의 결과값을 산출하도록 진행하였으며, 추가적인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각 모델별 가용도의 차이가 있었으며, 따라서, 해군의 운영특성을 반영한 재고관리 모델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development in science and technology has modernized the weapon systems of ROKN (Republic Of Korea Navy). Although the cost of purchasing, operating, and maintaining the cutting-edge weapon systems has been increased significantly, the national defense expenditure is under a tight budget c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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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1) 해군의 각 정비대대(base)와 창(depot)의 수리부속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를 산출할 수 있는 시물레이션 모델을 제시하는 것과, (2) 기존의 다단계 재고모형에 폐기율, 계획정비, 동류전용, 전환보급 등이 반영된 상황하에서 가용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를 위해 Fig.

가설 설정

  • 그 동안의 연구는 주로 수리부속의 수리를 100%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여 추가적인 외부의 지원없이 시스템 안에서 수리부속이 계속적으로 순환하도록 가정하였다. 하지만 실제 현실에서 복구성 수리부속의 재생률은 약 60~70% 정도이다(Rustenburg, Houtum, Zijm, 2001).
  • 기존 METRIC 모형에서는 장비고장이 발생한 후에 교체를 위한 수리부속의 여유재고가 없다면 부속이 보충될 때까지 재고부족상태(BackOrder)가 된다고 가정하였다. 하지만 이는 현실과 약간 다르다.
  • (최수동, 2006) 이를 바탕으로 평균 정비 및 보급기간을 Table 4와 같이 입력하였다. 단, 활용 가능한 자료는 평균치만 가지는 2차 데이터로써, 이에 대한 분포는 어떠한 작업에 착수하고 완료시까지의 분포를 선정하는데 적합한 감마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폐기율은 40%(재생율 60%)로, 재고부족상태에서 전환보급 또는 동류전용을 판단하는 예상재고부족 대기기간을 15일로 설정하였다.
  • 실험에 필요한 입력값은 해군의 2012년 재생정비 대상품 선정위원회에서 심의되었된 재생정비 대상품목 중 호위함, 초계함에서 운용 중이며, 과거 3년간 계속 수요가 있었고, 재생정비 판정을 받은 수리부속 중 8개를 Table 3과 선정하였으며, 이 부속들이 함정 운용에 필수적이라는 가정하에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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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 가동에 영향을 주는 수리부속에 대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유?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대한민국 해군의 함정 등의 무기체계는 첨단화, 과학화 되면서, 무기체계를 도입 및 운영, 유지하는 비용도 크게 증가한 반면, 이를 위한 국방비는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최적화된 예산을 사용하면서 적절한 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해 함정 가동에 영향을 주는 수리부속에 대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복구성 수리부속의 재고수준에 따른 가용도를 산출하는 시물레이션 재고관리 모형을 제시하였다.
장비의 가동률을 일정수준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수리부속을 보유하고 있어야하는데, 군대의 경우 어떠한가? 장비의 가동률을 일정수준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수리부속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군대 역시 적정 장비가동률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종류의 수리부속을 확보/보유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늘어나는 첨단 무기체 계에 비해 이를 정비/유지하기 위한 예산은 그 소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강승혁, 2010). 특히 해군은 불안정한 동북아 정세에 대비하기 위하여 이지스함, 대형상륙함, 잠수함 등 전력의 보강에 주력하고 있지만, 이의 유지/보수를 위한 예산 확보 등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대한민국 해군의 함정 등의 무기체계의 변화로 인해 어떤 비용 문제가 있는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대한민국 해군의 함정 등의 무기체계는 첨단화, 과학화 되면서, 무기체계를 도입 및 운영, 유지하는 비용도 크게 증가한 반면, 이를 위한 국방비는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최적화된 예산을 사용하면서 적절한 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해 함정 가동에 영향을 주는 수리부속에 대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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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해군규정 4-2-3, 규01, 해군함정정비규정, 해군본부, 대전. 

  2. 강승혁(2010), 해군 신.구 함정별 정비주기 개선발전 방안, 국방대학교 안보과정 연구논문. 

  3. 윤혁(2010), 수요율의 불확실성과 유한정비서버를 고려한 적정재고수준 선정모형 연구, 박사학위논문, 국방대학교. 

  4. 이상진(2010), 국방예산과 연계한 장비가동률 성과지표에 관한 연구, 국방대학교 국가안전보장문제연구소, 서울. 

  5. 이혁수, 문홍구(2012), "장비 중심의 수리부속 재고관리 모형의 필요성과 개발 방향", 주간국방논단, 제1403호, pp. 1-8. 

  6. 정일한, 운원영, 김호균(2009), "가용도 제약하에 시뮬레이션과 메타 휴리스틱을 이용한 MIME 시스템의 수리수준 및 수리부속 할당 동시 최적화." 경영과학, 제26권, 제1호, pp. 209-223. 

  7. 정일한, 윤원영(2008), "가용도 제약하에 MIME 시스템에서 유전알고리즘과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수리부속 최적화.", 품질경영학회지, 제26권, 제2호, pp.9-19. 

  8. 최수동, 우제웅, 선미선(2008), 사용자 중심의 군수지원 성과분석 및 평가-2006년 중심으로, 한국국방연구원, 서울. 

  9. 최창곤(2011),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국방기술품질원, 서울. 

  10. Blanchard, S.B. (1992), Logistics Engineering and Management, 4th Edition, Pearson Education Inc, New jers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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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Fisher, W.W., Brennan, J.J. (1986), "The Performance of Cannibalization Policies in a Maintenance System with Spares, Repair, and Resource Constraints", Naval Research Logistics Quarterly, Vol. 33, pp. 1-15. 

  13. Hillestad, R.J. and Carrillo, M.J. (1980), Models and techniques for recoverable item, stockage when demand and the Repair Process are nonstaionary - part I: performance measurement, Rand Corporation Report No. N-1482-AF, The Rand Corporation, Santa Monica. 

  14. Lee, H.L. (1987), "A multi-echelon inventory model for a repairable item with emergency lateral transshipments", Management Science, Vol. 31, pp. 1247-1256. 

  15. McGee, J.B., Rossetti, M.D., and Mason, S.J. (2004), Simulating transportation practices in multi-indenture multi-echelon(MIME) systems, Proceedings of the 2004 Winter Simulation, Washington, D.C., Vol.1, pp.974-981. 

  16. Pyke, D. F.(1990), "Priority repair and dispatch policies for reparable-item logistics systems", Naval Research Logistics, Vol. 37, pp. 1-30. 

  17. Rustenburg, W.D., van Houtum, G.J., Zijm, W.H.M. (1998), Spare parts management at the Royal Netherlands Navy: Vari-metric and beyond, BETA Working Paper WP-39, University of Twente. 

  18. Rustenburg, W.D., van Houtum, G.J., Zijm, W.H.M. (2001), "Spare parts management at complex technology-based organizations: An agenda for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71, pp. 177-193. 

  19. Sherbrooke, C.C. (1968), "METRIC : A Multi-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 Operations Research, Vol. 16, pp. 122-141. 

  20. Sherbrooke C.C. (1992), "Multi-echelon inventory systems with lateral supply", Naval Reserch Logistics, Vol. 39, pp. 29-40. 

  21. Slay, M.F. (1980), Vari-METRIC: An approach to modeling multi-echelon resupply when the demand process is poisson with a gamma prior., Technical Report AF301-3, Washington, D. C.: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22. Tao, N., Wen, S. (2009), Simulation of a closed loop multi-echelon repairable inventory syste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Science & Engineering (16th), pp.663-668. 

  23. Zamperini, M.B., Freimer M. (2005), A simulation analysis of the Vari-METRIC repairable inventory optimization procedure for the U.S. coast guard, Proceedings of the 2005 Winter Simulation Coference, Orlando, pp. 1692-1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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